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마케팅] 향기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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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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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이유
2. 향기마케팅이란?
3. 사례분석을 통한 접근
(1) 외국 향기 마케팅 적용사례
(2) 국내 향기 마케팅 적용 사례
4. 향기 마케팅의 성공요인
(1) 종전의 향기 마케팅과 향기 마케팅에 새로운 개념 도입
(2) 사람이 향기에 반응하는 원인
5. 향기 마케팅의 단점
(1) 향의 영향에 대해 알기 힘들다
(2) 아직 향기 마케팅의 개념 정립이 안되어 있다
6. 향기 마케팅의 전망
(1) 향기 마케팅은 선진국형 마케팅이다.
(2) 환경 오염과 웰빙 트랜드
(3) 과학적, 계량적인 체계적 분석의 필요
(4) 앞으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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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정이유
얼마 전 실시되었던 총선과 관련해서, 감성의 정치라는 말이 대두되었다. 21세기에 들어와서 감성이란 단어는 이성의 합리주의를 누르면서 더욱 더 강력한 힘을 얻고 있는 듯 하다. 감성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는 것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그래서 우리 조는 감성 마케팅 중 가장 알려지지 않은 향기 마케팅을 좀 더 심층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2. 향기마케팅이란?
지구상에 존재하는 휘발성물질이 발산될 때, 후각신경을 자극시킴으로써 취각을 일으킨다. 그 중에서 우리에게 불쾌감을 주는 것을 ‘취기’라 하고, 쾌감을 주는 것을 ‘향기’라 분류하며, 향료란 향기를 내는 물질을 일컫는다. 넓은 의미에서 향료라 함은 특유의 냄새 또는 맛을 주는 물질로서, 단일 물질뿐 아니라 두 가지 이상의 조합물질을 총칭한다.
향기마케팅이란 향기를 이용하여 매출을 올리는 마케팅 기법이다.
향기마케팅 기법에는 제품에서 직접 향기가 나게 하는 직접 향기마케팅과, 향기를 이용하여 향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간접 향기마케팅이 있다. 직접 향기마케팅은 제품에서 향기가 직접 나오는 샴푸․의류 등을 통해서 제품 자체의 품질유지․고가정책․향기요법 등의 효과를 발휘한다.
간접 향기마케팅은 주로 공간을 이용한 향기마케팅이다. 일반업소 및 가정에 향기를 품어주어 향기가 가진 여러 기능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실제 사례분석은 간저 향기마케팅을 위주로 분석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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