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유니클로 시장 점유율 상승을 위한 마케팅 & 커뮤니케이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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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부】
1. 기업분석
(1) 기업소개
(2) 기업 내부적 환경
(3) 경영이념
(4) 연혁
2. 최근 시장 현황

3. 시장분석
(1) SWOT 분석
(2) 경쟁사 분석
(3) 고객 분석 (설문지 조사)

4. Marketing 목표

5. STP 전략

6. 4P's 전략
【2부】
7. 광고 목표 및 전략
(1) 광고목표
(2) 광고전략

본문내용
2. 최근 시장 현황


유니클로 1호점이 문을 연 것은 1984년 6월,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 일괄 진행하는 SPA(제조 소매업) 모델을 확립하고 고품질 캐주얼을 압도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제공함으로써 비약적인 성장을 이룩했다.
1999년 폴리스 열풍을 발판으로 일본전역에 유니클로 붐을 불러일으킨다. 그후 반동으로 인해 수익 감소 시기가 찾아오지만, 여성 상품 확대를 바탕으로 실적을 회복하고 2006년에는 다시 4000억 엔의 매출을 달성한다. 일본 국내에서는 706개가 넘는 점포를 출점하고 매장 면적이 기본형인 250평급의 두 배인 500평과 1000평 급 대형점을 개발함으로써 한층 더 판매와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야나이 다다시 사장은 2020년 패스트리테일링을 ‘세계 1위의 어패럴 제조 소매 그룹’으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발표하고 주력 브랜드인 유니클로의 구체적인 사업 확장 계획을 공개학고 특히 아시아를 최대 전략적 요충지로 지목, 한국, 중국, 홍콩, 싱가포르 등의 사업 확대를 가속화해 유니클로를 확고한 아시아 No.1 브랜드로 만들고자 한다.
한국의 유니클로는 2009년 8월기 기준 매출액 1200억원, 현재(9월23일) 점포수 41개로 2005년 9월 출점 이래 매년 60% 매출 신장을 달성했으며 2012년 100 점포, 매출액 4천억원을 달성하고 한국 No.1 캐주얼 브랜드가 되기 위하여 유니클로는 현대백화점, GS백화점, E마트 쪽으로 출점지를 다변화하여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다.
또한 2009년 10월 2일부터 세계적인 디자이너 질샌더氏와의 협업으로 제작한 +J 컬렉션을 선보이며 세계 최고 수준의 디자인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면서 디자인을 강화하고 있다.
3. 시장분석

⑴ 유니클로 SWOT 분석

◉ S - Strength
▪ 확고한 SPA 체제의 구축
상품기획, 생산, 유통, 판매까지 일괄 진행하는 SPA(제조소매업) 모델을 확립하고 유니클로 주도의 고품질- 저가격 상품의 제공형태를 ‘하나의 고정화된 시스템’으로서 정착시켰다. 이것은 나이와 성별, 계층을 불문하고 베이직 캐주얼을 제공하는 강점으로 연결되었다.

▪ 소품종 다량생산과 독자적인 MD시스템
유니클로의 생산체제는 중국을 중심으로 하지만 여타 업체들과는 달리 현지에 구매사무소를 설립하고 제조에 관한 모든 사항을 직접 총괄한다. 또한 일본 전문가를 파견하여 품질을 관리하는 ‘장인 프로젝트’를 실시하여 최고 수준의 품질을 확보했다. 세계적 브랜드들과 작업한 경험이 있는 중국업체들을 개척하고 그들의 제조물량을 전량, 반품없이 구매함으로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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