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두산 소주 처음처럼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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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0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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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처음처럼’ 성공과정 ··········································· 2
두산기업의 신제품 출시배경 분석 ····································· 3 ~ 5
1. 소주시장의 매력도 증가
2. 낮은 산소주 소비자 선호도
3. 산소주의 M/S 정체
4. 시장상황
5. 사회/문화적 요인 1) 대학생 소주문화의 변화 2) 웰빙 트랜드
STP 분석 ······························································· 6 ~ 7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두산 처음처럼 4P에 입각한 성공원인분석 ································· 8 ~ 11
[ Product ]
1.알칼리 환원수를 원료로 채택함에 따른 일반 소주와의 차별성
2. 각종 의료적 효능 인지 효과
3. 20도의 낮은 도수 / 4. 작은 물입자 / 5. Package
[ Price ]
[ Promotion ]
1.귀여운 캐릭터들의 길거리 홍보
2. ‘길거리 시음회’를 뛰어넘어 120ml짜리 제작 ‘공짜술’제공
3. 다양한 이벤트 / 4. 광고
[ Place ]
SWOT 분석 ······························································ 12 ~ 14
[ Strength ] - 신선한 브랜드네이밍 및 모던하고 심플한 상표디자인
[ Weak ] - 국민소주 ‘참이슬’의 영원한 도전자
[ Opportunity ]
1. 웰빙열풍으로 인한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 2. 낮은 도수의 소주 선호
3. 지역주의 소주 시장 점유율 하락 / 4. 음주시장의 확대
[ Threat ]
1. 소비자들의 습관적인 소주 선택
2. 주세 개편으로 소주 가격 인상
3. 시장의 경쟁과열
두산 ‘처음처럼’의 향후 전략 제시 ······································ 14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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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 ‘처음처럼’ 성공과정
두산 ‘처음처럼’은 지난 2006년 2월 7일에 출시된 이후 100일만에 6300만병(210만 상자)가 팔렸으며, 2006년 10월 현재 서울 시장 점유율이 20%를 넘어서면서 성공브랜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서울에서 두산이 소주시장 점유율 20%를 돌파한 것은 1999년 8월 이후 7년만의 일이며, 이는 처음처럼 출시 이전 7%대에 불과하던 두산이 8개월 만에 소주시장 점유율을 3배 이상 높인 것이다. 두산측에 따르면 두산은 9월 전국 소주 시장 점유율 11.4%, 서울 시장 점유율 21.3%를 기록해 전월 대비 각각 0.5%, 1.7%상승했다. 소주 시장의 변화에 가장 민감한 서울시내 중심 상권이라 불리는 강남, 종로 등의 실제 점유율은 40∼50%에 이르는 것으로 두산 측은 판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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