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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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1 연구 개요
(1) 연구 목적
(2) 내용 구성

Ⅱ. 본 론
2.1 이론적 배경
(1) 학습조직이론의 배경
(2) 학습조직이론의 정의
(3) 학습조직의 필요성
(4) 학습조직의 개념
(5) 학습조직의 목표
(6) 학습조직의 형태와 내용
(7) 학습조직 구축 방안
2.2 국내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
(1) 국내 학습조직 동향
(2) 국외 학습조직 동향
(3) 기업체 현황
2.3 중소기업 사례 – ‘㈜영진’
(1) 회사개요
(2) 학습조직화 사업 운영
(3)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과
(4)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공 요인
(5) 학습조직화 지원사업 졸업 후 운영현황
2.4 대기업 사례 -‘에버랜드
(1) 회사개요
(2) 에버랜드 학습조직의 사업운영
(3) 학습조직화 사업의 성공 요인
2.4 비교를 통한 중소기업의 특성(문제점)

Ⅲ. 결 론
3.1 학습조직의 의의
3.2 시사점
(1) 중소기업 학습조직의 시사점
(2) 학습조직으로 가는 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1 연구 개요

(1) 연구 목적

21세기는 지식기반 사회가 도래하여 지식의 양이 급격하게 증가함은 물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지식이 모든 경제활동의 가장 중요한 원천으로 등장하고 있다. 이러한 지식기반 사회에서는 전통적 3대 생산요소인 토지, 자본, 노동의 중요성은 점차 감소한 반면,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최근 세계화와 지방화가 동시에 진행되면서 인적자원개발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한편 급속한 기술변화, 시장의 글로벌화, 유연한 상품개발 요구의 증대 등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서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수한인재의 확보와 효과적인 인적자원개발이 절실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기업의 생존과 성공의 핵심요소로 평생학습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기존 훈련방식의 한계성으로 인해 조직 내 근로자들의 학습을 촉진하고 유도할 수 있는 학습조직에 대한 필요성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대기업의 경우 학습중심사회로의 진입을 위해 부단한 노력을 행하였고 이미 대부분의 대기업은 학습조직화를 구축하여 학습, 지식, 기술, 정보 등을 활용, 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그러나 대부분 중소기업의 경우 근로자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환경 및 조건이 조성되어 있지 않기에 학습경제로의 진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는 2006년도부터 중소기업의 학습조직화를 위한 지원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이 사업은 중소기업으로부터 매우 좋은 호응을 받고 2007년 지원기업이 선발규모의 4배 이상 초과한 사실은 중소기업의 인적자원에 대한 열망을 보여준 동시에 학습조직화 사업이 중소기업에게 유용한 사업임을 보여준다. 결론적으로 중소기업의 학습조직 구축과 활성화를 통한 재직자 교육과 지식근로자의 양성 사업은 이들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은 물론 국가적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참고문헌
1. 백삼균 (2009), 「학습조직 본질의 이해」, 에피스테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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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최우석 (1996), 「학습조직의 이론과 실제」, 삼성경제연구소
4. 김인수 (1999),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5. 갤론 위크 (1997), 「학습조직」, 21세기북스
6. 하인호 (1996), 「신 경영 학습조직」, 삼성경제연구소
7. 매일경제(1999.4.21)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
8. 가개산, 임철헌, 김기혁(2008),「중소기업, 인재가 희망이다」, 삼성경제연구소

9. 이철기(2007), 「중소기업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매뉴얼 개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연구센터

10. 윤필현•한주희(2009),「복잡계 관점에서 본 기업 학습조직화 사례연구:(주)큐릭스 사례를 중
심으로」, 경영사학

11. 남병탁, 한동근(2009),「지역 학습조직 모델개발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HRD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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