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경영]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 화장품, 파우더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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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a+ 자료입니다.
2010년 2학기에 제출한 자료로써
안에 자료들은 모두 최신입니다 :)
목차
서론
1. 주제 선정 동기-------------------------------------------------------------- 1

본론
2. 우리 기업 제품 소개 ( 아모레 퍼시픽 - 헤라 )------------------------4

3.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정의------------------------------------------------13

4. 온라인 커뮤니티 - “파우더 룸”
1) 온라인 커뮤니티 정의 --------------------------------------------------17
2) 온라인 커뮤니티의 사례------------------------------------------------20
3) 네이버 카페 “파우더 룸”--------------------------------------------22

5.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단계별 마케팅 전략 수립
1) 문제인식-------------------------------------------------------------------26
2) 정보탐색-------------------------------------------------------------------28
3) 대안평가-------------------------------------------------------------------31
4) 구매------------------------------------------------------------------------32
5) 구매 후 평가-------------------------------------------------------------34

결론
6. 마케팅 전략의 효과성 및 결론-------------------------------------------36
본문내용
인터넷 시대를 살고 있는 요즘, 대부분의 소비자들은‘웹’을 통해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브랜드의 정보를 얻곤 한다. 예를 들어 화장품을 구매 할 계획이라면, 소비자들이 손쉽고 빠르게 제품 정보를 획득 할 수 있는 곳은 화장품계의 대표 브랜드 홈페이지가 될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공식적 홈페이지가 화장품 관련 정보를 가장 잘 모아놓은 장소라는 생각을 하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은 듯하다. 소비자들은 제품 브랜드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제품 사용 후기 및 장단점을 파악 한 후에 조금 더 현명한 구매 의사 결정을 내리려고 하지만, 결국은 기업들이 뿌려 놓은 광고를 탐독하는 셈이 되고 만다. 브랜드 마케터가 의도적으로 부각시켜 놓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만을 보고 갈 뿐이다.

소비자들은‘제품에 대한 정보’를 알고 싶을 뿐이지만, 브랜드 홈페이지에 있는 모든 내용은 우리가 마치‘지금 바로’화장품을 살 것으로 가정을 하고 있다. 각 회사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우리는 마치‘호객행위’를 당하는 것처럼 느껴 질 정도이다. 홈페이지에 있는 정보들은 일방적인 메시지로 우리를 유혹 할 뿐, 소비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제품에 대한 정보(사용 후기 및 비판, 평가)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1) 온라인에서 팔아라, 데이비드 미어먼 스코트 지음, 김영배 옮김, 이실MBA
2) 소비자 행동, 이학식 외 2명 , 법문사
3) 소비자행동론, 임종원, 경문사
4) 디지털 시대 커뮤니티 활용전략, 강명수 저, 한국 학술정보
5) 인터넷 트렌드 북 2010, Rankey Data Lab 지음, E비즈북스
6) 디지털 마케팅 노전표 지음, 북코리아
7) 2010 건국대 소비자 행동론 강의안 , 손원상, 건국대학교
8 ) 인터넷 트렌드 북 2010 - 랭킹닷컴 인터넷 비즈니스 분석 보고서, Rankey Date Lab 지음, e비즈북스
9) 웹2.0 마케팅 생존 전략, 다나카 아유미, 김혜숙 옮김, 길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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