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폭스바겐의 세계화, 현지화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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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개요 및 선정이유 소개

2. 폭스바겐의 세계화 전략
➀ 폭스바겐의 대표적인 차종인‘비틀’의 세계시장 판매
➁ 폭스바겐그룹의 세계를 무대로 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

3. 폭스바겐의 현지화 전략
➀폭스바겐의 과감한 코리아 배팅
➁2010년 남아공 월드컵의 프로모터가 된 폭스바겐
➂중국시장에 진출한 외국기업 중 가장 성공적으로 브랜드 현지화에 성공한 폭스바겐

4. 폭스바겐의 실패사례

5. 폭스바겐의 성공사례

6. 결론

본문내용
2.폭스바겐의 세계화 전략
세상에는 변하지 않는 단 한 가지가 바로 ‘변화’ 라고 하는 말이 있다.10년이 지나면 강산이 변한다는 옛말이 무색할 정도로 브랜드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다. 세계화와 신자유주의는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을 단순에 변화시켜버릴 정도로 위력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 폭스바겐사의 자동차는 소비자의 변화를 보다 잘 이해하고 브랜딩에 있어 감성전략이라는 독특한 마케팅을 전 세계 시장에 구현함으로써 세계화 전략을 펼쳤다고 할 수 있겠다.

➀ 폭스바겐의 대표적인 차종인 ‘비틀’의 세계시장 판매
폭스바겐사의 대표적인 차종인 ‘비틀’을 소개함으로써 폭스바겐사의 세계화 전략을 설명하고자 한다. 비틀의 성공비결은 저렴한 가격, 저렴한 유지비, 뛰어난 성능, 톡특한 디자인이었다. 1985년 단종된 비틀은 1998년도에 다시 부활하게 되는데, 단종된 비틀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을 가지고 있던 40~50대가 타겟 이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던 비틀을 소비자는 떠나간 옛 애인을 그리워하듯, 달콤했던 첫사랑을 기억하듯이 그들의 추억 속에서 잊혀지지 않고 있었다. 그리고 이내 그들의 감성을 건드린 광고물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고, 비틀이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인식에 남는 이유는 폭스바겐의 독특한 경영이념이 남아 있어서이다.
폭스바겐은 변화하는 현실 속에서도 기본을 중시하였고, 그 기본에서 디자인을 변화시킨 것이다. 그러면서도 비틀의 디자인을 전면에 내세우지는 않았으며, 딱정벌레 모양을 적용한 일련의 독특한 광고물들은 폭스바겐을 연상하기에 충분하였으며 이러한 폭스바겐은 시대에 맞게 크리에이티브를 재구성하여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함으로써 폭스바겐 ‘비틀’을 사랑한 전 세계 소비자들의 감성을 자극시킴으로써 ‘뉴비틀’의 새로운 전성기를 열게 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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