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입소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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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입소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3. 입소문 마케팅을 이용한 사례
가. Krispy Kreme - 크리스피 크림의 성공 비결
나. Isaknox - 200명의 알짜배기 ‘입소문 전파자’
다. 위니아 딤채 - 최초의 김치냉장고
라. 입소문 마케팅을 이용한 기타 사례

4. 왜 지금 입소문 마케팅인가?
가.TV-산업 복합체의 몰락과 CGM의 성장
나. 통신기술의 발달과 교류관계의 다양화



5. 입소문 마케팅의 현재 그리고 나아가야 할 방향
가. 인위적인 분위기를 피하라
나. 영향력 있는 입소문 전달자(얼리 어답터)를 확보하라
다. 소비자들이 기업에 대한 신뢰와 애착을 갖게 만들어라
라. 기존의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라



6.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머리말
"이번 주말에는 '밀양' 볼까?"
"그 영화는 내 친구가 재미없다고 하던데..."
"그럼 '슈렉 3'는 어때?"
"광고 보니까 아이들 영화 같던데?"
"인터넷에는 어른들도 재미있다는 평이 많아."
"그래? 그럼 그거 보자."
이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벌어지는 대화이다. 대체로 TV광고나 평론가의 의견보다는 인터넷상의 영화평이나 그 영화를 본 주위사람들의 평가가 영화 선택에 있어서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듯하다. 최근 화제가 된 '프리즌 브레이크(Prison Break)'라는 외화가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다. 특별한 광고를 하지 않았음에도 사람들의 입에서 입으로 재미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인터넷과 신문 등의 매체에서도 일명 '미드족(미국 드라마를 즐기는 사람)'이라는 신조어까지 등장시키며 '프리즌 브레이크'의 열풍을 다루었고, 최근에는 지상파 방송에서도 이를 방영하기 시작했다.
우리는 이러한 입소문 마케팅의 효과에 주목하고, 서울대학생을 비롯한 일반인 125명(남성 69, 여성 56)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에 가장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지인들의 의견과 경험, 그리고 블로그 등에서의 상품평으로 나타났다.
본인의 경험을 제외하고 생각한다면, 사람들은 친구나 지인 또는 기업과 이해관계가 없다고 인식되는 블로그의 말을 신뢰하기 때문에 지인이나 상품평 등을 통해서 접하게 되는 입소문 마케팅이 효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어지는 논의를 통해서 입소문 마케팅의 정의와 적용사례, 그리고 최근 입소문 마케팅이 각광받게 된 이유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입소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2003년 6월에 설립된 콜레오마케팅그룹은 우리나라 최초의 입소문 마케팅 에이전시이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체계적인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역사는 짧다고 할 수 있다. 실제로 P&G 같은 거대 글로벌 기업은 입소문 마케팅 전담 자회사를 두고 수십만 명에 이르는 고객 입소문 네트워크를 구축할 정도로 입소문 마케팅에 대한 투자가 상당하다. 그러나 국내 상당수의 기업들은 아직까지 입소문 마케팅의 본질조차 제대로 이해하고 있지 못하며 입소문 마케팅을 계획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입소문 마케팅이라고 하면 이른바 알바를 동원해 소비자들 사이에 특정 메시지를 유포하는 인위적 작업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심지어 다수의 사용자 ID를 확보하고 IP 추적을 피해 가며 펼치는 작전쯤으로 착각하는 사람들마저 있다. 그러나 입소문 마케팅은 단순한 여론 조작이 아니다. 입소문 마케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체험한 고객들이 자신의 체험과 다른 고객과의 의견 교환을 바탕으로 자발적으로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고 추천하도록 유도, 관리하는 종합적인 마케팅 프로그램이다.
미국의 유명한 입소문 마케팅 에이전시인 버즈에이전트(BzzAgent)의 CEO 데이브 볼터(Dave Balter)는 입소문 마케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입소문(word of mouth)은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미디어이다. 입소문이란 둘 이상의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해 실제로 의견을 주고받는 것을 가리킨다. 입소문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 전도사(brand advocates)가 될 때 비로소 발생한다. 입소문은 제품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기 때문에 마케터, CEO, 창업가들이 꿈꾸는 성배(聖杯, holy grail)와 같은 것이다. 입소문이 성공적으로 퍼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정직하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이주형, <입소문 마케팅에 관한 오해와 진실>, 콜레오마케팅그룹, 2004

이상의 정의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입소문은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브랜드 전도사(brand advocates)가 될 때 비로소 발생한다.”는 점이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는 일은 소비자들 사이에 언제나 일어나지만, 기업들이 기대하는 긍정적인 입소문은 직접 또는 간접 경험을 가진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나서서 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자신의 경험, 의견, 열정을 나눌 때 비로소 널리 퍼진다.
정작 중요한 문제는 이러한 입소문을 의식적으로, 그리고 계획적으로 촉발하고 전파하
참고문헌
이주형, <입소문 마케팅에 관한 오해와 진실>, 콜레오마케팅그룹, 2004.

이주형, <입소문 마케팅의 재인식>, 콜레오마케팅그룹, 2006.

Se-Hyuk Park, Dave Buck, Won-Ick Song, 「Assessing Customers'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in a Bowling Alley-Service Quality Attributes and Choice Behavior」, 한국여가레크레이션학회지(여가레크레이션연구) Vol.26,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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