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도요타 자동차의 인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도요타 자동차의 인재경영
목차
Ⅰ서론
도요타
1.도요타 기업소개
2.도요타 기본이념
3.세계속에서의 도요타 위상
4.도요타의 현재상황과 위치
5.한겨례 신문 관련 기사
Ⅱ.본론
도요타의 인재경영
(1).인간중심의 경영철학
고용안정과 생산성
인간존중과 품질
가이젠(改善)을 추구하는 인간중심의 사고방식
(2).경쟁력을 창출하는 신뢰하는 노사관계
상생의 노조관계
최고의 실적을 내고도 임금을 동결한 이유
임금협상의 기준은 생산성 향상
현장 중심의 경영
도요타 노사화합의 비결
(3).적극적인 경영참가
자율적인 품질관리 서클
전원참가형 경영현장
자존심과 경쟁심의 긍정적 활용
Ⅲ.결론
(1).도요타가 세계 기업에 미친 영향
(2).세계 경영이론의 교과서
(3).우리가 주목해야할 시사점
1. 도요타의 기업소개
Toyota는 1937년 Sakichi Toyota에 의해 설립되어 2005년 들어 창립 68주년을 맞는 일본 최대의 자동차 생산업체로서 세계 최대 자동차 회사로 했다. 자동차 생산대수 세계 3위인 대기업(2003년 기준)이다. 비교적 짧은 기간에 성공을 거둔 비결은 뛰어난 경영전략과 사원들의 단합된 힘 그리고 위기 때마다 좋은 기회를 만나 새로운 발전의 계기로 삼은 점 등이다. 90년대 들어 일본의 거품경제가 가라앉으면서 잠시 어려움을 겪었지만, 계열관계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는 중이다.
설립자
Sakichi Toyota
설립년
1937년 8월 28일
본사 소재지
일본 도요타시
종업원 수
246,702 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도요타처럼 경영하라`를 읽고 - 니시무라 가츠미 지음
  • 자동차는 도요타의 방식을 차용하여 생산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서 세계시장 점유율 5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룩하였다. 도요타는 단순한 기업 경영을 넘어서서 전 세계 수많은 기업들에게 성공적인 표준을 제시하였던 것이다. 도요타, 일본 제조업체들의 ‘품질주의’의 교훈이 현재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 밑거름이 되었다면 지금 도요타. 일본 제조업체들이 직면해 있는 상황은 앞으로 우리나라 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준다고 본다.

  • [리더십] 가족기업과 리더쉽
  • 경영이, 지금과 같이 지독하게 불투명한 경영환경을 헤쳐나갈 해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많은 가족기업 중에서도 역시 가족기업하면 가업정신이 투철한 일본의 기업들이 먼저 떠오른다. 최근 일본 자동차 산업의 스즈키와 도요타가 그렇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스즈키에 이어 도요타자동차도 창업가문 출신이 경영일선 전면에 나설 움직임이 보인다고 한다. 최근 도요타의 판매 급감과 엔고로 인한 영업적자가 예상되자, 경영혁신 차원에서 창업가문

  • [독후감](경영독후감)일본전산 이야기에 대한 독후감(A+서평)
  • 경영방식이 최고의 자리까지 오르게 할 수 있었던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그 중 첫 번째는 특이한 면접으로 채용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건은 밥 빨리 먹는 사람, 목소리 큰사람, 화장실 청소 잘하는 사람, 오래 달리기에 강한 사람 등의 조건이다. 사업 초기 회사가 자리를 잡으면서 취업공고를 냈는데 소규모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 들어오는 사람은 없었다. 그래서 여느 회사와 다름없이 인력난에 허덕이던 니덱은 인재를 구하기 위해 대학교에 취

  • [국제경영] 도요타자동차 인사관리 전략에 대하여
  • 도요타식 해결 방법1.도요타의 인재프로세스2.‘도요타웨이’의 글로벌화3. 결론.1. 서론.A. 기업선정 이유국제 자동차 업계의 경쟁이 더욱 극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쟁 체제와 불황기의 경제 상황에서 진정한 경쟁력을 갖춘 국제 기업은 위기 상황에서도 잘 견뎌낼 수 있는 강한 핵심 역량을 갖고 있는 기업일 것이다. 지난 10여 년 간 일본 경제의 장기 불황 속에서도 뛰어난 경쟁력으로 약진을 거듭하며 ‘불황에 강한 기업’이라 불리 울 만큼 글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
  • 자동차는 지난달 7만1526대를 판매하는 데 그쳐 미국시장 내 판매순위 6위 자리를 현대차그룹에 내줬다. 도요타는 3위를 지켰지만 지난해보다 미국시장 점유율이 2.2%포인트 하락했다. 4위인 혼다도 같은 기간 점유율이 0.8%포인트 떨어졌다현대차의 엘란트라(아반떼)와 소나타는 고유가 시대에 있는 미국 소비자들에게 있어서 동급차량에 비해 연료소비효율이 뛰어나 각광받고 있다고 한다.(3) 향후 시장 전망1) 경제성장률유가 상승, 미연방금리 상승,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