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직무만족이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CGV` 직원들의 직무만족과 성과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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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기업선정이유

2. 본론

2-1. 관련이론소개

2-2. CJ CGV 소개

2-3. 조사분석

3. 결론

3-1. 연구의 결론

3-2. CGV의 나아가야 할 방향

3-3. 연구결과의 한계점 및 연구 후 느낀점
본문내용
2. 본론

2-1. 관련이론소개
1) 직무만족이란
조직 구성권 각 개개인의 직무자체 또는 주위의 환경과 관련하여 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와 가치, 그리고 태도와 신념 등의 수준이나 차원에 따라 느끼는 만족의 정도를 말한다.
2) 직무만족의 중요성
조직의 외적인 입장에서 가치 판단적인 측면, 정신 건강적인 측면에서 중요하여 신체적인 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내적 입장에서는 종업원의 직무만족이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 또한 PR 공중(公衆)과의 관계를 좋게 하기 위한 행위 또는 기능.
기능을 하며 원만한 인간관계 유지가 가능해 지며, 결과적으로 이직률과 결근이 감소하며 생산성을 향상 시킬 수도 있다.
3) 직무만족요인
↳ D.W. Organ and W.C. Hammer의 이론
→ 직무만족도가 높은 집단을 선택하여 그 집단의 특성을 분석한 연구
ⅰ. 직무만족도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보다 높은 보수를 받는다.
ⅱ. 직무만족도가 높은 집단은 낮은 집단들에 비해 직무에 대해서 많은 자율성을 가지 고 있다.
ex> 작업시간. 작업량 정하는 양이 감독으로부터 상당히 자유로움.
작업방법이나 절차를 정하는데 상당한 재량권을 가짐.
ⅲ. 직무만족도가 높은 집단은 자신의 직무로부터 강한 내재적 보상을 받고 있다.

↳ 포어네트(G.P fournet)의 이론
→ 직무만족요인을 개인의 특성과 직무의 특성으로 구분

ⅰ. 개인의 특성
연령, 교육과 지능, 성, 직무수준
ⅱ. 직무의 특성
조직과 관리, 직속상사의 감독, 사회적 환경, 커뮤니케이션, 안전성, 단조성, 임금

↳ 로크의 이론
ⅰ. 작업: 본질적인 흥미 다양성 학습기회 난이도 양 성공에 대한 기회 작업속도와 방 법에 대한 통제 등
ⅱ. 임금: 임금액 공정성 임금지급 방법
ⅲ. 승진: 승진기회 공정성 기초적인 체계
ⅳ. 인정: 성취에 대한 칭찬 수행한 일에 대한 신망, 비판
ⅴ. 부가급부 : 연금 의료혜택 연가 유급휴가
ⅵ. 작업조건: 작업시간 휴식시간 시설 온도 습도 통풍 입지
ⅶ. 감독 : 감독유형과 영향력
ⅷ. 동료작업자
ⅸ. 회사경영과 방침

↳ 포터와 스티어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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