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진로 참이슬 소주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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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 및 제품소개
2. 환경 분석
3. 경쟁사 분석
4. SWOT 분석
5. STP 분석
6. 4P 분석
7. 향후 전략 방안
8. 최종 결론
본문내용
민족의 술로 온 국민의 사랑을 받아온 진로는 1924년 순수 민족 자본으로 설립된 회사이다. 진로는 일본, 미국, 동남아시아, 유럽 등지에 진로소주와 인삼주, 매실주 등을 수출하고 있으며, ‘92년 600만 달러’에 이어 ‘99년 7천만 달러’를 목표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단일 주종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진로 이천공장은 1일 300만병의 진로소주를 생산,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다.
1970년 이후 지속적인 성장을 해온 진로는 주류사업뿐만 아니라 건설, 유통, 식품, 교통 등 꾸준히 계열사를 확장했으며 1990년 초에는 재계20위안에 드는 기업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무리한 기업 확장과 90년대 중반이후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대선 비자금 문제’, l.M.F등으로 인하여 많은 계열사를 축소, 매각하여 현재에는 주류사업인 (주)진로만 남아있게 되었다.
`참이슬`은 국내소주 역사상 최고의 브랜드로 꼽힌다. 참이슬의 특징은 국내 최초로 대나무 숯 여과공법을 도입하여 잡미와 불순물을 제거한 혁신적인 제품으로 깨끗하다는 것이다. 25도 소주가 주류를 이루던 당시 알코올 도수가 기존제품보다 2도 낮은 23도로 출시돼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이 인기몰이에 큰 기여를 했다.
출시 후 소비자들로부터 아낌없는 사랑을 받아온 참이슬은 더욱 부드러운 맛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기호에 부응하고자 알코올 도수를 01년 2월에 22도로, 04년 2월에 21도로 단계적으로 낮추었으며, 06년 2월에는 20.1도로 낮춰 `참이슬의 깨끗하고 부드러운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며 순한 소주의 대표주자로 확실하게 자리매김했다.
참고문헌
www.jinro.com
www.chamisulfresh.com
www.soju.co.kr
economy.hankooki.com
www.hankyung.com
www.moneytoday.co.kr
맞수기업열전 - 정혁준, 에쎄, 2009
참이슬 : 처음처럼 출시 그 이후 - emars 편집부, emars, 2008
브랜드와 디자인의 힘 - 손혜원, 해냄출판사, 2006
작은 회사는 전략이 달라야 산다. - 황문진, 가림출판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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