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에뛰드하우스 서비스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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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선정배경
2.에뛰드 하우스 소개

II. 본론
1.에뛰드 하우스 서비스 전략
1)환경 분석
2)서비스 전략 분석
2.에뛰드 하우스 죽전점 서비스 평가
1)입지분석
2)서비스회복
3)서비스보장
4)재고관리방법
3.에뛰드 하우스 죽전점의 SERVQUAL 품질측정
1)조사일정
2)설문내용 및 결과 분석
III. 결론 및 서비스 개선방안

※참고자료 출처

※설문지
본문내용
I. 서 론
1. 선정배경


2. 에뛰드 하우스 소개
ETUDE는 ‘태평양’이라는 믿을 수 있는 모기업을 가진 자회사로, 1995년 4월, “고품질”, “합리적인 가격”, “심플한 디자인”, “다양한 컬러”라는 4가지 기본 컨셉을 핵심으로 하는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로 태어났다. ETUDE는 ‘젊음과 아름다움, 삶에 대한 여성들의 다양하고 달콤한 꿈들을 실현시켜주는 브랜드’가 되겠다는 기업사명을 가지고 있다. 모든 여성들을 더욱 아름답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에뛰드가 추구하는 핵심정신이자 미래에 대하여 브랜드가 지향하는 달콤한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ETUDE는 모든 여성들을 그 자신의 스토리 안에서 아름답고 스타일리시한 주인공이 되도록 만들어 준다. 고객들은 ETUDE를 통해 자신의 새로운 모습을 발견하고 남들의 시선을 즐기는 기분 좋은 감정과 특별한 행복감을 얻게 된다. ETUDE는 아름다움을 지향하는 모든 여성들, 특히 개성있고 트랜디한 고객들의 다양한 고민과 니즈에 대하여 달콤하고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ETUDE는 탄생 이후 지속적으로 소비자의 다양한 트랜드를 반영한 실험적이고 감각적인 컬러와 상품을 제안하며 메이크업 시장을 선도해 오고 있다. ETUDE는 앞으로도, 독점적인 감성 제품군을 연계한 화제성 있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뷰티 브랜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해나갈 것이다.

ETUDE HISTORY
1966. 02 창립
1990. 07 태평양 그룹 편입
1994. 01 홍콩을 시작으로 현재 2008년 총 11개국 진출
1996. 05 칼라 연구소 설립
1997. 08 (주)에뛰드로 상호 변경
1998. 11 산업자원부 주관 제35회 무역의 날 수출 100만불의 탑 수상
2003. 11 제40회 무역의 날 수출 500만불의 탑 수상
2005. 08 달콤상상 에뛰드하우스 1호점 오픈
2006. 04 (주)빠팡에스쁘아 흡수합병
2007. 04 에뛰드하우스 100호점 오픈
2007. 11 에뛰드하우스 해외(태국) 1,2호점 개설
2007. 11 제44회 무역의 날 수철 1,000만불의 탑 수상
2008. 01 현재 에뛰드하우스 145호점 오픈

II. 본론
1.에뛰드 하우스 서비스 전략
1) 환경 분석
현재 화장품 시장 최근 추세는 유행에 민감함에 따라 다품종 소량생산체제가 구축되었고, 이미지산업이므로 브랜드 인지도, 마케팅능력, 자본력, 기술력이 기본적으로 요구되고 있다.
현재 화장품 시장 상황은 불황으로 인한 소비 둔화로, 예를 들면 소비심리 위축, 전문점 판매 위축, 가격대의 양극화 현상, 초저가 브랜드의 강세 같은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또 유통 채널의 변화로 기존의 전문점의 경쟁력은 한계가 있다. 백화점, 대형마트의 강세가 두드러지고, 특히 인터넷 판매의 증가가 아주 두드러진다. 결론은 현재 시장 상황에서 살아남으려면 기존의 전문점에 의존한 판매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유통 채널의 입지를 강화하여 경쟁우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할 수 있다.
현재 시장의 소비자들은 커뮤니티 문화, 유행에 민감하고 자신만의 개성을 추구한다. 그리고 실용적 가치를 중시하며 에프터 서비스 및 권익 보호를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결과적으로 복잡 다양한 소비자들의 감성을 이해해야 하고 그들의 개성을 충분히 강조하고 유행을 주도할 수 있으면서, 그들만의 문화를 형성해 주는등 다양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장 환경을 분석해 보면 에뛰드 하우스가 성공한 시기에 저가화장품의 상승세는 급락되고 있었다. 업게 선발 주자였던 미샤가 올 3분기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였고 국내 저가화장품 시장은 포화상태였다. 또한 시장조건의 급속한 변화로 인해 저가화장품업체들도 체질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 저가 화장품 업체의 5 Force
① 신규진입의 위협
-국내에는 이미 저가화장품 시장의 포화로 더 이상 신규진입은 위협적이지 않다.
② 현재 경쟁자들의 경쟁의 정도
-치열한 기존 경쟁자들 간의 경쟁(경쟁자 분석)
→ 미샤, 더페이스 샵: 저가화장품으로 업계를 평정한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이에 편승해 뷰티크레딧, 스킨푸드 등 비슷비슷한 저가 화장품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수많은 뷰티샵이 등장하게 되었다.
→ 저가 화장품 업계의 1위를 달리고 있는, 더 페이스 샵의 경우, 자연친화적인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는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성과를 얻고 있다
◦ 판매품목은 천연식물성 원료를 사용한 자연소재의 화장품이다.
◦ 세련된 디자인
◦ 3300~12000원대의 합리적인 가격대
◦ 낮은 브랜드 인지도, 신뢰도, 모방성 등의 문제점은 자연주의 강화로 해결했다.
③ 대체품의 위협
-대체품은 그 상품의 개발로 인해, 산업 내 경쟁이 증가되고 가격인하 또는 성능개선을 유발할 때 시장에 빠르게 진입한다.
④ 구매자의 교섭력
-가격인하 요구, 고품질 또는 보다 나은 서비스 요구
-가격보다는 개선된 웰빙,기능을 요구
⑤ 공급자의 교섭력
-상품이나 서비스의 값을 올리거나 질을 낮춤
-1만 원대 이하의 저가 화장품들은 과열 경쟁으로 엄청난 광고 & 홍보비를 지출
→ 그 부담은 고스란히 소비자 몫
▶ STP분석
Segmentation
1.인구통계학적
10대/20대, 여성
2. 지리적
도시/번화가
3. 심리적
여성스러움 / 공주풍 선호 / 트렌드 지향적
참고문헌
글로벌 시대의 서비스 경영, 서비스경영연구회 역, 한경사, 2008

[웹 사이트]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191496.html
에뛰드하우스 http://www.etude.co.kr/
http://www.cmn.co.kr/ Cosmetic Mania News
http://blog.naver.com/paulm?Redirect=Log&logNo=60055465953
http://www.kmobile.co.kr/k_mnews/news/news_view.asp?tableid=IT&idx=213911
한국표준협회 http://ks-sqi.ks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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