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크리스피 도넛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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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례선정 동기
Ⅱ. 기업소개
2-1. 기업의 사명 및 목표
2-2. 기업의 조직도
2-3. 기업의 역사
2-4. 기업 연혁 및 매장 분포
2-5. 재무상황
2-6. 기업의 능력(핵심역량 포함)
Ⅲ. 환경분석
3-1. 미시환경
3-2. 거시환경
3-3. SWOT 분석
Ⅳ. 마케팅 전략 분석
4-1. 목표시장 분석
4-2. 제품전략 분석
4-3. 가격전략 분석
4-4. 유통전략 분석
4-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분석
Ⅴ. 성공요인 분석
Ⅵ. 확인된 문제점 제시
Ⅶ. 개선된 마케팅 전략
7-1. 목표시장
7-2. 제품전략
7-3. 가격전략
7-4. 유통전략
7-5. 마케팅커뮤니케이션전략
Ⅷ. 결론
Ⅸ. 참고문헌
부록 : 1. CEM(Customer Experience Management)과 입소문 마케팅
2. 경제위기 이후의 신소비 트랜드와 글로벌 D세대의 소비경향
3. Brain Storming
4. 롯데쇼핑(주) KKD사업본부 마케팅전략부 마케팅팀 김동현 주임과의
인터뷰 내용 수기

설문지
본문내용

Ⅰ. 사례선정 동기

"오리지널 글레이즈를 발견한 사람은 천재에요!"- 시트콤 "Sex and the City"의 대사 中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사람이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전설을 들어봤고 누구나 그걸 안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이 도넛의 왕국이 아직 그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동네에 사는 사람"- 세스 고딘의 ‘보랏빛 소가 온다‘ 中

위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는 지를 보여주는 말들이다. 얼마나 대단한 기업이기에 도넛 왕국, 천재 등의 표현을 사용하면서 극찬하는 걸까?

2004년 12월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아시아 시장의 교두보로서 롯데쇼핑을 택해서 신촌 1호점을 시작으로 국내에 들어왔을 때의 반응 또한 주목 할 만하다. 일반인들은 생소하기 짝이 없는 이 도넛 브랜드에 외국에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오리지널 글레이즈를 먹어본 경험이 있는 유학생 및 교포들이 들썩이기 시작한 것이다. 그들의 입소문에 의해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꾸준히 매장을 늘려가며 입지를 다져나가고 있다. 아직 국내 도넛 시장 점유율은 경쟁사인 던킨 도넛이 1위이지만, 점포당 평균매출은 벌써 크리스피 크림 도넛이 던킨을 앞질러 1위 자리를 차지했다. 국내에 이미 널리 알려진 많고 많은 도넛 중에서 왜 하필 오리지널 글레이즈에 흥분을 감추지 못하는 걸까?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1937년부터 대중에게 사랑을 받는 달콤한 도넛과 커피를 만들어 온 기업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오리지널 글레이즈’는 1937년부터 한결 같은 조리법으로 만들어지는 부드럽고 달콤한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대표 도넛으로서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효자도넛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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