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위생용지 생산 기업 `삼정 펄프`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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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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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xecutive summary
2. Current marketing situation
2-1. 생활용지 산업 특성
2-2. 생활용지 시장 현황
2-3. 삼정펄프 시장점유 상황
2-4. 삼정펄프 마케팅 상황
3-1. SWOT 분석
3-2. 재무적 분석
3-3. 생산능력 분석
4. Objectives and Issues
4-1 Objectives
4-2 Issues
5. Marketing strategy(마케팅 전략)
5-1 회사의 존재를 대중에게 인식시키기
5-2 Market Segment
5-3 Targeting
6. Action programs(실행 프로그램)
- 본문내용
-
3-3. 생산능력 분석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기재된 각 회사의 사업보고서를 바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대한펄프는 자료를 구할 수 없어서 제외했습니다. 모나리자가 대한펄프보다 화장지 시장에서 더 강자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자료를 종합해서 삼정펄프와 모나리자의 생산능력을 비교해 보았습니다.(자료가 너무 길고 보기 힘들어서 부록1에 넣어두었습니다) 두 회사가 서로 조업도 측정방법이 다르고 생산능력을 측정하는 단위도 달라서 표준 조업도를 같게 만들고 단위를 통일한 뒤 계산을 해본 결과 아래와 같은 표가 나왔습니다.(표3-2)
모두가 예상할 수 있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각기 강한 분야의 생산능력이 더 뛰어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특이한 점은 삼정펄프의 두루마리와 티슈 생산기계의 가동률입니다.(표3-3) 가동률이 상당히 떨어져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쁘게 말하면 주문이 없어서 생산을 못하는 것입니다만, 좋게 보자면 큰 시설투자 없이 생산량을 쉽게 늘릴 수 있다는 뜻 또한 됩니다. 그에 비해 모나리자는 모든 기계를 100%가동하고 있습니다.
즉 삼정펄프가 두루마리 휴지 시장과 티슈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시설투자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시장점유율은 상대적으로 약한 브랜드 가치와 유통능력 때문에 낮은 것이지 생산능력이 모자라서 현재 상태인 것은 아닙니다.
삼정펄프
일일생산량(M/T) 조업도(일) 연간생산량(M/T)
화장지
원지 평택공장 122 350 42700
천안공장 64 350 22400
함안공장 86 350 30100
합계 272 350 95200
두루마리 평택공장 111.3984 350 38989
미용용티슈 평택공장 15.87168 350 5555
모나리자
일일생산량(M/T) 조업도(일) 연간생산량(M/T)
화장지원지 100 350 35000
두루마리 170 350 59500
미용용티슈 25 350 8750
표3-2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평택공장 1 M/C 8,760 8,033 91.70%
2 M/C 8,760 8,079 92.20%
3 M/C 8,760 7,945 90.70%
두루마리 1 M/C 8,760 2,006 22.90%
2 M/C 8,760 3,879 44.30%
티 슈 8,760 2,066 23.60%
천안공장 1 M/C 8,760 8,188 93.50%
3 M/C 8,760 8,192 93.50%
함안공장 1 M/C 8,760 7,983 91.10%
2 M/C 8,760 7,915 90.40%
표3-3
4. Objectives and Issues
• 만약 목적이 15%시장 점유율이라면, 이 부분은 이 목적을 어떻게 성취할지를 정하는 부분입니다..
4-1 Objectives
- 시장에서 절대적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유한 킴벌리와 경쟁하기 보다는 2, 3위 다툼을 하고 있는 대한펄프, 모나리자와 상대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가지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취약한 재무구조를 가진 대한펄프와 모나리자를 상대하는 것이 깨끗한 이미지의 거대한 유한 킴벌리에 맞서는 것보다 더욱 더 효과적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4-2 Issues
- Brand Awareness !
The stage of buyer readiness
Awareness! > Knowledge > Liking > Preference > Conviction > Purchase
하나,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줄 수 있는 이벤트를 실시합니다. (Event marketing)
오래되고 친숙한 생활용품인 휴지를 제조하는 기업인데도 불구하고, 모나리자와 유한킴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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