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키 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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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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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Ⅰ. 나이키 소개
1. ‘나이키’라는 브랜드 소개
2. 나이키 연혁
Ⅱ. 마케팅 환경 분석 및 경쟁분석
1. 나이키의 마케팅 환경 분석
1) 마케팅 내부 환경
2) 마케팅 외부 환경
2. 경쟁분석
1) 아디다스
2) 퓨마
3) 나이키, 아디다스, 퓨마의 경쟁전략 비교분석
4) SWOT분석
Ⅲ. 마케팅 전략
1. 4P 전략
1) 제품(Product)
2) 가격(Price)
3) 유통(Place)
4) 촉진(Promotion)
- 광고전략
① 나이키의 브랜드 광고 전략
② 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한 광고 전략
③ 선수를 통한 광고 전략
④ 남아공 월드컵 광고 전략
2. STP 분석
1)시장세분화(segmentation)
2)표적시장(Targeting)
3)포지셔닝(Positioning)
Ⅳ. NIKE 기업의 문제점 / 대응방안
- 본문내용
-
나이키는 세계 스포츠 브랜드 중 1,2위를 다투는 세계적인 기업 중 하나입니다. 이 기업은 현재 세계 유명 축구프로팀, 국가대표 협찬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스포츠스타들의 개인적인 스폰서 겸 스타마케팅을 통하여 “나이키”라는 기업을 홍보하고 기업이미지를 상승 시키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요새 한참 밴쿠버 올림픽 피겨 금메달리스트로 인기를 얻고 있는 김연아 선수, 영국에서 한국축구선수로서 가장 성공한 박지성 선수 등이 현재 나이키의 협찬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듯 스타마케팅은 한국에서 여러 제품 광고에도 많이 사용되는데 나이키기업은 세계적인 스포츠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으로 나이키기업의 이미지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인식할 수 있게 했고, 1988년부터는 세계인들에게 'Just do it' 캠패인을 하여 브랜드아이덴티티를 심어 그 브랜드를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전 농구선수 마이클 조던이 활약하던 시절 조던이라는 브랜드의 농구화를 출시하면서 전 세계의 많은 조던 팬들에게 나이키라는 로고를 인식시켜주는 계기도 되었습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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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 사이트 >
아디다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adidas.com/kr/ )
나이키 공식 홈페이지 ( http://www.nike.co.kr/ )
매일경제 ( http://www.mk.co.kr/ )
나이키의 생산 전략 분석
스포츠 마케팅 21세기
통계청 ( http://www.kostat.go.kr/ )
LG 경제연구원 ( http://www.lgeri.com/ )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eri.org/ )
네이버 ( http://www.naver.com/ )
ZDNet Korea ( http://www.zdnet.co.kr )
스포츠 마케팅 21세기 사이트 ( http://www.sm21c.co.kr )
한국스포츠 마케팅 아카데미 사이트 ( www.the-kosma.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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