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한국기업의 CS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2. 주목 받고 있는 CSR
3. 비판 받고 있는 CSR

Part 2 도덕성 vs 수익성
1. 선을 행하기 위한 좋은 일
2. 경영을 잘하기 위한 좋은 일
3.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4. CSR과 수익의 관계
5. 도덕성과 지속성
Part 3 CSR의 3가지 주체
1. 소비자
2. 직 원
3. 투자자

Part 4 CSR의 3가지 주제
1. 환 경
2. 인 권
3. 복 지

Part 5 한국기업의 CSR
1. 한국기업의 CSR 역사
2. 한국기업의 CSR 특징
3. 한국기업의 CSR 사례
4. 한국기업의 CSR 과제
본문내용
* 앤드류 카네기 (1835~1819)
- 1901년 자신의 철강기업을 매각한 3억달러 (당시 일본 정부 예산 1억3천만)
기부, 카네기재단 설립,전세계에 2,509개의 도서관 건립, 현재까지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술지원재단으로 활동하고 있음

* 빌 게이츠 (1955~)
- MS의 설립자, 부인 멜란다게이츠와 설립한 빌&멜란다재단에 300억달러
기부, 후진국의 고질적인 질병예방과 기아문제를 지원 하고 있음


* 지역사회 공공기반, 공동활동의 기부, 건축지원, 자원봉사 등
- 현금기부 : 특정 이익집단을 제외한 자선단체, 복지단체에 기부하는 행위
- 건축지원 : 도서관,학교,무료임대주택,급식소,연구소 등의 건축지원
- 자원봉사 : 기업 임직원의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

* CSR 중 가장 초기적이고 전통적인 활동으로, 기업의 선한 시민으로서의
역할에 만족하는 활동으로, 지역사회와 소비자에게는 가장 선호되는 활동
이지만, 반대로 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기업에 가장 적은 이익을 가져다 주는
CSR이다.


CSR 과 투자자와의 관계

* 이사회에 속하지 못한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소비자와 마찬가지로 투자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인지 아닌지에 대하여 판별할 능력이 없다 .
- 즉, 외부로 비춰지는 CSR의 성과가 과연 진실인지, 거짓인지에 대한 판별할 수 있는 정확한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다.
* 단, 미국의 경우 CSR이 평균 이상인 기업을 주 투자대상으로 하는 SRI 펀드가 존재하나, 이 펀드의
규모는 전체 시장의 2%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


사회적 투자자들의 영향력


*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에 대한 주식투자로 주식가치 상승, 기업의 자본 조달이 유리해 짐
* SRI 펀드의 자금력을 활용하여, 사회적 책임 기업에 자본을 지원할 수 있음
* 투자자간의 여론을 조성,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도록 압력을 행사할 수 있음

* CSR 지수가 기업의 투자수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없는 상황에서, 투자가들은 결코
CSR지수에 따라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 그러나 CSR지수가 기업이 적어도 무책임한 결정을 내리지 못하도록 하는 역할은 하고 있다고
말할 수 는 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평균이상으로 유지하고자 한다면 기업을 일반투자가들
에게 공개하지 않는 것이 나을 것이다. (바디샵 창업주 – 어니타 로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어디에서부터, 어디까지?목 차 Part 1 기업의 사회적 책임1. 기업의 사회적 책임?2. 주목 받고 있는 CSR 3. 비판 받고 있는 CSRPart 2 도덕성 vs 수익성1. 선을 행하기 위한 좋은 일2. 경영을 잘하기 위한 좋은 일3.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4. CSR과 수익의 관계5. 도덕성과 지속성Part 3 CSR의 3가지 주체1. 소비자 2. 직 원3. 투자자Part 4 CSR의 3가지 주제1. 환 경2. 인 권3. 복 지Part 5 한국기업의 CSR 1. 한국기업의 CSR 역사2. 한국기업의 CSR

  • [경영학] 중소기업의 사회적 책임-대&중소기업의 CSR 상생협력방안-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증진방안 25제 4 장 결론 및 시사점 28 참고문헌 30 제1장 서론제1절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삼성전자, 현대차, LG전자 등 한국을 대표하는 기업들 역시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국민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성공경영의 관건임을 잘 알고 있다. 이처럼 국민을 감동시키는 기업에게 필수적인 책임이 바로 사회적 책임,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다.그러나 CSR에 대한 인식전환은 일부 대기업에 국한되어 있을 뿐이며, 전반적으로 한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활성화 방안2-5. 사회적 책임(CSR)과 기업성과간 상관관계2-6. 사회적 책임의 동향과 국제기구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3-1. 환경경영3-2. 투명경영3-3. 사회공헌3-4. 인권4. 결 론 및 느낀점4-1. 결론4-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조사하면서 느낀점1.기업은 왜 사회적 책임에 주목하는가, 데이비드 보겔, 거름 출판사2.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시 경영, 박상안․김헌․임효창․홍길표 지음, 한국학술정보(주)1. 서 론1-1.

  • 내부자원 중시이론(자원 준거 관점)
  • 내부자원중시이론 (자원준거 관점)목 차1. 기업의 내부자원 분석2. 내부자원의 유형3. 내부자원의 특성4. 자원특성 및 경쟁지위5. 핵심역량6. 내부자원 중시이론(자원 준거 관점)7. 기업철학 및 목표, 비전8. 기업철학 및 목표, 비전의 관계9. 기업의 사회적 책임10. 사회적 책임수행의 어려움*1기업의 내부자원 분석은 기업이 보유한 자원과 능력을 평가 하여 경쟁우위의 원천이 되는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데 있다.즉, “어떻게 자원, 능력, 핵심

  • [경영학] CSR과 기업전략 사례연구
  • 기업의 입장에서 이윤추구라는 경제적인 책임 외에 법적, 윤리적인 책임 등과 같이 사회성을 경쟁력의 원천으로 한 경영활동으로써, 사회적 가치를 창출함과 동시에 타 기업과의 차별화를 통해 자사의 경쟁력을 높여 기업가치도 향상시키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CSR에 대한 논의는 기업 활동이 시작된 이래 지속돼 왔다. 선진국에서는 기업이 사회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인식 하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한국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