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성공사례] 미샤 성공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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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에 대한 소개
1.1 기업개관 및 목표
1.1.1기업 개관
1.1.2 기업목표
1.2 기업 연혁
1.3 사업구조도
1.4 미샤 제품의 특징 및 내용


2. 환경분석
2.1 거시환경분석
2.1.1 기초분석
2.1.2 국내화장품 시장성장률
2.1.3 유통경로별 비중
2.1.4 유통경로별 비중의 변화
2.1.5 화장품 수출입 변화
2.1.6 산업 분석
(Michael Porter's 5 forces model)
2.2 미시환경 분석
2.2.1 고객분석
2.3 경쟁사 분석
2.3.1 더 페이스샵
2.3.2 도도클럽
2.3.3 헤르시나 떼따떼뜨
2.3.4 라네즈 걸
2.3.5 슈가레이
2.4 SWOT분석

3. 마케팅 전략개발
3.1 시장세분화
3.1.1. 고개변수에 따른 시장세분화
3.1.2 고객 특성변수에 따른 시장세분화
3.2 표적시장 선택
3.3 Positioning

4. 5p 전략
4.1 product (제품)
4.1.1 Core Product (핵심제품
4.1.2 Tangible Product
(유형제품 or 실제제품)
4.1.3 Augmented Product (첨가제품)
4.2 Price (가격)
4.3 Place (유통경로)
4.4 Promotion (촉진)
4.5 People (고객관리)
4.5.1인터넷을 이용한 고객관리
4.5.2 포인트 적립을 통한 고객관리

5. 결론 (앞으로 미샤의 방향)
5.1 온/오프라인 통합
5.2. 온라인을 통한 CRM 마케팅 강화
5.3. 시장에 Direct Marketing의 트랜드
형성
5.4. 미샤화장품 단일브랜드 매장의 확장

을 위한 가맹점사업 강화


6. 미샤 3300원의 신화를 읽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2.1.1 기초분석

(1)인구통계적 환경
매장입지지를 선택하기 위해선 인구 유동량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이대는 10-20대 여성을 공략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2호선 이대입구역을 이용하는 인구는 하루 줄잡아 6만여명. 이대정문을 축으로 이대 전철 역에 240미터 도로와, 신촌역으로 향하는 250미터 도로 주변은 어림잡아 1만8,000여 평에 1,000여개의 점포들이 우글거린다. 이대상권은 명실공이 서울 서북지역 최대의 여성상권이다. 평일 유동인구 10만에서 주말에는 20만명 이상이 움직이는 이대상권은 전체 유동인구의 32%가 20대, 20% 가량이 10대다. 소비감각이 젊다는 것이다. 하교시간이 맞물리는 오후 4~5시까지는 20대가 주류를 이루고 5~8시까지는 10대의 비중이 급격히 늘어난다. 그리고 주말에는 10대 유입 인구의 비중이 50%까지 늘어난다. 이러한 여성 인구 유동량을 고려하여 매장입지 지를 선택하여야 한다.

(2) 경제적인 환경
외환위기 이후 계속된 위축된 소비심리로 인한 내수의 불황은 국내 경기 불황으로 이어져 합리적인 소비를 선호하게 되는 풍조가 일게 되었다.

(3) 기술적인 환경
국내 화장품업계는 여전히 기술개발 투자 부진과 함께 품질 및 기술경쟁력이 취약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현재 국내 화장품 상위 10개사의 매출액 대비 기술개발 투자액은 평균 1.9% 수준으로 국내 제조업 평균을 크게 웃도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본과 프랑스의 3~5%에 비해 뒤떨어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원재료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가격경쟁력이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화장품 업계는 재료의 80%이상을 수입에 의존, 제조원가폭을 상승시키고 있으며 국내화장품의 총 원가 중 재료비의 비중은 63.4%로 이는 일본의 원가 비중 54.5%와 비교할 때 8.9%높은 수치이다. 이 가운데 재료비는 51.6%로 일본의 37%보다 14.6% 높아 가격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화장품 업계는 경쟁기반 구축을 위해 품질의 고급화가 무엇보다
참고문헌
마케팅전략 (안광호등 3인공저, 학현사)
마케팅원론( 이우용등 3인공저 형설출판사)
소비자행동론 (이학식외3인 공저, 법문사)
미샤, 3300원의 신화 (우병현, 이지앤)

http://www.beautynet.co.kr/
http://blog.naver.com/freejunis.do
http://km.naver.com/list/view_detail.php?dir_id=90305&docid=99587
http://blog.naver.com/nirvana380.do?Redirect=Log&logNo=600102495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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