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BBQ의 국제경영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6.2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국내에서의 BBQ

Ⅱ. 중국시장 분석

Ⅲ. 중국의 외식산업 분석

Ⅳ. BBQ의 중국 진출 현황

Ⅴ. BBQ의 성공요인

Ⅵ. 다국적 브랜드로서 BBQ의 도약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04년 매출 1,246억원 경상이익 26억원
2005년 매출 1,323억원 경상이익 -35억원
2014년까지 중국 내 가맹점10,000개 목표
2020년까지 전 세계 5만개 가맹점 구축하여 세계 1위 프랜차이즈 업체 목표


'BBQ 치킨'이라는 토종 브랜드로 창업 불과 4년 만에 국내에서 유명 외국 브랜드를 제치고 치킨 부문 매출액 1위를 차지한 BBQ(비비큐 제너시스). BBQ 윤사장이 제너시스를 설립한 것은 95년 9월이다. 당시 국내의 치킨시장은 풍부한 자본과 노하우, 세계적인 명성의 브랜드를 앞세운 외국 기업이 장악하고 있었다. 그래서 처음 윤 사장이 사업을 시작하려고 할 때에 치킨 시장은 포화상태여서 99%는 실패할 것인데 왜 하필이면 닭이냐고 말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러나 윤 사장은 그들이 못 보는 시장이 있다고 생각되어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현재 BBQ 치킨 전문점은 1300여 개로 전 업종을 통틀어 체인점포수에서 국내에서 가장 많게 되었으며99년부터는 치킨분야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BBQ가 2003년, 중국 시장의 잠재성을 파악하고 해외 사업전략을 시작하였다. 그래서 10년 내에1만개 점포를 만들어, 연간 2억 2000만 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일 계획이다. 중국에 이어, 스페인, 동남아, 호주 등으로도 확대해 나가 2020년에는 세계 프랜차이즈 1위에 우뚝 설 것이라는 계획을 가졌다.

본 연구에서는 다국적 기업 중 이미 성공한 기업을 선정하기 보다는 앞으로의 발전성을 가진, 해외로 뻗어 나가고 있는 한국 기업을 선정하였다. 이제 막 해외에서의 사업을 시작한 BBQ를 선정하여 지금까지 이룬 성과의 원동력은 무엇이며, 향후 발전성은 어떻게 되며, 앞으로 어떤 전략으로 다국적 기업이 될 것인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많은 기업들의 경쟁 속에서 왜 하필 한국의 외식업체, 그것도 치킨 프랜차이즈가 중국에서 성공을 이루었는가. 그들의 숨은 노력과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21세기 떠오르는 중국시장 그 공략비법 - 산업자원부, 산업연구원, 대외경제정책연 구원, 한국무역협회, 대한무역투자진흥공 사, 대한상공회의소
주중국 대한민국대사관 자료 - 법무법인 화우
우한통계월보
서울경제 2006년 03월 26일자, 신화창조
국내 외식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중국 진출 전략에 관한 연구 – 문형진, 2001
KBS 신화창조 BBQ편
서울경제 2006년 03월 26자
글로벌 경영, 박영사, 장세진
중국시장마케팅, 박영사, 김익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네요
  • darkr***
    (2006.10.29 19:44:46)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제너시스 비비큐 BBQ 상해진출 사례분석
  • BBQ사업부는 중국 시장 개척이 첫 해외 진출 사례로 지금까지의 경험이 전무하고 그에 따른 노하우가 없어서 중국 진출 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이는 합작 회사의 경영자원이나 역량을 통해 극복가능하기 때문에, 파트너 회사가 필요했으나 초기 BBQ의 중국시장진출 방식은 단독투자였고, 그로 인해 중국 내에 존재하는 정치적, 경제적 진입장벽에 부딪히게 되었다. 2002년 WTO 가입으로 대대적인 개혁이 이루어졌다. 따라서 중국 내 관세 비관세 장벽이

  • 국제경영,롯데리아,BBQ,마케팅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국제 경영 발표 제너시스 BBQ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기업소개환경분석5 Forces AnalysisBBQ기업 분석경쟁기업 분석(롯데리아)성과 및 성공 요인 분석SWOT Analysis기업소개Genesis BBQ-대표이사 윤홍근설립일 : 1995년 9월 1일본사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경영 이념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재무상태-연매출액 1,547억원(2009년기준)보유브랜드-BBQ, BHC, 닭익는 마을 등 13개해외진출현황-중국, 스페인, 베트남 등 총 15개국연혁 및 현황 2009년해외 가맹

  • [국제경영론] 제너시스 BBQ 비비큐 해외 진출 사례 분석 -중국 진출 전략
  • 경영전략을 수립하여 실패하였다. 중국 시장 진입 초기에BBQ또한 다른 한국 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 진출 당시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지만, 철저한 시장분석과 적절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바탕으로 하여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메뉴개발과 매장 인테리어 등의 다양한 변화를 통해서 중국 시장 내에서 점차 성공을 거두고 있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BBQ의 내부적인 기업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경영전략에 입각하여 국내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 [국제경영] 제너시스 BBQ 비비큐 사례
  • 국제 경영 발표 제너시스 BBQ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기업소개환경분석BBQ기업 분석경쟁기업 분석(롯데리아)성과 및 성공 요인 분석SWOT Analysis기업소개Genesis BBQ-대표이사 윤홍근설립일 : 1995년 9월 1일본사 : 서울시 송파구 문정동경영 이념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재무상태-연매출액 1,547억원(2009년기준)보유브랜드-BBQ, BHC, 닭익는 마을 등 13개해외진출현황-중국, 스페인, 베트남 등 총 15개국연혁 및 현황 2009년해외 가맹점 수 351개 202

  • [국제경영] BBQ의 중국진출 사례
  • 경영방식을 창조 → 장기적인 시장조사⑥ 제품의 질 향상 : 소비패턴의 질적 고도화에 맞추어 ‘패스트푸드도 몸에 유해한 것만은 아니다’는 인식 심어주기, 신선하고 좋은 고급재료 사용한 건강식 개발3. 표준화와 현지화의 관점에서 BBQ의 전략을 평가하시오.글로벌 기업들이 진출 초기 글로벌 마케팅 프로그램에만 의존하다 많은 실패를 경험하고나서, 현지 마케팅 인력을 구축했다. 그 결과 많은 中國向 마케팅 프로그램이 개발 되었는데, 이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