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제학] 일본시장을 중심으로 본 `한류 아이돌 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2.14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류아이돌 산업

2. SWOT분석

3. SCP 분석

4. 사례분석

5.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가수의 드라마 진출 가능성 높음
일본과 친숙한 스타 이미지전략
아이돌 음반의 다용도 활용 가능


지속적인 효과 장담 못함
가수들 간의 차이점이 미미
일부 일부 스타로 집중된 한류 아이돌


한국 문화 확산
한국이미지에 대한 후광효과
한국문화콘텐츠에 대한 정부 지원


아시아 각국의 반(反)한류현상
한류열풍의 전반적인 약화


② 짧은 주기

지속적으로 연예인의 진입과 퇴출의 반복
 그 수가 매우 희소한 스타를 대신하는 대체스타가 부족한 현상 발생
 높은 출연료의 원인이 됨


스타가 제작시스템에 전속되어 있음
매니지먼트 사의 관리를 통해서 만들어지고 이들과 계약
자신의 노동력 서비스를 ‘사용자나 대리인’의 권리로 이전시켜 놓음



스타라는 상품이 거래되는 시장
상품에 대한 가치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하여
과거의 흥행성적, 현재의 인지도와 같은 척도가 필요할

② 국내 활동을 통한 홍보

일본 소비자 및 매니지먼트사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위해
국내 활동에서의 인지도와 가능성을 보이는 것은 기본

실제로 한류 아이돌의 인기가 일본 내에서 급속도로 커지면서 일본 매니지먼트사들의 한국 아이돌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음


한국 가수에 관심을 보이는 일본팬사이트
캡쳐사진 필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산업] 문화산업은 왜 주목받는가
  • 산업 발전의 장애요인11. 문화산업 발전을 위해서12. 문화 CEO 네 명이 말하는 한국 문화산업13. 일본의 문화산업14. 미국 문화산업해당주제에 대한 요약문1. 문화산업의 개념 정의 (서론의 시작)1. 개념정의■ 협의의 개념 : 오락의 요소가 상품의 부가가치 형성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산업■ 광의의 개념 ⅰ) 문화와 예술분야에서 창작되거나 상품화되어 유통되는 모든 단계의 산업ⅱ)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문화와 예술상품을 생산하고 시장에서 거

  • APIEU 어퓨 마케팅전략분석과 브랜드분석및 어퓨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산업이 본격적인 저성장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도현 “몸집 커졌지만 체력은 줄어저성장 기조 뚜렷”, , 2013.04.19.4) 뚜렷한 성장세를 보이는 국내 화장품 수출 현황대한화장품협회가 관세청 자료를 통해 화장품 수출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액은 전년대비 20.1% 증가한 9억7786만6000불, 수입액은 3.0% 증가한 12억318만1000불로 무역적자는 2억6131만5000불을 기록했다.화장품 수출입 시장에서 뚜

  • 국내 연예매니지먼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00
  • 중심적인 문화 현상이다. 1950-60년대 미국의 스튜디오 시스템(studio system)이 탤런트 에이전시(talent agency)로 변화하면서 스타와 스타 시스템이 활성화 되었다면, 우리나라는 1990년대 민영방송인 SBS와 CATV의 탄생 등 미디어의 확장과 함께 스타의 시장력을 적극 활용하는 매니지먼트사의 등장, 한국영화 산업의 급성장, 한류 드라마의 해외 수출로 발생한 한류 효과 등으로 스타와 스타 시스템은 빠른 기간에 막강한 파워 집단으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스

  • [청소년과 사이버문화] 청소년문화의 주체성과 대중성, 청소년사이버문화의 특징
  • 아이돌 산업은 급속한상승세를 탔다. 일본 ․ 동남아 등 해외시장에서 한류 열풍을 주도했다. 2000년대 초반 잇따라 데뷔한 보아와 동방신기는 한국과 일본을 오가며 인기를 끌었다. 원더걸스는 한국가수로선 최초로 빌보드 차트 100위권에 진입했다. 서태지와 아이들 출신인 양현석은 YG엔터테인먼트를 차리고 빅뱅 2NE1 등 실력파 아이돌을 길러냈다.(4) 3년 새 3배로 뛴 SM 시가총액, 그 뒤엔 소녀시대의 힘-아이돌 파워의 경제학아이돌의 파워는 엔터

  • 음악산업, 현 상황과 미래
  • 아이돌 그룹의 해외진출이 성공을 거둔 것이 주된 이유인 것으로 분석된다. 음악산업은 과거 음반위주의 산업에서 벗어나 인터넷 및 모바일 음악서비스와 공연, 노래연습장수익, 배경음악 등 매출 구조가 다양해지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어지며 전체적으로 시장의 규모는 성장하고 있다. 국내 음악산업 총괄 현황자료:통계청가. 국내 음악 산업내의 문제점① 불법 음원파일 다운로드 경로의 다양화저작권법이 강화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