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지각이 관광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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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0.07.14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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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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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각
1) 지각의 정의
2) 지각의 영향요소
3) 감각계 및 감각식역
2. 지각이 관광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지각적 선택
2) 지각과 관광자 행동
3) 지각을 이용한 마케팅 사례
3. 최근의 관광자 행동으로 본 지각의 중요성
4. HOW CUSTOMER THINK
5. 결론
- 본문내용
-
2. 지각이 관광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지각적 선택
1. 선택적 노출 : 공감할 수 있고, 즐겁게 마음에 드는 메시지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이지만, 고통을 주거나 위협적인 메시지는 회피하는 경향이며 소비자들은 자신의 현재 욕구와 관련된 자극을 더욱 잘 인식할 가능성이 높다. 자동차에 관심이 없던 소비자라도 자신이 새차를 사려고 할 때에는 자동차 광고들을 많이 인식하게 된다.
2. 선택적 주의 : 자신의 욕구나 관심사에 관계가 있는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며, 관계가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주의를 억제하는 경향으로 소비자들은 매우 많은 광고 자극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마케터들은 자사 제품이 주의를 끌 수 있도록 점차 창의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 예를 들어 20% 할인보다는 50% 할인 광고가 더 눈에 들어오며 공짜, 무료, 할인, 세일 등과 같은 단어에 소비자들은 더많은 관심을 갖게 된다.
3.선택적 해석 : 자신의 주의를 기울인 자극을 해석하는 과정으로 자신의 관심, 욕구,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상을 선택하여 의미를 부여하고 해석하는 경향으로 말보로 담배와 같은 경우 광고에서 카우보이를 통해 이미지를 전달하면서 소비자들에게 거칠며 강한 의미를 심어 주었다.
2>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오감 → 노출 → 주의 → 지각 → 보유 → 태도 → 행동
1.노출 : 어떤 자극이 소비자에게 투입되면 에너지가 소비자의 오감 중 어떤 것을 활성화시킴으로써 소비자가 그 자극요인에 물리적으로 접근하게 되는 현상으로 정보처리 행동의 시작
마케팅주체는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한 정보를 가능한 많이 소비자에게 노출시켜야 함.
2.주의 : 특정자극에 정보처리 능력을 집중시키는 것을 말함. 개인의 정보처리능력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들은 노출되는 자극 모두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따라서 마케터들은 노출시킨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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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2.05 21:4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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