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마케팅] 복고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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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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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주제선정배경
2.복고마케팅의 정의
(1)상품 서비스 측면의 복고 마케팅
3.복고마케팅의 발달배경
4.복고마케팅이 유행하는 이유
5.문제점
본론
1. 상품 서비스 측면의 복고 마케팅 사례
결론
1.개선점
- 본문내용
-
(1) 상품 서비스 측면의 복고마케팅
과거에 선보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유행시키는 복고마케팅(Retro Marketing) 은 과거의 상품 혹은 서비스를 그대로 내놓거나 현대적 감각에 맞춰 상품자체나 패키지를 약간 변형시켜 판매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7080세대를 겨냥해, 불황기에는 신상품 보다 이미 경험과 입소문을 통해 알고 있는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더 높게 나타나는 소비 성향을 캐치하여 펼치는 전략으로 새로움을 경험하기 위해 감수해야 하는 위험을 최소화 해주며 과거의 것에 대한 향수와 추억을 불러일으키는 전략이라 볼 수 있다. 현재에는 10대와 20대 또한 주 소비자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연령을 타깃으로 해 기성세대에는 추억과 향수를, 젊은 세대에게는 코믹함을 부여해 새로움과 참신함을 어필하는 전략을 내세우고 있다.
3.복고마케팅의 발달배경
90년대 말 세기말의 불안의식,IMF원조 경제적 불황, 외환위기와 잇단 경기침체, 기업의 구조조정으로 인한 대규모 실직 등으로 사회전체가 불안과 위기의식에 휩싸여 있을 때, ‘복고’는 슬그머니 고개를 내밀었다. 더 힘들었던 시절을 떠올리며 당시의 위기를 잘 이겨나가자는 사회적 캠페인이 널리 벌어졌고, 더 이상 살맛나지 않는 세상에 사는 기성인들에게 ‘복고’는 희미하게나마 입가에 미소를 띠우게 해주는 작은 안식처이자 마음의 고향이었다.
이러한 흐름은 결국 대중문화의 한 요소로써 ‘복고’가 존재하게 만들었고, 그것은 미디어의 힘에 의해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마케팅의 중요한 하나의 요소로써의 ‘복고’라는 이름을 만들었다.
4.복고마케팅이 유행하는 이유
(1) 소비자측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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