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애플 `아이폰` 국내 시장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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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Apple사 소개

 국내시장상황

 4C 분석

 STP 분석

 SWOT 분석 / 결론

 4P - 제품

 4P - 가격

 4P - 유통

 4P - 광고

 전략 / Overview

본문내용
 Vision: To make a contribution to the world by making tools for the mind that advance humankind.
 Mission Statement: Apple ignited the personal computer revolution in the 1970s with the Apple II and reinvented the personal computer in the 1980s with the Macintosh. Apple is committed to bringing the best personal computing experience to students, educators, creative professionals and consumers around the world through its innovative hardware, software and Internet offerings.


애플-아이폰 삼성-옴니아 HTC-G1
인 지 율 상 상 하
차별점 /

특 징 - 앱스토어를 통한 확장성
-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
- 젊고 세련된 이미지
- 옴니아와 차별화되는 터치 기능
- 타기기 대비 월등한 mp3 기능
- 가장 넓은 LCD - 현존 최고 스펙의 스마트폰
한국 유저들의 입맛에 맞는 기능
(DMB, 미디어플레이어 기능)
- 동영상의 별도 인코딩 불필요
- 전국적인 AS센터 및 고객지원
- 탈착식 배터리 - 앱스토어와 유사한 구글 안드로이드 마켓 형성
- 아이폰 이상의 확장성
(오픈소스 운영체제)
- 터치가 아닌 키보드 기능
단 점 - 신제품으로서의 의미 퇴색
- 한국유저들의 입맛에 맞추지 못한 기능들(divx미지원, dmb미지원 등)
- 부족한 오프라인 고객지원
- 내장형 배터리 - 논란이 되고 있는 높은 가격
- 오픈s/w시장 부재
- 국내 유저들의 낮은 상표 애호도
- 떨어지는 확장성 - 낮은 인지율
- 타기기 대비 강점요소의 부재
- 기술 표준의 취약성
예 상
가 격 80만원 초반대로 예상

2년 약정기준: 약 25만원 예상
(환율 1300원대로 안정 전제)
90만원 중반대로 결정

2년 약정기준: 80만원대 예상 아이폰과 비슷한 수준으로 예상

2년 약정기준: 약25만원(미국시장)
(환율 1300원대로 안정 전제)

 경쟁 고급 터치폰 / 스마트폰이 갖는 딱딱하고 복잡한 이미지 탈피
 앱스토어를 통한 무한한 확장성 / 개성있는 Customizing 가능
 최대경쟁 제품인 옴니아의 초고가 이미지와 차별 (중저가의 스마트폰)
 다양한 맞춤형 요금제 제공  소비자 기호에 맞는 요금제 선택
 꾸준하고 지속적인 제품에 대한 지원 및 고객불만 해소
 강력한 mp3 기능 (음질, 인터페이스 등의 강점)
 쉽고 재밌으며 자유로운 스마트폰! 으로서의 이미지 강조


 유통체제의 변화



 아이폰 확보에 열을 올리고 있는 KTF
- 외산 단말기 수급의 균형이 SK텔레콤으로 쏠리고 있는 상황
- 아이폰의 국내 출시를 간절히 원하는 다수의 국내 팬들
→ 아이폰을 통해 이동통신사 가입자 유치 가능
- 해외에서 성공한 아이폰의 명성을 통해서 3G 시장에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희망

 기타 유통시장 상황
- 대형 제조업체(삼성, LG전자 등)들의 자체 유통망 확대
- 대형 유통업체(하이마트)의 휴대폰 유통시장 진출

참고문헌
http://blog.chosun.com/blog.log.view.screen?blogId=41549&logId=3449547http://cusee.net/2461963http://blog.naver.com/chuncheon_hj?Redirect=Log&logNo=110033246739http://blog.naver.com/dakiberry?Redirect=Log&logNo=10039929870예제로 시작하는 아이폰 개발(The iPhone Developer`s Cookbook: Building Applications with the iPhone SDK)http://magnog.tistory.com/17 - 루머마케팅http://mobizen.pe.kr/762 - 애틀러스 리서티 국내 스마트폰 소비자 분석http://mobizen.pe.kr/763 - 앱스토어에 대한 소비자 인식http://etimesi.com/news/detail.html?id=200806260130 - 아이폰 구매에 대한 소비자 설문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0904/e2009042317181670260.htm - 국내 MP3시장 점유율http://www.wownet.co.kr/news/vodnews/view2.asp? - 삼성 옴니아 시장 진출 상황http://www.mobizen.pe.kr/650 - 세계 스마트폰 시장 현황http://www.ibtimes.co.kr/article/news/20080715/5853198.htm - 아이폰 세계 판매 동향http://www.mobizen.pe.kr/645 - 아이폰 대중성 세계 이용자 및 대중성 분석http://www.mobizen.pe.kr/647 - 아이폰에 대한 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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