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의 특징과 한국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30 / 2019.12.24
- 33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OECD의 창설과 현황
2. OECD 특징과 활동
3. OECD가입조건과 의무사항
4. 한국의 OECD가입과 경제적효과
5. 한국경제의 선진국 진입과제
6. OECD로의 취업
- 본문내용
-
1961년 9월 파리에 본부를 두고 창설
경제협력개발기구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취지 : 회원국 및 세계경제발전에 기여, 개도국을 지원
민주주의와 자유시장 경제를 추구하는 국가들이 모여 세계 경제 현안에 대해 협의를 거쳐 합의에 의해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국제경제기구
OECD 가입국: 현재 30 개국 – 미국, 일본, EU 포함
가입조건 : ① OECD의 이념과 목적에 동의하고 기존 회원국 이 합의하여 초청하는 국가에게 문호가 개방
② 개도국 또한 정치제제 및 경제운동 방식이 OECD의 가치와 이에 부합된다고 판단되면 가입이 가능
WTO
국제무역분야의 국제규율을 제정
(시장개방에 관련한 협상)
선후진국 구분없이 세계 135개국 참여
OECD
국제무역뿐만이 아니라 경제정책, 금융, 고용, 산업, 과학기술, 에너지 등 경제사회의 거의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침
회원국 대부분 선진국이라는 점에서 WTO와 구별됨
가입 추진경위
선진국과 대등하게 경쟁하고 국가발전의 기회를 찾기 위한 세계화전략을 추구해 나가기 위해 세계경제의 중심에 있는 나라들이 모여 있는 OECD에 참여.
OECD 가입의
의의
한국의 OECD가입은 80년대까지 유지되어온 압축성장시대의 각종경제정책, 제도 및 관행을 개선하여 경제운영과 목표를 국민경제생활의 질적 향상에 초점을 맞춘 선진경제체제로 전화하겠다는 정부의지의 대내외적 선언.
세계경제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한 책임과 역할의 이행을 다하겠다는 선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투자론] 포트폴리오 이론
- 수직계열화,현대자동차의환경분석,현대자동차의전략,수직계열화분석,현대자동차의수직계열화
- 신라호텔 성공요인과 신라호텔 경영전략과 마케팅 SWOT,7P전략분석및 신라호텔 미래발전방향 제시
- 마케팅관리론_마케팅 조사의 과정에 대해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별로 주요 특징을 제시하고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본인 의견을 기술하세요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2006년 6월 파업에 대한 조사
- 나이키 광고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 뷰티크레딧의 STP, 4P전략
- 코카콜라 경영전략
- [재래시장] 강원도 폐광지역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로키치 RVS(로키치의 가치이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