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도요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일본 자동차 산업의 위기와 도요타의 변화
1. 일본 자동차 업계의 위기와 대응
1) 일본 자동차 업계 위기의 전조
2) 합리화의 발목을 잡고 있는 노동력 부족
2. 일본 자동차 업계의 전략적 제휴
1) 일본 업계의 재편은 국제적인 재편의 일환
3. 도요타의 변화는?
1) 도요타의 선택, ‘강하고 좋은 기업’
2) 도요타의 확대 지향 전략
3) 새로운 기업 이미지 만들기와 신기본이념의 책정

제2장 도요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 글로벌 경영의 새로운 경향
1) 현지사업의 재검토
2) 도요타의 신글로벌 경영 전략
2. 도요타 글로벌 경영의 발전 과정
1) 미시마먼로주의에 기초한 초기 대외전략
2) 도요타 방식의 세계 이전을 토대로 한 국제화 전략
3) 북미 이식공장전략
3. 아시아의 맹주를 겨냥하는 도요타의 아시아 전략
1) 도요타가 아시아를 중시하는 이유
2) 대중국 진출의 교두보로서의 대만 진출

제3장 도요타의 생산 방식의 과거, 현재, 미래
1. 도요타의 생산 방식
1) 도요타 생산 방시의 기본 사상

제4장 도요타의 재무ㆍ마케팅 전략과 하청관리 시스템
1. 도요타의 재무 전략
1) 글로벌 경영에서 힘을 발휘하는 도요타의 재무력ㆍ재테크
2) 무차입금 경영
2. 도요타의 마케팅 전략
1) 고도 상업 집적지역(high amenity mart)에의 참여
2) 대규모 쇼룸과 미니점포
3) 구입 절차의 선택 방식
4) 정보의 공유화, 일원화 시스템
5) 도요타의 광고전략

제5장 도요타의 조직 혁신
1. 일본 자동차 기업의 조직 혁신
1) 혼다의 조직 혁신
2) 도요타의 조직 혁신
2. 도요타의 조직 혁신
1) 조직의 리엔지니어링
2) 도요타의 대기업병
3) 창조성을 높이기 위한 최소 조직단위의 내부 유동화
3. 일본적 임금 체계의 개혁
1) 연공임금에서 능력임금으로
2) 인사고과의 개혁
4. 대기업병의 치료제
1) 조직 혁신의 일환으로서의 사업다각화

제6장 도요타를 이끄는 최고경영자와 경영이념

♣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를 읽고...
본문내용
2. 일본 자동차 업계의 전략적 제휴
1) 일본 업계의 재편은 국제적인 재편의 일환
세계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설비 확장으로 인한 공급 과잉의 상태에 직면해 있다. 1992년 자동차 생산 대수는 4,400만 대인 데 반하여 자동차 생산 능력은 5,400만 대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 20여 년간 일본의 세계 자동차 판매량은 세 배로 늘었으나 이윤량은 절반으로 감소했다. 따라서 세계 자동차 업체들은 철저한 경영합리화와 수요 부족하에서도 이익을 낼 수 있는 수익구조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환경, 안전이 강조되면서 신차 한 대 개발비용이 20억 달러에 육박하고 있다. 따라서 적절한 제휴선을 찾아 비용을 분담하는 것이 극히 중요해졌다. 물론 전략적 제휴는 비용 분담뿐만 아니라 새로운 시장에의 참여, 새로운 기술의 습득에 있어서도 키워드가 되고 있다.
전략적 제휴의 경제적 합리성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전략적 제휴가 실제로 성공하는 경우나 이익을 남기는 경우는 드물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자동차 산업의 세계적인 재편 속에서 합종연횡이 다시 진전되고 있다.
최근의 기업간 제휴는 세계적 대기업이 이삼류 업체를 흡수, 합병하는 형태보다는 세계의 일류기업들끼리 서로 손을 잡는 형태로 나아가고 있다. 최근 들어 라이벌사와도 과감하게 제휴하는 형태가 많아지고 있다. 제휴 형태도 기업의 완전한 결합이라기보다는 부품 공용화와 완성차 상호 보완 공급 등의 가벼운 형태로 변하고 있다. 라이벌사의 제품을 구입하여 자사의 브랜드로 판매하는 OEM 방식까지 구사하고 있다.
참고문헌
혁신을 거듭하는 자동차의 톱 메이커 도요타 전병규 지음 길벗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도요타)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 생산관리SCM을 기반으로 한 TOYOTA의 성공과 실패 및 시사점 -목차-Ⅰ. 서론1. 최근의 글로벌 경제상황2. 도요타 리콜 사건Ⅱ. 본론1. TPS, 도요타 식 SCM2. 성공요인2-1. 도요타의 첫 번째 성공요인 - 도요타의 SCM(1) 도요타 SCM의 특징①정보 공유②협업③인센티브(2) 도요타 SCM의 성과2-2 도요타의 두 번째 성공 요인 - TPS(1) JIT(적시 생산 시스템)(2) 낭비의 배제와 원가 절감(3) 창의제안의 활성화(4) 3정5S활동(5) 풀(PULL) 생산 시스템(6) U자형 생산라

  • [품질경영, 품질관리, 품질과경영, 생산과경영, 생산경영, 생산운영관리, 생산관리] 도요타의 품질관리, 품질경영
  • 도요타 홈페이지, 각종 언론기사 종합>III. 최고품질관리 활동 내용, 사례1. 생산방식도요타 생산방식은 모든 면에서 낭비의 철저한 배제에 의한 최고의 수익(생산효율) 제고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낭비의 배제는 곧 원가절감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생산과정에서 불필요한 요소인 낭비를 철저히 배제하는 것을 기본목표로 삼고 있다. 낭비에는 과다인력, 과잉설비, 과잉재고, 과잉생산뿐 아니라 불필요한 창고, 불필요한 운반자, 불필요한 재고관리

  • [생산관리] 도요타의 생산관리
  • 도요타는 아예 전문컨설팅회사를 설립운영하고 있다. 도대체 이 같은 도요타의 강점은 어디에서 오는 것일까? 우선 최강의 기업이면서도 항상 위기의식을 가지고 철저한 품질관리와 원가절감 노력을 지속해 나가는 기본자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도요타는 2000년부터 전 품목의 총 원가를 한꺼번에 30% 절감하는 계획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또한 도요타의 성공요인으로 ‘도요타 생산 시스템(Toyota Production System약칭 TPS)’이라고 불리는 독특한 생

  • [생산관리] 도요타의 공급사슬관리(SCM), 유성기업 파업 분석
  • 공급사슬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목 차공급사슬관리의 등장 배경✓공급사슬구조의 정의도요타의 적시생산방식국내 유성기업 파업 분석시 사 점✓✓✓✓공급사슬구조의 정의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시스템정의구성요소ㅁ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고객에게 가치를 주는 활동이다ㅁ 관리적 구성 요소는 경영의 제반 구성 요소이다ㅁ 공급 사

  • [경영윤리] 생산관리의 윤리-도요타와 생산윤리
  • 도요타와 생산윤리생산관리의 윤리ㄱ생산관리 윤리 관련 사례 - 도요타생산관리 윤리의 의의Ⅱ생산관리 윤리의 목표Ⅲ생산관리 윤리의 내용과 역할Ⅳ생산관리 윤리문제 - 경영자Ⅴ생산관리 윤리의 정의Ⅰ생산관리의 윤리제고 방향Ⅶ생산관리 윤리문제 - 근로자Ⅵ생산관리 윤리란?기업 혹은 경영에 있어서 직접적 생산활동인 제조활동을 능률화하고,생산력이 최고도로 발휘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계획적, 체계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