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유한양행 네트워크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
Ⅰ. 서론

1. 조직의 선택이유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내용

1. 네트워크 조직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2)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3) 네트워크 조직의 특성

Ⅲ. 조직의 재구성

1. 유한양행 조직의 재조명

1) 유한양행 조직도

2) 유한양행 조직의 분석

3) 유한양행 조직 재구성의 필요성

2. 네트워크 조직의 투입

1) 유한양행의 부정적인 부분과 네트워크의 긍정적인 부분의 비교 분석

2) 유한양행 조직의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변화 가능성

3) 유한양행 조직의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대입

Ⅳ.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 및 대안(SWOT분석)

1. SWOT 분석의 개념 및 특성

2. SWOT 대입

3. SWOT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조직의 선택이유
조직의 구조에 대하여 연구해보는 이번 레포트에서 네트워크 구조의 선택이유는 현대에 있어서 환경에 가장 잘 적응 하며 현재 많은 기업이 변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조직 구조로서 과거의 조직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어떤 이유로 많은 조직이 네트워크 조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지를 알기 위하여 네트워크 조직을 선택

2. 연구목적
과거의 많은 기업들이 천편일륜적으로 사용하던 기계론적 관리론이나 기계론적 관리론이 발전하여 좀 더 큰 기업으로 발전하였을 경우 사용하던 사업부제의 형식에서 많은 기업들이 탈피하기를 원하며 그 변화의 중심에는 네트워크 조직이 존재한다. 이러한 조직의 변화에 발맞추어서 우리의 목적은 네트워크 조직을 실제 기업에 대입해 보는 것이며 이러한 노력으로 기계론적 관리론이나 사업부제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 조직구조가 네트워크 조직으로 변화하였을 경우 생기는 장단점이나 앞으로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현대에 조직의 가장 중요한 환경에 대한 적응성을 높이고, 외부의 상황에 가장 적극적이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네트워크 조직으로 기업의 발전적인 방향을 꾀하고 부정적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Ⅱ. 이론적 내용
1. 네트워크 조직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최근 들어 관심을 끌고 있는 조직구조가 네트워크 조직이다. 네트워크 조직은 소규모의 중심 조직이 제조활동, 유통활동, 마케팅활동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다른 조직과 계약을 통해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조직이다. 세계적인 대기업인 나이키가 네트워크 조직의 대표적인 예로, 나이키는 자체의 공장도 없이 몇백 명의 종업원만 데리고 매년 수백만 달러의 제품을 판매하고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즉 생산활동이나 유통활동 등을 담당하는 다른 조직과 계약을 맺어 제품을 공급받고 중심 조직인 본사에서는 마케팅 활동만을 수행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송상호, 김명형, 『조직재구축의 새로운 파라다임 - 프로세스조직, 팀조직, 네트워크 조직, 학습조직의 통합론적 고찰』, 1996
김인순, 『네트워크 조직에 관한 연구』
권순, 『SWOT 환경분석을 통한 태권도장 경영전략 방향』,경희대 체육대학원, 2004
김진권, 『SWOT 분석을 적용한 전기․전자․통신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일터로의 전이 향상 방안』,한국교원대 대학원, 2007
홍수정, 『한국행정론 제5강』, 2009
『핵심 조직설계론』, 은하출판사, 2002
박경원, 김희선, 『조직이론 강의』, 대영문화사, 2002
http://blog.naver.com/0108830?Redirect=Log&logNo=40054110275

http://www.yuhan.co.kr/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AIE0&articleno=17955715&admin=#ajax_history_home

http://blog.naver.com/freework?Redirect=Log&logNo=13948797

http://blog.naver.com/boco86?Redirect=Log&logNo=140016398138

http://blog.naver.com/kit804?Redirect=Log&logNo=120006049763

http://blog.naver.com/takehear?Redirect=Log&logNo=1400192452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글로벌경영,이비지니스,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세계적인 흐름에 부응하여 국제 상거래 뇌물방지법 및 부패방지법 제정과 기업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과 같은 형태로 기업 윤리 확립⇨ 유한양행 : “기업이 국가에 대한 책임을 다하겠다.” 는 기업 이념 표현윤리경영을 실천한 기업윤리경영에 대한 의식 전환 및 올바른 이해가 필요하다.최고 경영자의 리더십과 의지가 필요하다윤리경영이 조직 문화로써 체계화되도록 해야 한다.성과에 대한 평가가 재정비되어야 한다*Thank you!! *

  • 유한양행 조직구조 분석
  • - -Ⅰ. 서론1. 조직의 선택이유조직의 구조에 대하여 연구해보는 이번 레포트에서 네트워크 구조의 선택이유는 현대에 있어서 환경에 가장 잘 적응 하며 현재 많은 기업이 변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조직 구조로서 과거의 조직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어떤 이유로 많은 조직이 네트워크 조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지를 알기 위하여 네트워크 조직을 선택2. 연구목적과거의 많은 기업들이 천편일륜적으로 사용하던 기계론적 관리론이나 기

  • [조직론] 유한양행 유일한 박사의 리더십 전략
  • 유일한 박사의 리더십 전략조직행동론소개특성이론리더십행동이론INDEX상황적합이론유일한박사유한양행유한 재단Big five 이론Ohio 대학 연구피들러 모델카리스마 리더십변혁적 리더십INTRODUCE특성이론행동이론리더십소개상황적합이론소개유일한(유일형) 박사 연혁▶ 출생과 유년시절▶ 미국에서 유학시절▶ 귀국과 유한양행의 설립▶ 독립운동가로서의 헌신▶ 기업가, 교육가로서 활발한 활동▶ 유한학원과 유한재단 설립특성

  • SCM,CRM사례 레포트
  • 조직지원고객만족과 이익의 극대화 꾀함정보와 처리절차를 직원들에게 제공네트워크망을 구축하고 고객만족을 위한 과정을 제공, 운영, 관리한다CRM사례 - SK텔레콤1) SK텔레콤 소개SK그룹 계열의 이동통신업체. 국내최초 아날로그 이동전화시대개막, 세계최초 CDMA기술 상용화 성공, 무선인터넷을 중심으로 사업을 고도화 하고 통신,방송, 엔터테이먼트 산업 융.복합화에 대비해 신규사업을 발굴하고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서비스 확보를 하고 있는

  • [조직행동론] 유한양행, 신한은행, 유한킴벌리 경영관리 사례분석
  • 조직 행동론- Team Project -사례 1.유한양행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것이 바로 노사관계이다.기업의 경영자와 그 기업의 구성원간의 대립과 갈등은 기업의 문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사회, 경제적 문제로 까지 확대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들의 노조 관리가 매우 중시되는데, 이에 바람직한, 이상적인 노사 모델로 대표되는 유한양행의 노사관계에 대해 조사해 보았다.유한양행은 1926년 6월 20일에 유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