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광고] 광고 소구 기법(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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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광고 소구의 개념 및 정의
2. 광고 소구스타일 분류
3. 광고 소구의 방법
4. 광고 소구의 대상
5. 광고 소구의 모델

본문내용
소비자에게 광고를 제시함에 있어서 메시지 전달 효과를 높이기 위한 내용 구성 및 설계의 유형에 따라 분류하는 것이다. 이것은 소비자의 경험에 의한 감성 및 이성적 판단 기준을 토대로 정해지는데 일반적으로 광고의 목적과 타겟 소비자 계층의 특성에 따라 광고의 유형이 정해진다.
유머소구, 공포소구, 성적소구, 비교소구, 실증소구, 애정소구, 향수소구 등이 있다.
[1]유머소구(Humor)
- 정의 및 특징 : 모든 인간의 공통 언어인 웃음을 주 소구 기법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일반적 웃음뿐만 아니라 냉소적 웃음까지도 포함한다.
- 소구 효과 : 유머소구는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때 강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유머는 광고에 따뜻한 표정을 주어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게 한다.
[2]공포소구(Fear)
- 정의 및 특징 : 소비자가 광고에서 권장하는 제안을 따르지 않았을 때 겪을 수 있는 부정적 결과에 대한 두려움이나 공포를 이용하는 광고
- 소구 효과 : 혹시 발생할지도 모르는 사고로부터의 안심이나 미래에 대한 대비 등을 제안함으로써 안녕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마음을 공략할 수 있다.
[3]성적소구(Sex)
- 정의 및 특징 : 성에 관한 관심을 제품에 연관시키는 것으로 에로티시즘적 감정에 기초를 둔다.
- 소구 효과 : 소비자들의 주의를 끄는데 있어서 효과적이며, 성적 자극이 제품과 연관성이 높으면 그 효과는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관련정도가 낮으면 자극을 주기만 하고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다.
[4]비교소구(Comparison)
- 정의 및 특징 : 경쟁 브랜드와 비교하는 기법을 사용하여 다른 어떤 브랜드보다 우위에 있다는 점을 명백히 서술한다.
- 소구 효과 : 구체적인 비교는 상품간의 차이를 쉽게 이해하도록 해주며 어떤 속성이 중요한지를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전달한다. 즉, 소비자는 경쟁 상품과 서비스간의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다.
[5]실증소구(Recommendation)
- 정의 및 특징 : 구전의 효과를 광고에 옮기려는 시도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하는 추천인이나 대변인이 될 수도 있고, 증언을 제품시범 중간중간에 넣든지 증언하는 사람이 모르게 숨겨진 카메라를 통해서 인터뷰하는 방식을 취할 수도 있다.
- 소구 효과 : 유명인을 광고모델로 등장시켜 소개 할 경우 소비자들을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유명인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인지도가 높은 모델일 경우 그 효과가 크다고 할 수 있다.
[6]애정소구(Affection)
- 정의 및 특징 : 애정소구는 남녀간의 관계도 해당될 뿐만 아니라 커다란 의미에서 부모자식관계, 스승제자관계, 친구관계까지 포함되는 정신세계에서의 애정을 소구대상으로 하는 소구기법이다.
- 소구 효과 : 직접적인 구매활동을 기대하기 보다는 정감에 의한 잠재적태도로부터 형성도니 호감에 의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장기적 캠페인이나 장수브랜드 제품광고 등에 적합하다.
[7]향수소구(Nostalgia)
- 정의 및 특징 : 과거를 중심 주제로 하여 인간의 감성을 지배하는 방식으로 과거의 회상, 일기, 편지 등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불변적 요소를 지닌 제품군의 광고에서 많이 나타난다.
- 소구 효과 : 과거의 경험적 요인으로부터 기인되므로 소비자의 회상에 호소하거나 현실세계에서이 과거감정구현이라는 차원에서 접근하면 효과적이다.
- 효과소구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www.advertising.co.kr
http://www.advertising.co.kr/data/mat/msort2001/index.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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