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비교를 통한 대형할인마트의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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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주제 :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비교”를 통한 대형할인마트의 배치

+++설비배치+++

<체계적 배치계획>

<대형할인마트의 배치 특징>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전체적인 배치

이마트와 홈플러스 배치 분석

객의 입장
②기업의 입장
본문내용

① 대형화되어 있다. 즉, 그 규모가 엄청 크다는 것이다.

② 순회형으로 배치되어 있다. 입구쪽으로 들어가서 매장전체를 돌고 다시 입구쪽으로 나오는 배치이다.

③ 유연성있는 배치(배치를 옮길 수 있다)
“월 평균 1회 이상 매장 배치를 바꾼다”
할인 마트에서 주로 판매하는 의류나 스포츠 용품, 여러 식품들은 계절이나 어떤 특정한 날에 대해 매출의 폭이 상당히 다른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서 여름에 수영복 코너의 경우 하루 매출이 400만원이 넘는 경우가 있다. 그렇지만 겨울의 경우에는 하루 매출이 10만원선을 못 넘는 경우도 있다. 이렇게 계절적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의 경우, 여름에는 좀 더 고객의 눈에 잘 띄고 넓은 매장을 활용해야 하고, 겨울에 경우는 같은 상품군내에 여름보다는 적게 배치하는 것이 기업의 이윤을 최대화 하기에 적합하다


④ 편의시설
대형 할인 매장이 기존의 “농협”이나 작은 마트들과 다른 것들 중 하나가 편의 시설이 확충되어 있다는 점이다.
단순히 필요한 것을 사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생활과 접목시킨다는 의미가 있고, 스트레스 해소 및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우리가 굳이 필요한 것이 없어도 이마트나 홈플러스의 푸트코너에 가서 밥을 먹고 이리저리 아이쇼핑을 하는 경우도 그 예로 들 수 있다. 요즘들어서는 푸트코너외에도 은행업무라든지, 미용실이라든지, 병원등을 배치하여 마트내에서 이러한 것들을 해결하도록 하는 경향이 있다.





이마트와 홈플러스의 전체적인 배치



<이마트 전체배치> <홈플러스 전체 배치>

전체적인 구조를 보았을 때 두 마트 모두 주차장을 넓게 배치해놓은 것을 알 수 있다.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고객이 많고, 할인마트인 만큼 대량 구매고객이 많기 때문에 주차장을 넓게 배치하였다.




이마트와 홈플러스 배치 분석

우선 배치를 분석하기 전에 이 두개의 대형할인마트가 각각 배치해놓은 것이 공통점도 있지만, 차이점도 있다. 이러한 차이가 생기는 것은 의사결정이 미흡해서라기 보다 어느 입장에서 보느냐하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래서 우리는 우선
①고객의 입장에서, 그리고 ②기업의 입장에서 각각 생각해보기로 하겠다.
1F






①고객의 입장

이마트 홈플러스
입구 오른쪽, 왼쪽 양쪽에 위치하여 3F주차장에서부터 2F을 통해 내려온 고객들도 바로 입구로 갈 수 있고, 반대편에서 들어온 고객들도 쉽게 매장안으로 들어갈 수 있다
오른쪽 입구 하나밖에 없음.
다시 나올려면 다시 한쪽 입구로 나오야 함으로 반대편족의 구매시에 돌아서 나와야 함
화장실 왼쪽 입구쪽과 푸트코트옆 오른쪽 입구 근처에 있어 찾기쉬움.
푸트코트 옆에 배치하여 음식을 먹은 후 편하게 화장실을 이용할 수 있음 입구쪽에 하나밖에 없어서 입구와 먼 거리의 상품을 쇼핑하다 화장실을 이용하고 싶으면 입구쪽으로 나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나
푸트코트와 인접해있고 화장실 위치 파악이 쉽다.
정육, 생선, 청과,야채, 계란, 조미료 주로 식품관에서 구매를 많이 하므로 안쪽에 위치하고 있기때문에 불편함을 느낄수 있다
집에서 조리해먹을 재료들을 한곳에 배치해둠으로써 고객들의 편리함 강조 입구부터 바로 주부들의 편리함을 위해 채소,과일과 같은 식품관이 바로 배치해서 고객들이 편리하게 느낌. 저녁 반찬 정도로 간단한 장을 보는 경우 신속하게 장을 볼 수 있다.

빵, ,즉석조리 반찬
(가공식품) 집에가서 바로먹을수 있는 가공식품들이 조리해먹을 재료다음으로 일렬로 배치됨으로서
재료를 구입하면서 조리되어진 음식을 보면 먹고싶어지므로 구매를 유도할수 있음
가공식품의 공간비중을 많이 두어 구매하기 편리함.
ATM또는 대구은행 매장내에 현급지급기계가 있어 쇼핑도중
바로 돈을 뽑을 수 있고, 계산대 근처에 있으므로 계산도중에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계산대 근처에 있기는 하지만 계산을 하다가 돈을 뽑기에는 좀 불안하고 먼저 업무를
보고 와야 한다. 현금을 뽑는 것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은행업무를 볼 수 있다.
고객휴식공간 매장중간에 휴식공간을 마련해두어서 고객들이 상품을 구매하고 돌아다니다 보면 피로를 느끼게 되는데 피로하면 고객들이 사고싶어하는 물건이 있더라도 피로하기때문에 구매욕구가 떨어지게된다 또한 휴식공간이 있으므로해서 좀더 매장에 오래 붙잡아 둘 수 있다 쇼핑을 하는 곳 안에는 고객휴식공간이 없고 계산 후나
계산전에 휴식을 취해야 한다.
휴식공간이 넓고 다양한 문화활동을 할 수 있다.
무빙워크(에스컬레이터) 매장중간에 위치해 있으므로 해서 고객이 원하는 코너가 한눈에 보이고 모든코너에 가는거리가 단축된다 끝쪽 구석에 에스컬레이터가 있어 모든 코너에 거리가 이마트보단 멀다
화장품 및
액세서리등 들어간느 입구 쪽에 있어 바로 볼 수 있다.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필요를 느낄 때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므로 구매에도 용의하고 아이쇼핑하기에도 좋다. 매장안쪽에 위치하여 야채를 사러왔을 경우 눈에 띄기는 어렵다.



②기업의 입장
이마트 홈플러스
입구 차로 오는 고객들과 걸어오는 고객들
모두를 배려한 배치. 어디로 오든지
양쪽으로 입구가 있으므로 고객이 쉽게 매장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 한쪽으로 밖에 나오지 못하므로
도난이나 분실 예방을 철저히
할 수 있다. 일단 들어가서 안쪽으로
들어가면 반대편 라인으로 돌아오는 경우
상품을 한 번 더 볼 수 있게 된다.
화장실 매장내에 화장실이 차지하는 공간이 넓을수록
제품을 배치할 공간이 좁아짐으로 되도록
매장 밖에 배치하고 화장실 공간은 넓게 하여
고객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 화장실이 안쪽에 위치해있으면 도난 위험이 있으므로 매장 바깥쪽에 위치
-나머지는 이마트와 비슷
정육, 생선, 청과,야채, 계란, 조미료 주 고객층인 주부들이 화장품이나 기타 액세서리를 보고 충동구매를 일으킬 수 있도록 안쪽에 배치
들어가는 입구쪽에 배치하여 주 고객층 인
주부들의 편리한 쇼핑을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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