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겟마케팅 표적 마케팅 마케팅전략 사례 고령인구를 타겟 실버 마케팅 복고마케팅 복고마케팅의 특징 복고마케팅의 사례 실버마케팅의 사례 중국시장의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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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타겟마케팅이란?
표적 마케팅(Target Marketing)이란
대중 마케팅과 비교되는 개념으로 마케팅 활동의 대상이 일반적인 대중 전체가 아닌 인구통계학적(나이, 성별, 주거지역, 학력, 수입등등)이나 라이프
스타일(추구하는 가치나 싱글맘 혹은 기러기 아빠 등)적인 혹은 정체성 측면에서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소비자(개별소비자, 기업, 단체 등을 포함하는) 관계자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을 의미합니다.
고령화 시대의 마케팅
▶ 인구의 고령화
고령화의 이유와 그 흐름
고령화시대의 마케팅
▶ 고령화 시대에 연계한 복고마케팅과 사례
- 기아자동차 NEW PRIDE
▶ 고령화 시대에 연계한 실버마케팅과 사례
- 삼성 노블카운티
- 스타키 보청기
인구구조 변화의 현황
고령화의 범위
고령자 고용촉진법에 의한 고령자는 55세 이상, 준 고령자는 50세 이상
55세 미만인 자를 고령자라고 규정하고 있으며
노인 복지법 및 국민 기초 생활 보장법에 따르면 65세 이상인 자를 고령자로 규정한다.
국민연금법상은60세부터 노령연금 급여대상자로서 고령자로 규정하고 있다.
인구구조 변화의 현황
고령화
: 65세 인구가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7% 이상 → 고령화 사회 (Aging Society)
14%이상 → 고령사회 , 초고령화 사회(Aged Society)
▶ 한국은 65세 이상 인구의 비율이 2000년에 7.2%가 되어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으며,
2020년에는 15.1%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평균수명의 연장 추이
구분
1981
1991
2000
2010
2020
2030
2050
평균수명
66.2
71.7
75.9
78.8
80.7
81.5
83.0
남 자
62.3
67.7
72.1
75.5
77.5
78.4
80.0
여 자
70.5
75.9
79.5
82.2
84.1
84.8
86.2
출생자수
865
659
637
503
424
388
사망자수
238
250
247
298
390
500
732
(단위 : 세/천명)
인구구조 변화의 현황
고령화 사회의 원인
출산율 급감
2. 평균수명의 연장
출산율 변동 그래프
평균수명 변동 그래프
출처 : 통계청, 장례인구 추계
인구구조 변화의 현황
고령인구의 구성비 - 중장년층
지속적인 인구의 고령화 심화
출처 : 통계청, 장례인구 추계
인구구조 변화의 현황
고령인구의 구성비 - 노년층
지속적인 노령인구의 비율이 증가
출처 : 통계청, 장례인구 추계
인구구조 변화의 현황
인구변화의 흐름
고령화의 흐름은 시간이 갈 수록 더욱 가속화 될 것 이다.
기업들이 고령인구를 타겟으로 삼는 이유
야마우치 히사시(1991), 『뉴거대시장, 실버산업』, 경영정보출판.
고령인구의 인식변화
과거의 인식
현재의 인식
생활 의식
보수, 비관적인 인생관
합리적, 미래 지향적
노년기 인식
인생의 종말기
자기실현의 기회, 제3의 인생
삶의 태도
검약, 소박, 무취미
여유, 즐김, 여러 취미
독립성
자녀 등에 의지
독립성 강함,
배우자 및 사회 시스템에 의지
노후 설계
자녀 세대에 의지
계획적인 노후 설계
가치관
노인은 노인답게
나이와 젊음은 별계
레저관
일하는 재미, 여가는 수단
여가 자체의 가치/목적화
자산처분관
자녀에게 상속
자기를 위한 처분
여행형태
친목 단체 등 단체 여행
여유있는 부부생활
취미생활
게이트 볼 등 노인끼리 교류
취미 다양화, 다른 세대와 교류
생활 스타일
순 한국식선호
타 문화 교류적 생활
통계청,
도시가계연보.
기업들이 고령인구를 타겟으로 삼는 이유
구분
2004
2010
2020
지수
비중
지수
비중
지수
비중
식료품
100
27%
108.3
27%
121.5
28%
주거
100
3%
107.5
3%
119.7
3%
광열ㆍ수도
100
5%
108.9
5%
123.8
5%
가구ㆍ집기ㆍ가사용품
100
4%
106.1
4%
116.2
4%
피복 및 신발
100
5%
107.0
5%
116.8
5%
보건·의료
100
5%
110.1
5%
130.1
6%
교육
100
10%
104.5
10%
104.5
9%
교양 오락
100
5%
106.7
5%
116.6
5%
교통 통신
100
17%
107.7
17%
118.6
17%
기타소비지출
100
18%
109.9
18%
127.2
19%
고령인구의 지출의 비율
고령인구 상품구매비율
중산층이상 고령층은 이미 강력한 소비집단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저축과 국민연금제도 실시 등으로 노후 소득을 확보한
고령자들이 늘어나는 데다 은퇴 후 창업과 재취업 전선에 뛰어드는 노인들도 증가 추세.
사회전반에 확산되는 개인주의적 가치관과 맞물려 고령자 스스로를 위한 능동적인 소비도 크게 늘어나는 추세이며,
2010년에는 실버계층이 소비의 11.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 (보건사회연구원 자료)
고령자 상품 직접 구매비율
고령인구를 대상으로 한 산업 시장규모
◆ 고령인구 대상 산업 시장규모
년도
민간최종소비지출(A)
65세이상 노인 인구비율 (B)
고령인구시장규모(AXB)
2005
2,40조 6,300억원
9.0%
21조 6,567억원
2010
3,32조 7,910억원
10.7%
35조 6,086억원
고령인구 시장규모의 추정결과 국내 65세 이상 노인의 1인당 소비지출규모가 전국민 평균 소비지출규모와 동일규모로
가정 할 경우, 시장규모가 2005년에는 21조 6,567억원, 2010년에는 35조 6,086억원에 이르렀다.
기업들이 고령인구를 타겟으로 삼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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