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공정성 이론 -Adams의 공정성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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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 목적
제 2 절 연구 방법
제 2 장 본 론
제 1 절 공정성 이론의 개념
제 2 절 Adams의 공정성 이론
제 3 장 사 례
제 4 장 결 론
제 1 절 공정성 이론의 결과와 한계
제 2 절 공정성 이론의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 1 절 연구 목적

경영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동기부여란 조직의 목표를 향해서 조직구성원들을 지휘 감독하고 도전의식을 불어놓는 활동이다. 또한 인간의 행동을 활성화시키고, 행동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어떤 목표를 지향하도록 하며, 인간의 행동을 유지시키거나 지속시키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다. R.M.Steers&L.W.Porter(1983), Motivation&Work Behavior, New York : McGraw-Hill
즉, 경영자의 주요 직무는 사람들이 기업 혹은 어떤 부문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하는 것이다.
동기부여에 관한 여러 이론을 연구 초점에 따라 구분하면 동기부여 내용이론(motivation content theory)과 과정이론(motivation process theory)으로 나눌 수 있다. 이 처럼 두 개의 범주로 구분하는 기준은 내용과 과정인데 전자의 내용은 인간행동을 모티베이트 시키는 원동력이 무엇인가, 무엇이 행동을 일으키는가에 대한 연구들이다. 반면 과정이론은 행동이 어떻게 유지되고 어떤 단계를 밟아 진행 되는가의 과정을 연구한 이론들이다. 사람들의 활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사람들로 하여금 일을 하도록 이끌어 주는가, 또 무엇이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가를 알아야만 한다.
우리는 이러한 측면에서 동기부여 문제를 행동행태의 과정, 방향, 또는 선택과 같은 인지요소에 관심을 갖고 Adams의 공정성이론의 관점에서 개인의 동기발생과 행동선택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 연구의 목적이다.


제 2 절 연구 방법

본 연구는 공정성 이론 가운데 Adams의 공정성 이론에 대해 자세히 조사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국내, 외의 문헌과 논문들을 참고하고 각종 인터넷 자료 등을 이용하고자 한다.









제 2 장 본론

제 1절. 공정성 이론의 개념

서론에서 말한 바와 같이, 동기부여에 관한 여러 이론을 연구 초점에 따라 구분하면 동기부여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동기부여이론에 관한 초기 연구들은 주로 내용이론에 더 많은 관심을 보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사람들이 욕구충족을 위해 어떠한 과정을 거쳐 행동을 선택하는지에 대한 과정 이론에 초점을 둔 연구가 진행되었다. 과정이론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공정성이론과 기대이론이 있다. 허갑수 공저, 조직행동론, 도서출판 대진, 2007

공정성이란 개인의 투입과 여기서 얻어지는 수확 또는 산출과의 비율과 다른 사람의 투입/산출 비율과의 상대적 관계에 관련된 개념이다.
공정성 이론에서는 기본적으로 ‘사회적 교환(social exchange)' 관계를 가정하고 있다. 즉, 사람들은 서로 만날 때, 상대방과의 교류를 통해서 손해보다는 보상이 상호 교환될 수 있을 경우에 그 관계를 지속하려고 한다. 이때 서로 간에 유사한 수준의 보상교환이 중요시
참고문헌


1. R.M.Steers&L.W.Porter(1983), Motivation&Work Behavior, New York : McGraw-Hill
2. J.S. Adams, "Inequity in Social Exchange", in L. berkowitz,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3. Robbins, S.P., Organizational Behavior(Upper Saddle River, Prentice Hall)
4. 허갑수 공저, 조직 행동론, 도서출판 대진, 2007
5. 이학종,『조직 행동론』,서울 세경사, 2000, P.197
6. J.stacy.Adams, "toward an Understanding of Inequity",vol.67 (November1963), p422~436
7. 황규대 외 7인(2000), “조직행위론”, 博英社, P201~201
8. 송계충, 한인수 공저(1997), “조직행위론 2판”, 明経社, P67~68
9. R. P. Vecchio(1982), Predicting worker performance in inequitable setting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 103-110.
10. R. P. Vecchio(1982), Predicting worker performance in inequitable setting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7, 103-110.
11. P.S Goodman, "Social Comparison Process in Organizations,", in B.M. Staw and G.R. Salancik.
12. Mann, R.D., 1985, Leaders : The Strategies for Taking Charge, New York.
13. 스티븐 로빈스, 조직 행동론,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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