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마케팅] 복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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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주제선정배경
2.복고마케팅의 정의
(1)상품 서비스 측면의 복고 마케팅
3.복고마케팅의 발달배경
4.복고마케팅이 유행하는 이유
5.문제점

본론
1. 상품 서비스 측면의 복고 마케팅 사례

결론
1.개선점
본문내용
(1) 상품 서비스 측면의 복고마케팅

과거에 선보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유행시키는 복고마케팅(Retro Marketing) 은 과거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그대로 내놓거나 현대적 감각에 맞춰 상품자체나 패키지를 약간 변형시켜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7080세대를 겨냥해, 불황기에는 신상품 보다 이미 경험과 입소문을 통해 알고 있는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소비 성향을 캐치하여 펼치는 전략으로 새로움을 경험하기 위해 감수해야 하는 위험을 최소화 해주며 과거의 것에 대한 향수와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전략이라 볼 수 있다. 현재에는 10대와 20대 또한 주 소비자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연령을 타깃으로 해 기성세대에는 추억과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코믹함을 부여해 새로움과 참신함을 어필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3.복고마케팅의 발달배경

90년대 말 세기말의 불안의식,IMF원조 경제적 불황, 외환위기와 잇단 경기침체, 기업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대규모 실직 등으로 사회전체가 불안과 위기의식에 휩싸여 있을 때, ‘복고’는 슬그머니 고개를 내밀었다. 더 힘들었던 시절을 떠올리며 당시의 위기를 잘 이겨나가자는 사회적 캠페인이 널리 벌어졌고, 더 이상 살맛나지 않는 세상에 사는 기성인들에게 ‘복고’는 희미하게나마 입가에 미소를 띠우게 해주는 작은 안식처이자 마음의 고향이었다.
이러한 흐름은 결국 대중문화의 한 요소로써 ‘복고’가 존재하게 만들었고, 그것은 미디어의 힘에 의해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마케팅의 중요한 하나의 요소로써의 ‘복고’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4.복고마케팅이 유행하는 이유

(1) 소비자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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