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향기마케팅(감성마케팅)-사례조사 및 향기가 매장에 주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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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향기마케팅의 정의 및 발생원인
3.특징 –효과 및 연구
4.성공사례 -직접마케팅과 간접마케팅
5.결론 –향후 예상방향 및 전략적 시사점
6.참고문헌
본문내용
감성마케팅

향기, 음악, 맛 등 사람의 오감을 이용한 판매촉진 마케팅
알리고자 하는 감성의 특성을 상품에 직접 넣거나 유통점이나 판매촉진활동에 특성을 참가하는 경우.
종류) 향기마케팅, 컬러마케팅, 음악마케팅 등



향기 마케팅


감성마케팅의 하나로서 인간의 감각기관 중 향기와 관련된 후각기관, 코, 뇌의 작용, 심리상태 등을 연구 소비자들의 구매행태를 자극하는 판매촉진 마케팅.


실제 제품화 한 것은
1949년 일본의 비누회사 미쓰와 사.
극소형 향료 캡슐들을 종이에 바르는
세계 최초의 냄새 광고 게재

하지만 잉크 냄새로 인해 실패함.


이후 1990년대 영국에서 마케팅에서 향기를 이용한 마케팅을
이론적으로 분류 시작.


후각은 시각이나 청각에 비해 과거의 기억이나 추억 되살리는 데 큰 효과
특정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연상작용으로 이어져 구매충동


근로자들은 페퍼민트가 있는 작업장에서 생산성과 효율성 더 상승
-에러 율 54% 감소

제과점에 초콜렛 칩 쿠키 향을 뿌렸을 때와 , 자동차를 판매하는 진열장에 가죽 향을 뿌렸을 때 매출 2-3배 증가

자동공기청정기가 설치되어 있는 일반소매점과 설치되지 않은 곳 비교, 설치된 곳에 84%정도 손님 몰리고 10% 매상 증가


로티보이-달콤한 향으로 신세대를 사로잡다













번의 달콤한 향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자극하여 구매욕구 촉진
참고문헌
1. 책
(1) 소비자행동, 이학식, 법문사
(2) 신소비자행동, 김동기, 박영사
(3) 마케팅 트렌드21, 신병철, 살림출판사
(4) 시장을 깨우는 성공마케팅, 심상훈, 넥스웍
(5) 소비 심리 자극하기, 심리마케팅 연구회, 거송미디어

2. 인터넷
(1)http://cafe.naver.com/sportsman17.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6
감성마케팅
(2)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4&oid=015&aid=0000655111
한국경제, 고광철 특파원, 2003-10-26
(3)http://nihaohongkong.com/news.php?code=ce&mode=view&num=5463&page=33
위클리홍콩, 제218호, 2008.04.18
(4)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87039
메디컬투데이, 채아름 기자, 09.06.16
(5)http://news.mt.co.kr/mtview.php?no=2006053008492097900&type=1
머니투데이 김정태 기자, 2006.05.30
(6)http://blog.naver.com/gsm6504?Redirect=Log&logNo=30080217765
싱가포르 항공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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