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블리자드의 한국시장 마케팅 성공 전략(엔씨소프트 비교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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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I. 기업 선정동기
1. e-Sports 탄생의 시초
2. 게임 산업의 고 성장률
3. 전 세계 주요 게임업체 중 매출1위 기업인 Blizzard

II. 회사 소개
1. 블리자드
2. 블리자드 게임 소개

Ⅲ. STP 전략
1. WOW의 STP전략
(1) Segmentation(게임시장 세분화)
(2) Targeting(표적시장 선정)
(3) Positioning(자리매김)

Ⅳ. 마케팅전략 & SWOT분석
1. 4P's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장소(Place)
(4) 촉진(Promotion)
2. SWOT 분석

V. 경쟁사 비교
1. NC소프트 소개
2. NC소프트 연혁
3. 엔씨소프트의 아이온 소개
4. 엔씨소프트 마케팅 전략
5. 블리자드와 엔씨소프트 게임의 인기비결

Ⅵ.결론

Ⅶ.참고자료
본문내용
② 워크래프트® 시리즈
• 블리자드의 오리지널 워크래프트 게임인 워크래프트: 오크 & 휴먼(Warcraft: Orcs & Humans™)은 1994년 최고의 전략 게임 중 하나로 평가받았고, 1995년 출시된 워크래프트 II: 어둠의 물결(Warcraft II: Tides of Darkness™)은 다양한 수상 경력과 함께 블리자드가 최초로 올해의 게임 상을 받은 게임이기도 하다. 2002년 7월에 출시된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Warcraft III: Reign of Chaos) 역시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며, 2003년 7월 출시된 확장팩 워크래프트 III: 프로즌 쓰론(Warcraft III: The Frozen Throne™)과 스타크래프트와 마찬가지로 프로 토너먼트 게임의 근간이 되었다.
• 2007년 1월 북미, 유럽, 호주, 뉴질랜드, 싱가폴, 말레이시아, 태국에서 상용화 서비스를 시작한 직후 발매 첫날 하루에만 240만 카피 이상을 판매하여 PC 게임 부문에서 최단 시간 최대 판매의 기록을 세웠다. 이전에는 워크래프트 III: 레인 오브 카오스(Warcraft III: Reign of Chaos)가 기록을 보유하고 있었다.
• 블리자드의 최신작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World of Warcraft: The Burning Crusade™)은 베스트 셀러이자 화려한 수상 경력으로 검증을 받은 가입자 기반 대규모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MMORPG)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확장팩이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불타는 성전은 판매 첫 달에만 350만 카피를 달성했다. 불타는 성전은 대한민국에서 2007년 2월, 대만, 홍콩, 마카오에서 2007년 4월, 중국에서 2007년 9월에 서비스를 개시했다. 블리자드의 2007년 블리즈컨(BlizzCon™) 행사에서 발표한 바와 같이 블리자드는 현재 두 번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확장팩인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리치 왕의 분노(World of Warcraft: Wrath of the Lich King™)를 개발 중이다.
•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북미, 호주, 뉴질랜드에서 2004년 11월 23일 출시되었고 뒤를 이어 대한민국, 유럽, 중국, 싱가폴, 대만, 홍콩, 마카오에서 2005년, 말레이시아에서 2006년, 태국에서 2007년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선례가 없는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전세계적으로 유료 가입자 수가 1000만 명을 넘어섰다. 현재 지역에 따라 7개의 언어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으며 전세계 언론에서 각종 수상과 호평을 받고 있다.

③ 디아블로® 시리즈
• 블리자드의 액션 롤플레잉 게임(RPG) 디아블로는 1996년 마지막 주에 출시되어 미국에서 베스트셀러를 기록했으며 RPG 장르를 부활시키는 데 큰 공을 세운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2000년에 블리자드는 디아블로 II를 출시하여 출시 이후 가장 빠른 속도로 판매된 PC 게임 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2001년 출시된 확장팩 디아블로 II: 파괴의 군주(Diablo® II: Lord of Destruction™)는 출시 첫 달에만 100만 카피 판매를 돌파하였고 확장팩의 결정판이라는 칭호를 얻으며 2001년 최고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로 기록됐다.
• 2008년 6월 28일 프랑스 파리 시에서 열린 월드와이드 인비테이셔널 행사에서 디아블로Ⅲ를 공식 발표하였으며 발매일은 공식적으로 미정이나 2010년 6월 28일이 근접하다.

Ⅲ. STP 전략

1. WOW의 STP전략





참고문헌
Ⅶ.참고자료

∙ 블리자드 홈페이지
∙ WOW 홈페이지
∙ 신문기사 검색
∙ 게임잡지 "NET POWER" 05년 10월호, "PC POWER ZINE" 04년 4월호
∙ 블리자드 대전지사 김진용씨
∙ http://blog.daum.net/projectdirector/8440321
[개발사스토리] 블리자드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게임메카 2007.11.29 18.55]
∙ http://wow.somegate.com/topic.php?topic_uid=10000 [각국별 가격비교]
∙ http://still505.tistory.com/1371 [대륙별 와우하는 인구 수 -연합뉴스 2008.01.24]
∙ http://blog.naver.com/krlaehdu/10003365386
[와우 사용료 20% 인하 - 아이뉴스24 2006-04-14 15:15]
∙ http://seri.egloos.com/1364023 [블리자드 연간 매출 1조원]
∙ http://blog.naver.com/gracianim?Redirect=Log&logNo=140038499173
[세계 온라인게임 시장 성장에 관한 거 THIS IS GAME.COM]
∙ http://blog.naver.com/ywalker?Redirect=Log&logNo=80024804858
[2006년 5월 세계 온라인게임시장 점유율 -http://mmogchart.com]
∙ http://kr.blog.yahoo.com/f2nd2r/34
[블리자드의 한국선호도-아시아경제2008.03.07]
∙ http://blog.naver.com/parkchihong?Redirect=Log&logNo=110005003002
[세계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순위 1~3위-게임메카]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pnet21&folder=10&list_id=9512562[블리자드영화 곧나온다 - 일간스포츠 2008.05.06]
∙ http://blog.daum.net/apros2005/7045025
∙ http://www.mud4u.com/new/bbs/board.php?bo_table=gamejournal&wr_id=580
[mud4u저널 2005.05.20]
∙ http://www.gdaily.co.kr/news/view.asp?idx=16165[지데일리2007.02.14]
∙ http://wow.somegate.com/topic.php?topic_uid=10000[
∙ http://blog.daum.net/projectdirector/8440321[게임메카 2007.11.29]
∙ http://seri.egloos.com/1036493 [연합뉴스 2007.11.23]
∙ http://tong.nate.com/comhyun/29587089
http://www.gamemeca.com/news/news_view.html?seq=25&ymd=20071203&page=1&point_ck=&search_ym=&search_text=[게임메카 2007.12.03]
∙http://www.hani.com/section-004100008/2004/04/004100008200404131905207.html
∙http://blog.naver.com/go5449?Redirect=Log&logNo=30004902980[한겨레2004.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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