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기부여와 공정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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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기(motivation)
2.공정성이론(equity theory)
3.Adams의 공정성이론
4.Adams이론의 공정화 이론 도식화
5.공정성이론의 핵심
6.불공정성 이론
7.투입의 변경
8.산출의 변경
9.공정성이론의 준거대상
10.불공정성의 감소방법
11.조직공정성(Organizational justice)
12.조직경영에 주는 의미
13.연구결과와 이론의 한계
14.공정성 이론의 평가와 시사점
15.공정성이론에 관한 사례연구
본문내용
공정성은 자신의 투입-결과 비율이 타인의 투입-결과 비율과 동일할 때 발생하고, 공정성을 느낀 사람은 만족감을 경험한다.
과소보상 불공정성은 자신의 투입-결과 비율이 타인의 투입-결과 비율보다 적을 경우에 발생하고, 과소보상의 경우에는 분노와 불만족을 경험한다.
과대보상 불공정성은 자신의 투입-결과 비율이 타 인의 투입-결과 비율보다 큰 경우에 발생하고, 과대보상의 경우에는 죄책감을 경험한다.


비교의대상 내 용
타인
(other) 조직내·외의 타인들, 유사하거나 상이한 직장에 있는 (또는 유사한 직무를 수행 하는)타인들
자기자신
(self) 시간차를 둔 자기자신과의 비교, 또는 자신의 이상적 비율과 현실과의 비교
시스템(system) 산업평균, 타사사례 등


1.자기-내부(self-inside)
2.자기-외부(self-outside)
3.타인-내부(other-inside)
4.타인-외부(other-outside)

자신의 투입물 변경
자신의 산출물 변경
자신의 지각에 대한 왜곡
준거인물 지각에 대한 왜곡
현직장의 이탈(사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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