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행동론] 집단 커뮤니케이션-구전과 확산과정(크리스피크림도넛)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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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 기업 선정동기
☉ 기업소개
☉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제조 과정


2.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략 분석
☉ SWOT 분석
☉ 경쟁 분석
☉ STP 분석
☉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경쟁 우위 전략

3. 시사점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사례를 통한 효과적인 구전 효과 제시


본문내용
1) Segmentation
* 성별
(남) 상대적으로 여성에 비해 유행에 덜 민감하고 혼자서 카페나 제과점을 들르는 횟수가 적다. 즉, 군것질 식품의 소비에 있어서 덜 적극적이다. 입맛은 대체로 변화에 비유동적이고 칼로리나 다이어트에 신경을 쓰지 않는 소비자가 다수이다.
(여) 여성은 유행에 민감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입소문이 빠른 편이다. 카페나 제과점을 방문해 지인들과 시간을 보내거나 또는 혼자인 경우에도 종종 찾는다. 군것질 소비에 있어 남성보다 적극적이며 입맛도 자주 변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음식의 소비에 있어서 칼로리에 신경을 쓰는 소비자가 많은 편이다.

* 연령
(10-20대) - 달고 자극적이며 기름진 음식 또는 패스트푸드를 많이 선호하며 주로 친구들과 같이 먹을 수 있는 먹 거리를 찾는 편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거부감은 적다.
(20-30대) - 20~30대들은 추구하는 입맛이 다양해지기 시작한다. 유행에 민감하며 좋아하는 것에 대한 선호도 분명하다. 지인들과 무언가를 마시고 먹으며 담소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한다.
(30-40대) - 입맛은 대체로 담백하고 자극적이지 않은 것을 선호하며 건강에도 신경을 쓰기 시작한다. 사회 생활을 많이 함에 따라 친구들 혹은 업무 관계자들과 대화를 나눌 공간을 찾게 되며 20대와는 달리 고급스러운 공간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웰빙에 관한 관심이 많아진다.
(40-50대) - 대부분 40대의 경우 입맛이 토속적이고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감이 다소 있다. 건강을 중시하여 먹 거리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도넛은 우리나라에선 아직까지는 식사대용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군것질용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많다. 도넛은 서구에서 수입 되어온 음식이기 때문에 고 연령층으로 갈수록 도넛을 인식하는 비중이 크지 않고, 고 연령층에게는 뚜렷하게 인식되어 있지 않은 음식 상품으로 젊은 층들이 주 고객을 이루고 있다고 보겠다. 전반적으로 20대~30대들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으며, 20대~30대 연령층 중에서도 짧은 아침, 점심 식사를 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이나, 대학생들이 가장 큰 소비의 주체로 보여 지고 있다.

2) Targeting
* 성별
남, 여 특별한 구분을 두지 않지만 유행에 민감하고 대화의 공간을 많이 필요로 하는 여성을 주 타겟으로 설정했다.

참고문헌
보랏빛 소가 온다 - 센스 고딘
http://www.krispykreme.co.kr
http://www.krispykreme.com
http://www.seri.org
http://www.cu114.co.kr/tt/donuts/361
http://www.coleomarketing.com/casestudies/krispykreme.html
http://blog.naver.com/imhyacinth?Redirect=Log&logNo=40011666032
http://www.dunkindonuts.co.kr/
http://blog.naver.com/hongjig/
http://cafe.naver.com/subx0123
http://cafe.naver.com/krispykremedoughnut
http://cafe.daum.net/aosd4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102854361&type=&nid=&sid=0104&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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