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향수폰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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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상황분석
목표수립
전략대안의 파악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택
전략선택
마케팅 믹스 결정
출처
본문내용
상황분석
오감이 중요해지는 현대 사회에서 핸드폰은 청각과 시각적인 면에서는 이미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촉각을 중시한 핸드폰이 많습니다. 휴대폰의 그립감을 강조한 바나나폰과 ‘만져라 그럼 반응하리라’ 라는 마케팅으로 현재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햅틱폰, 또한 기존 '꾹꾹'' 누르는 휴대폰에서 '톡톡' 치는 휴대폰으로 새로운 촉감의 변화상을 보여주는 터치스크린 제품들이 꾸준히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http://looneys.egloos.com/1410656

향기가 나는 폰은 몇 번 등장한적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례가 싸이온의 화이트 초콜릿폰과 바나나폰입니다. 싸이온 화이트 초콜릿폰은 휴대폰 키패드 부분에 은은한 라벤더향을 입혀 초콜릿폰의 감성적인 측면을 더욱 강화했다는 평을 들었지만, 기존의 까만 초코릿폰의 이미지가 다른 초콜릿보다 좋아서, 다른 색깔의 초콜릿폰을 만들어 놓고 홍보를 제대로 하지 않아 인기를 끌지 못했고, 구매전에는 향기가 난다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을 정도로 기능을 부각하지 않았을뿐더러 향이 오래가지 못해서 (3일만 지나면 향이 거의 사라진다는 사용자도 있었습니다.) 실용적이지 않았습니다.
바나나폰은 초콜릿폰에비해서는 라벤더 향기가 오래갔지만, 이 휴대폰 역시 향기는 구매하고 나서 알 수 있는 부수적인 기능정도의 역할일 뿐이었습니다.
즉, 후각의 경우 여태까지 휴대폰 시장에서 몇 번 등장했음에도 불구하고 부수적인 효과일 뿐 메인이 된 적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미 다른 시장에서는 향기마케팅이 많이 이용되고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고 있습니다. 삼성같은 경우 외국의 삼성 전자상품 전문점에서는 삼성의 향기를 내뿜는데, 신선하고 진취적인 이미지의 향으로 소비자들이 삼성에 대해서 좋은 이미지를 가지는 동시에, 소비자들이 이런 향기에 이끌려, 매장을 자주 방문하게 한다고 합니다. 의류 매장등에서는 오렌지 향으로 소비자들의 기분을 좋게하여 구매욕을 자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사회적으로도 웰빙바람이 분 이후 아로마테라피에대한 관심으로 향기에대한 관심이 과거보다 고조되었습니다. 이에 저희조는 이런 시대적 흐름에 착안하여, 후각을 메인으로 하는 핸드폰을 마케팅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목표수립
향기가 메인이 되는 핸드폰을 소비자들에게 인식시키고 그것으로 인해 느끼는 가치를 높게 인식하도록 만들어 2개월내에 20만대를 목표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는, 현재 저희의 가장 큰 경쟁사라고 생각하고 있는 고가 폰인 햅틱폰이 2개월만에 20만대를 판매한 것을 고려하여 목표를 세운 것입니다.*

전략대안의 파악
저희 조는 향기를 메인으로 하는 핸드폰인 신상품 개발전략을 이용한 성장목표를 하기로 하였습니다. 따라서, 구체적으로 어떤 컨셉을 가진 핸드폰을 신제품으로 개발할 것인지를 정하는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향기를 메인으로 하는 핸드폰이 어떤 종류가 있을까 생각해 본 결과 5가지정도의 컨셉을 생각할수 있었습니다. 기존에 있던 제품처럼 핸드폰 자체에서 향기가 나는 폰, 키패드를 누를때마다 향기가 나는 폰, 전화가 올때 그룹별로 다른 향기가 나는 폰.(예를 들어 애인에게 전화가 왔을때는 장미향, 친구에게 전화가 왔을때는 박하향등으로 설정할수 있도록 한다면, 냄새만으로도 누구에게 전화가 왔나 구분할수 있고, 그에따라 기분도 달라질것입니다.) 자신이 원할 때 향수처럼 수동 작동 할 수 있는 폰 또는 아로마 기능 향이 있는 폰. (선택할수 있는 향기중에 두통을 완화시키는 향,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향, 구취와 악취제거향, 목을 보호시켜주는 향등의 아로마향을 추가시켜서 자주 두통이 있는 사람들은 이 기능이 있는 아로마향을 선택함으로써, 두통이 생길때 이향을 사용함으로써, 아로마초를 피워둔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것입니다.)
위에서 열거한 기능이 있는 핸드폰들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능으로서도 기능할 수 있고, 영화관이나 음악회에 갔을때, 진동도 소음이 되지만 휴대폰을 꺼두고 싶지 않을때, 향기가 남으로써 전화나 문자가 왔음을 알 수 있는 기능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램프기능이 보지 않을 때는 알 수 없다는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휴대폰이 자신의 분신처럼 이용되는 현 시점에서 타인이 자신의 휴대폰을 보거나 사용하였을때 향기가 남으로써 좋은 이미지를 인식시킬 수도 있다는 점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매력적인 부분으로 작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문헌
논문
남지혜, 「20-30대 여성이 선호하는 향조 및 향수 구매 행동」,2007
최세영,「패션잡지광고에 나타난 탈성적광고와 고정화 광고의 비교 연구:2-30대 남녀를 타깃으로」, 2004

기사
배현정기자,「'프라다폰' 뭐가 다르길래 '귀하신 폰' 대접받나」, 주간한국, 2007.6.11
http://weekly.hankooki.com/lpage/business/200706/wk2007061112260637060.htm

김동렬 기자,「‘아이폰’ vs ‘옴니아’… 하반기 휴대폰 시장 ‘후끈’」,한국재경신문, 2008.6.10
http://news.jknews.co.kr/article/news/20080610/4333093.htm

신학현 ,「‘‘손에 손잡고’ Co-Marketing 전성시대」, 프런티어타임스, 2008.2.28
http://kmarketing.or.kr/zbxe/?mid=marketingnews&page=9&document_srl=2092

조수영, 「향수시장, ‘메이드 인 코리아’ 활짝 꽃 피울까」, 이코노미21.2006년 02월 27일
http://www.economy21.co.kr/magazine/txt.asp?news_id=56307&icon=21

이정훈, 「edaily인터뷰- "프라다폰, 반신반의 했어요"」, 한국일보
http://news.hankooki.com/lpage/it_tech/200803/h2008031820474784590.htm

이구순,「富의 상징’ 휴대폰 ‘한국의 상징’으로」, 파이낸셜, 2008년 06월 30일
http://news.d.paran.com/snews/newsview2.php?dirnews=1607859&year=2008

송정렬, 박동희, 김주연, 「소비자에겐 닿지 않는 '터치폰' 열풍」, 머니투데이, 2008.07.01
http://www.moneytoday.co.kr/view/mtview.php?type=1&no=2008062902524654576&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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