[소매업] 아름다운가게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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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소개 및 선정이유.
1. 기업 선정 이유.
2. 기업 목표 및 비전.
3. 기업현황.
4. 사업분야 및 내용.

Ⅱ. 사회적 기업 이란?
1. 사회적 기업 설명 이유.
2. 사회적 기업의 정의.
3. 사회적 기업의 특징과 목적.
4. 기존 사회적 기업의 현황.

Ⅲ. 경쟁사 현황
1. 경쟁업체 소개(녹색가게).

Ⅳ. 전략
1. STP.
2. SWOT.
3. 4P.
4. 판매전략.
5. 입지전략.
6. 직원교육전략.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기업 소개 및 선정이유

1. 기업선정이유

소매업이란 구입한 신상품 또는 중고품을 변형없이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 하는 산업활동이다. 소매업의 형태는 크게 일반소매업, 종합소매업, 특수소매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렇게 소매업의 정의를 내릴 수 있다.
우리조는 수업시간에 소매업의 많은 형태와 전략과정에 대하여 배웠다. 그러나 기존의 소매업을 탈피한 시스템으로 운영되어지는 그러한 소매업는 없는지 그리고 기존의 시스템으로만 소매업태를 결정해야 하는지에대한 의문이 들었다. 그래서 우리는 기존의 소매업을 탈피한 독특한 시스템으로 운영되어지는 아름다운 가게라는 소매업을 조사하게되었다. 이러한 수많은 소매업들 중에서 아름다운 가게를 조사 대상으로 선정한 것은, 아름다운 가게가 가진 다음과 같은 특이성 때문이다. 우선 아름다운 가게는 NGO로서는 성공적으로 시민들의 참여를 이루어냈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현재 전국적으로 굉장히 규모가 큰 단체로 성장했다. 따라서 큰 규모에 따라서, 그것에 맞는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조직 체계를 갖추어야 했다. 그러한 급속한 성장과정에서 비영리 조직인 아름다운 가게가 조직을 어떻게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는지, 또 조직 구조상의 문제점은 없는지에 대해 조사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그리고 아름다운 가게는 NGO로서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지만, 조직의 업무가 경제 활동이므로 생산성의 증대가 여느 시민단체보다도 강조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아름다운 가게는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포스코’의 ‘6시그마 경영혁신 프로그램’을 교육받은 것을 비롯해 우리은행의 경영컨설팅으로 혁신적인 변화를 시도하는 등 아름다운 가게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은 돋보인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기존 아름다운 가게가 운영되어지던 시스템 중에서 어떠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함인지, 또 그러한 바탕에서 어떠한 효과를 낳고 있는 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었다. 무엇보다, 아름다운 가게가 일반 영리기업과 달리 직원들의 동기가 자발적인 봉사의 욕구에 의해 부여되는 시민단체라는 점이 관심을 끌었다. 일반적으로 직무의 동기부여 요소 중에서 경제적인 요인이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경제적 요인을 중요시 한다고 생각하는데, 아름다운 가게는 그러한 요인이 별로 없이도 수많은 자원봉사자들로써 조직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이 흥미롭다.
이러한 여러 의문과 기존 소매업을 탈피하기위한 목적을 위해 우리는 아름다운 가게라는 소매업을 조사해보고 아름다운가게의 시스템을 이어받아 기존 소매업에서 사용되어질 수 있는 핵심 역량들을 조사해 볼 것이다.

2. 기업 목표 및 비전

아름다운가게는 물건의 재사용과 순환을 통해 우리 사회의 생태적ㆍ친환경적 변화를 추구하고, 나눔을 통해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우리의 이웃들과 단체들의 공익활동을 지원하는 시민단체이다. 아름다운가게 매장은 단순히 물건을 사고파는 곳이 아닌 수익배분을 통한 나눔, 지역 주민들의 기증을 통한 물품의 순환을 실천하는 지역 공동체의 중심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아름다운가게는 영국의 자선단체인 옥스팜(OXFAM)과 국제사업협약을 체결하고, 아름다운세상 프로젝트인 "나마스떼 갠지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매년 여름 몬순성 폭우로 삶의 터전을 잃는 서남아시아 3개국 (인도, 네팔, 방글라데시)의 기후난민 지원 프로젝트와 세계적으로 고통 받는 난민들을 돕는 긴급구호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결국 아름다운 가게는 시민들로부터 받은 기증품들을 저렴한 가격에 그 물건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하여 그 수익금을 자선과 공익사업에 사용하며. 요즘처럼 물질이 골고루 분배되지 못하는 세상에 나에게는 쓸모 없지만 이웃에게는 유용한 물건을 재활용함으로써 환경오염도 막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다는 것이 아름다운 가게가 추구하는 바이다.

3. 기업현황.

① 창립배경 및 연혁
아름다운가게는 2002년 3월 1일 참여연대가 대안사업팀을 신설했고, 이 팀이 이후 독립된 NGO로서 [아름다운가게]로 정식 명칭 확정된 후 2002년 10월 아름다운가게 안국점이 현 참여연대 건물에 탄생함으로서 그 역사를 시작했다. 초기의 발상은 참여연대 회원들 간에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던 벼룩시장이 그 아이디어가 되었다고 하며 먼저 설립된 아름다운재단(2000.8)의 목표인 ‘나눔’이라는 것을 자신의 소득의 일부를 모금하는 금전적인 측면과 달리 자신이 쓰고 난 후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기증하고 판매해 생긴 수익으로 나눔을 실천하자는 취지에서 설립되었다.

2002년
○ 아름다운가게 1호점(서울 안국점) 오픈 [2002.10.17]

2003년

○ 2~10호점 오픈
○ 지방1호점(광주 첨단점) 오픈
○ ‘지상최대 벼룩시장’ 개최(참여인원 20만명)
○ 중앙일보 캠페인 ‘중앙일보와 함께하는 아름다운가게’ 시작
2004년
○ 11~35호점 오픈
○ 대구1호점(반월당 동아점) 오픈
○ 제1회 난치병 어린이 돕기 나눔장터 실시(대구MBC 공동)
○ 전국화사업 실시. 4개 지역본부 구축(광주전남ㆍ대구경북ㆍ부산경남ㆍ대전충청)
○ SBS ‘TV아름다운가게’ 방영(정규 프로그램)
2005년
○ 36~58호점 오픈
○ 전주전북본부 구축
○ 대구2호점(칠곡점) 오픈
○ 대구경북본부 되살림터 및 본부 사무실 이전
2006년
○ 59~74호점 오픈
○ 대구3호점(지산점) 오픈
○ 대구 반월당 동아점, 대구 수성점으로 이전 변경
○ 제3회 난치병 어린이 돕기 나눔장터 실시(대구MBC 공동)
○ 제3회 어린이 벼룩시장 ‘병아리떼 쫑쫑쫑’ 전국 실시
○ 위아자 나눔장터 대구ㆍ서울ㆍ대전ㆍ전주 실시(중앙일보 공동)
2007년
~08년
○ 75~85호점 오픈
○ “옥션 사이버 매장” 오픈(82호점)
○ 두 번째 대안무역 커피상품 "안데스의 선물" 출시
○ 제 6회 어린이 벼룩시장 "병아리떼 쫑쫑쫑" 올림픽 공원에서 개최
○ 아름다운가게 1호점 안국점 이전 및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카페 1호점 개점 ○ 아름다운가게 독립법인화 완료. <재단법인 아름다운가게>로 재창립

참고문헌
■ http://www.beautifulstore.org/
■ http://www.greenshop.or.kr/
■ 소매업태에 대한 소비자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 대전지역 재래시장, 중형마트(SSM),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
■ 소매업종 분포패턴 및 업종간 입지관계에 관한 비교연구.
[임재빈,정창우]
■ 한국의 사회적 기업과 사회서비스. [노대면-한국복지연구위원]
■ 2007 소매업 성장전망과 향후 경영전략.
[2007. 10. 29, 대한상공회의소]
■ 녹색가게 이용자의 의복 재사용 실태와 의복 태도에
관한 연구.[김인숙,석혜정-경희대학교 의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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