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6.16 / 2019.12.24
- 3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직업교육정책, 직업훈련제도] 직업훈련제도(직업교육정책)의 역사, 분류와 직업훈련제도(직업교육정책)의 현황 및 직업훈련제도(직업교육정책)의 발전 방향, 활성화 방안 분석(일본, 독일 사례)
- [인적교류][인적자원][HR]인적자원(HR)의 정의,혁신, 인적교류의 유용성, 인적교류의 저해요인, 인적교류의 사례1, 인적교류의 사례2
- [기업지식][기업지식경영][기업지식창조][기업지식이전][기업지식재산권][기업지식정보공유][기업신지식인]기업지식경영, 기업지식창조, 기업지식이전, 기업지식재산권, 기업지식정보공유, 기업신지식인 분석
- [전략경영] 안철수연구소 전략경영
- [인적자원개발] 제14장 전략과 인적자원개발의 개념
- 목차
-
Ⅰ. 서 론
1.1 연구 개요
(1) 연구 목적
(2) 내용 구성
Ⅱ. 본 론
2.1 이론적 배경
(1) 학습조직이론의 배경
(2) 학습조직이론의 정의
(3) 학습조직의 필요성
(4) 학습조직의 개념
(5) 학습조직의 목표
(6) 학습조직의 형태와 내용
(7) 학습조직 구축 방안
2.2 국내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
(1) 국내 학습조직 동향
(2) 국외 학습조직 동향
(3) 기업체 현황
2.3 중소기업 사례 – ‘㈜영진’
(1) 회사개요
(2) 학습조직화 사업 운영
(3)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과
(4)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공 요인
(5) 학습조직화 지원사업 졸업 후 운영현황
2.4 대기업 사례 -‘에버랜드
(1) 회사개요
(2) 에버랜드 학습조직의 사업운영
(3)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공 요인
2.4 비교를 통한 중소기업의 특성(문제점)
Ⅲ. 결 론
3.1 학습조직의 의의
3.2 시사점
(1) 중소기업 학습조직의 시사점
(2) 학습조직으로 가는 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1.1 연구 개요
(1) 연구 목적
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가 도래하여 지식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함은 물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지식이 모든 경제활동의 가장 중요한 원천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전통적 3대 생산요소인 토지, 자본, 노동의 중요성은 점차 감소한 반면,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세계화와 지방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한편 급속한 기술변화, 시장의 글로벌화, 유연한 상품개발 요구의 증대 등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인재의 확보와 효과적인 인적자원개발이 절실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기업의 생존과 성공의 핵심요소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훈련방식의 한계성으로 인해 조직 내 근로자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유도할 수 있는 학습조직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의 경우 학습중심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행하였고 이미 대부분의 대기업은 학습조직화를 구축하여 학습, 지식, 기술, 정보 등을 활용,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중소기업의 경우 근로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환경 및 조건이 조성되어 있지 않기에 학습경제로의 진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2006년도부터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이 사업은 중소기업으로부터 매우 좋은 호응을 받고 2007년 지원기업이 선발규모의 4배 이상 초과한 사실은 중소기업의 인적자원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 동시에 학습조직화 사업이 중소기업에게 유용한 사업임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 구축과 활성화를 통한 재직자 교육과 지식근로자의 양성 사업은 이들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국가적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참고문헌
-
1. 백삼균 (2009), 「학습조직 본질의 이해」, 에피스테메
2. 유영만 (1995), 「지식경제시대의 학습조직」, 고도컨설팅그룹
3. 최우석 (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
4. 김인수 (1999),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5. 갤론 위크 (1997), 「학습조직」, 21세기북스
6. 하인호 (1996), 「신 경영 학습조직」, 삼성경제연구소
7. 매일경제(1999.4.21)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
8. 가개산, 임철헌, 김기혁(2008),「중소기업, 인재가 희망이다」, 삼성경제연구소
9. 이철기(2007), 「중소기업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매뉴얼 개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연구센터
10. 윤필현•한주희(2009),「복잡계 관점에서 본 기업 학습조직화 사례연구:(주)큐릭스 사례를 중
심으로」, 경영사학
11. 남병탁, 한동근(2009),「지역 학습조직 모델개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연구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