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처음처럼 마케팅 성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28 / 2019.12.24
- 3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Introduction
2.Industry분석
3.Market분석
4.Competitor분석
5.향후 발전전략
- 본문내용
-
전국 소주시장의 40%를 차지하는 수도권 시장에서 업계순위 6위였던 두산이 20%에 가까운 점유율을 보이며 업계2위로 올라설 수 있었던 ‘처음처럼’의 마케팅 전략을 탐구, 분석해보고자 한다.
세계 30여 개국에 수출
소주제품은 1996년 일본시장 에 진출한 이래 연 400만 상자를 돌파
제품 차별화에 의한 세분 시장별 브랜드를 보유
출시 제품들
소주계열 : ’93 수정, ’94 그린, ’96 청산리 벽계수,
’97 청색시대, ’99 미소주, ’99 뉴그린,
’01 산, ’06 처음처럼
타주류 : 청주(청하, 백화수복, 설화수), 설중매plus, 설중매fresh, 양생주, 리믹스, 마주앙(와인),
스페셜 화이트, 레드, 모젤
<2가지 방법으로의 세분화 분석>
1) 추구편익 기준
2) 사용량, 소비량 기준
대량 소비자(25-35세) - 건강중시, 가격중시, 낮은 도수 선호
보통 소비자(20-24세, 35-49세) - 맛, 가격 중시
소량 소비자(50세 이상) - 건강중시, 가격중시, 브랜드중시, 높은 도수 선호
기존 200ml 포켓용 소주와 달리, 새로운 ‘포켓용 처음처럼’은 병소주(360ml)와 용량이 동일해 여러 사람이 함께 즐기기에 알맞고, PET용기를 사용해 휴대가 간편
병뚜껑 부분에 컵을 부착해, 가볍게 반주를 즐기는 캠핑족이나 낚시·등산객들의 편의를 강화
싱글족, 20대, 캠핑족 등 타깃을 세분화하여 각각의 니즈를 충족
- 참고문헌
-
다비트 보스하르트 (2001), ‘소비의 미래 : 21 세기 시장 트렌드,’ 생각의나무.
두산 내부자료 (2007), ‘처음처럼 성공사례.’
로버트 B. 세틀, 파멜라 L. 알렉 (2003), ‘소비의 심리학 : 소비자의 코드를 읽는 12 가지
키워드,’ 세종서적.
멜린다 데이비스 (2003), ‘욕망의 진화,’ 21 세기북스.
문숙재 (2001), ‘소비자 트렌드 21 세기,’ 시그마프레스.
박충환, 오세조, 김동훈 (2004), ‘시장 지향적 마케팅 관리,’ 박영사.
사카이 나오키 (2003), ‘감성 마케팅 잠든 시장을 깨운다,’ 정보공학
안광호, 김동훈, 김영찬 (2006), ‘시장지향적 마케팅전략,’ 학현사.
실전에 강한 MBA마케팅 - 다카세히로시, 손진혁 역, 원앤원북스, 2008 인터랙티브 마케팅 - 신병철, 살림BIZ, 2007
페이스 팝콘 (2007), ‘미래 생활 사전,’ 을유문화사
박흥수, 김동훈, 이동진 세계 최초 알칼리수 소주, <처음처럼>- 웰빙 소주를 통한 시장 분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22/2009092201191.html
http://www.kwnews.co.kr/view.asp?aid=209092100181&s=601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9099241g
http://www.talk-with-hani.com/archives/91
http://www.fiancee.pe.kr/667
http://news.joins.com/article/923/3789923.html?ctg=12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4&dir_id=408&eid=+Pd5PE5QEsTLoQiNYq2d6eh9yG6Y1IEW&qb=w7PAvcOzt7M
www.soju.co.krwww.chamisulfresh.comwww.ssozle.com www.kalia.or.kreconomy.hankooki.comwww.fnnews.comwww.heraldbiz.comwww.moneytoday.co.krwww.joongdo.co.krwww.hankyung.comnews.chosun.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