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지속가능경영의 개념과 집단갈등관리측면에서 해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배경
2. 지속가능경영의 개념

Ⅱ. “집단갈등관리 측면에서의 지속가능경영”
1. 발생 가능한 갈등 유형
2. 우리조의 초점
3. 최근의 국내 사례
4. 결론

본문내용

①지속가능경영의 정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전에 국내에서 혼용되어 사용되는 윤리경영,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 윤리경영 - 법규 준수 및 종업원의 윤리적 의사결정과 판단을 기준으로 발전한 개념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이 이해 관계자에 대해 갖는 사회적인 측면에서 발전한 개념
한편,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인용되는 Carroll(1991)의 정의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발적 책임을 포함하여 윤리경영보다 포함범위가 넓다.

▶ Carroll의 사회적 책임 범주
구 분
내 용
경제적 책임 (Economic Responsibility)
기업은 사회의 기본적인 경제단위로서 사회가 원하는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이윤을 극대화 하는 것
법적 책임 (Legal Responsibility)
기업이 경제적 책임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각종 법률과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제약조건
윤리적 책임 (Ethical Responsibility)
법적으로 강제되지는 않지만 도덕적으로 기대되는 사회적인 규범에 따라 기업을 운영하는 것
자발적 책임 (Discretionary Responsibility)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하지 않는다는 소극적인수준을 넘어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공헌하는 활동을 하는 것으로, 설사 기업이 그 책임을 수행하지 않더라도 비윤리적이라 말할 수 없는 박애주의적 책임


*출처 : A.B. Carroll, "A Three-dimentional Conceptual Model of Corpoate Perfor-
man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4(4), p.499., 1979

이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은 발전을 거듭해 왔으며, 2003년에 이르러 Marrewijk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인적자원관리의 이해와 유형 분석(A+레포트)
  • 경영학이나 인적관리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거나 전혀 무관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조차도 무의식 속에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과거에 비해 요즘은 인권이나 조직에 있어서의 사람들의 역할 혹은 개개인 간의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인간 능력은 그 조직의 발전 가능성을 점칠 수 있고 더 나아가 조직의 미래를 바꿀 수 있는 단계에 왔다. 단지 규모나 돈의 가치 등의 겉모습으로만은 더 이상 조직의 가치를 평가할 수 없다는 것

  • [경영] 조직문화
  • 개념은 미국에서는 약 100년전부터 인류학(人類學)에서 많이 연구되기 시작하였으며 그후 사회학, 경영학 등의 학문 영역으로 전파되어 왔다. 인류학에서는 1940년대와 50년대에 조직과 관련된 전통이나 관행을 다루는 논문들이 발표되기 시작하면서 조직문화의 가능성이 제기되었으며 사회학에서도 비슷한 시기에 공장의 문화를 다루는 논문이 발표된 바 있다. 1970년대에 들어와 경영학의 조직(행동)론 분야에서 조직문화에 관련된 몇편의 논문들이 발

  • 간호지도자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에서 사정한 지도자의 지도 스타일과 상황의 적합관계를 설명하시오
  • 개념이라고 표현하였고 스톡딜은 리더십 문헌을 포괄적으로 검토한 뒤 리더십 정의는 리더십 연구에 관여한 사람 수만큼이나 다양하고 복잡하다고 결론지었다.리더십은 조직행동의 가장 동태적인 측면이며 조직행동의 미시적 접근인 개인심리학과 집단 역학의 연구를 거시 조직행동과 함께 연결시키는 중추적 위치에 놓여있다. 즉 집단역학, 커뮤니케이션, 조직관리, 거시 조직행동, 경영전략, 조직 내의 권력관계, 갈등과 스트레스 관계 등이 리더십

  •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조직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 조직 효율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관리자들이 노동자들로부터 순응을 얼마나 이끌어 내는가에 달려있다고 믿었다.2) Fayol의 관리 원칙론생산 공정에 있어서 조직구조와 경영관습, 기술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14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대부분은 조직구조와 관리에 기초하고 있다.(1) 직무의 분업화 - 기업의 모든 활동은 각각 분담되어야 한다.(분업)(2) 권한과 책임의 일치 - 어떤 사람에게 책임을 부여하면 권한도 동시에 주어야 한다.(3) 규

  • [조직행동론] 직무만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CGV`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성과 조사
  • 관리자, 경영진)은 서비스의 중요성에 대해 끊임없이 강조한다.4. 간부진은 고객이나 종업원의 의견을 파악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시간을 소비한다.5. 간부진은 지속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측정한다.6. 간부진은 서비스 제공 시 요구되는 종업원의 능력향상을 위해 말뿐인 서비스향상이 아니고 필요 자원을 제공한다.-> 서비스 리더십에 관련하여 6문항이 있었고, 3 ~ 6번까지 문항으로 상사는 구성원에게 동기부여(혹은 자극)를 주는지, 조직 내에서 기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