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도요타의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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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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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R목적
2. 목표
3. 목표 공중
4. 핵심메시지
5. 전략
6. 전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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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목표 공중
도요타와 같은 강한 문화를 가지고 있는 거대조직은 대부분 사내 기존 체제를 유지하려는 내적 매커니즘을 크게 가지고 있어 변화에 대한 저항이 크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큰 위기 상황에서도 변화가 좀처럼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때문에 이 전략의 최종목표는 ‘조직 구조’나 ‘기술’과 같은 대대적인 측면에서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에 보수적인 도요타의 전반적 조직 변화를 위한 첫 단계로서, 우선 ‘조직원’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태도나 지각, 의식 개선 등의 측면에 초점을 두고 훈련과 개발,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의 성과를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도요타의 공중은 ⑴직위에 따라 경영진, 중간관리자, 일반직원 ⑵조직 내부 사원, 조직 외부 협력업체 ⑶사무직, 생산직 ⑷정규직사원, 비정규직사원 ⑸본사직원, 지점직원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으나 우리는 도요타와 같은 강한 문화, 보수적 문화에서의 변화는 위에서부터 시작되어야 비로소 가능하다고 판단, 이 전략의 최종 목표 공중을 경영진 및 중간관리자(임원급)로 정하기로 한다.
4. 핵심메시지
“Frontier keizen”
기존 도요타사의 Keizen의 핵심은 ‘생산 시스템의 군살을 없애는 것’으로 이는 끊임없는 혁신과 변화의 노력을 상징해왔다. 하지만 지금 도요타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변화는 효율성을 위한 ‘생산 시스템 개선’이 아니라, ‘경영진들의 의식 개선’이라고 생각된다. 때문에, 우리는 기존 Keizen을 넘어서 진정한 혁신과 변화를 위한 첫 단계로 경영진들의 의식개선을 핵심과제로 잡고, 지금까지와는 다른 위로부터의 개선을 상징하는 Frontier Keizen(더 높은 차원의 Keizen)을 핵심 메시지로 삼고자 한다.
Frontier keizen : 더 높은 차원의 카이젠
“생산 시스템 개선” → “위로부터의 의식 개선”
참고 : Keizen이란 일본어로부터 나온 영어로, 비효율을 없애려는 일본 기업들의 유난스러운 노력을 담기 위해 미국인들이 차용한 일본어이다.
5. 전략
-다양한 수단의 교육을 통한 최고경영진의 인식변화 필요
오랜 시간 고무된 생각으로 기업을 운영해온 최고 경영진인 만큼, 그들에게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사내 커뮤니케이션 교육을 부여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이러한 교육은 비단 세미나 같은 형식의 주입식 교육뿐만 아니라, 몸소 사내 사원이 되어 본인들의 사원들이 어떠한 환경에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체험해보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현실을 파악하게 해주어 결과적으로 조직 윗선에서부터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한다.
-결과: 조직의 분위기 개선 및 전체적인 발전도모
내부에서부터 바뀐 사내 분위기로 인해 도요타의 직원들은 노동환경의 개선을 느낄 수 있게 되고, 강요가 아닌 자발적 노동으로 일할 맛 나는 회사 분위기를 만들어 결과적으로 회사 전체의 이익증대와 소비자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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