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유한양행 네트워크 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
Ⅰ. 서론
1. 조직의 선택이유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내용
1. 네트워크 조직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2) 네트워크 조직의 유형
3) 네트워크 조직의 특성
Ⅲ. 조직의 재구성
1. 유한양행 조직의 재조명
1) 유한양행 조직도
2) 유한양행 조직의 분석
3) 유한양행 조직 재구성의 필요성
2. 네트워크 조직의 투입
1) 유한양행의 부정적인 부분과 네트워크의 긍정적인 부분의 비교 분석
2) 유한양행 조직의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변화 가능성
3) 유한양행 조직의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대입
Ⅳ. 네트워크 조직으로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 및 대안(SWOT분석)
1. SWOT 분석의 개념 및 특성
2. SWOT 대입
3. SWOT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조직의 선택이유
조직의 구조에 대하여 연구해보는 이번 레포트에서 네트워크 구조의 선택이유는 현대에 있어서 환경에 가장 잘 적응 하며 현재 많은 기업이 변화 가능성을 타진하는 조직 구조로서 과거의 조직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를 확인하고, 어떤 이유로 많은 조직이 네트워크 조직으로 변화하고자 하는지를 알기 위하여 네트워크 조직을 선택
2. 연구목적
과거의 많은 기업들이 천편일륜적으로 사용하던 기계론적 관리론이나 기계론적 관리론이 발전하여 좀 더 큰 기업으로 발전하였을 경우 사용하던 사업부제의 형식에서 많은 기업들이 탈피하기를 원하며 그 변화의 중심에는 네트워크 조직이 존재한다. 이러한 조직의 변화에 발맞추어서 우리의 목적은 네트워크 조직을 실제 기업에 대입해 보는 것이며 이러한 노력으로 기계론적 관리론이나 사업부제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 조직구조가 네트워크 조직으로 변화하였을 경우 생기는 장단점이나 앞으로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현대에 조직의 가장 중요한 환경에 대한 적응성을 높이고, 외부의 상황에 가장 적극적이며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네트워크 조직으로 기업의 발전적인 방향을 꾀하고 부정적인 부분을 보완하기 위하여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Ⅱ. 이론적 내용
1. 네트워크 조직
1) 네트워크 조직의 개념
최근 들어 관심을 끌고 있는 조직구조가 네트워크 조직이다. 네트워크 조직은 소규모의 중심 조직이 제조활동, 유통활동, 마케팅활동 등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다른 조직과 계약을 통해 조직목표를 달성하는 조직이다. 세계적인 대기업인 나이키가 네트워크 조직의 대표적인 예로, 나이키는 자체의 공장도 없이 몇백 명의 종업원만 데리고 매년 수백만 달러의 제품을 판매하고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즉 생산활동이나 유통활동 등을 담당하는 다른 조직과 계약을 맺어 제품을 공급받고 중심 조직인 본사에서는 마케팅 활동만을 수행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송상호, 김명형, 『조직재구축의 새로운 파라다임 - 프로세스조직, 팀조직, 네트워크 조직, 학습조직의 통합론적 고찰』, 1996
김인순, 『네트워크 조직에 관한 연구』
권순, 『SWOT 환경분석을 통한 태권도장 경영전략 방향』,경희대 체육대학원, 2004
김진권, 『SWOT 분석을 적용한 전기․전자․통신 분야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일터로의 전이 향상 방안』,한국교원대 대학원, 2007
홍수정, 『한국행정론 제5강』, 2009
『핵심 조직설계론』, 은하출판사, 2002
박경원, 김희선, 『조직이론 강의』, 대영문화사, 2002
http://blog.naver.com/0108830?Redirect=Log&logNo=40054110275
http://www.yuhan.co.kr/
http://blog.daum.net/_blog/BlogView.do?blogid=0AIE0&articleno=17955715&admin=#ajax_history_home
http://blog.naver.com/freework?Redirect=Log&logNo=13948797
http://blog.naver.com/boco86?Redirect=Log&logNo=140016398138
http://blog.naver.com/kit804?Redirect=Log&logNo=120006049763
http://blog.naver.com/takehear?Redirect=Log&logNo=14001924528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식품의 두유제조공정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