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책임(CSR)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유형
3.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한 시각
4. 기업 사회적 책임(CSR)의 사례
5.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개념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기업이 공공정책 및 사회적 문제에 어떻게 대응하고 관리할 것인가에 관련된 개념이다.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을 말한다. 오늘날에는 기업의 성장과 발전이 사회나 국가 발전과 경제 사회의 구조를 규정할 수 있을 만큼 대규모화 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의 활동은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며, 이로 인해 기업의 사회적위치가 커지고 그만큼 기업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지게 되었다.
-기업이 사회와의 공생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해 취하는 행동(OECD) 삼성경제연구소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논의동향과 대응방안’
-기업이 사회의 요구사항과 목표에 대응하고 영향을 미치는 방식(UNCTAD)

<중 략>

⑨ ‘넥슨’의 사회적 책임 사례 ‘한국콘텐츠진흥원’ - ‘CSR관련 국내외 사례 조사’
넥슨은 ‘지식 핸즈’를 통하여 교육 활동에 힘쓰고 있다. 관련된 교육 활동으로 네티즌 에티켓 교육, 작은 책방 설립 등이 있다. 먼저 넥슨은 지난 2007년부터 ‘기준 좋은 네티켓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네티즌 에티켓’을 교육하는 사업으로, 매년 전국 초등학교, 중학교를 직접 찾아가 펼쳐진다. 넥슨에 따르면 ‘기분 좋은 네티켓 수업’은 현재까지 70여 개 초, 중등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됐고, 지난해에도 서울, 부산, 광주, 등 20여개 학교에서 실시됐다. 이러한 ‘기분 좋은 네티켓’은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제공되며, 넥슨은 지금까지 진행된 ‘기분 좋은 네티켓 수업’ 콘텐츠를 기반으로 ‘네티켓’ 교육 애플리케이션 ‘기분 좋은 네티켓’을 직접 개발했다. 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초등학생들과 중학생들이 건강한 윤리관을 자연스럽게 확립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상의 예의범절, 올바른 사이버 언어 사용, 개인 정보 보호의 필요성, 저작물 공유 및 저작권 침해, 올바른 게임 이용법 등 자칫 딱딱해 보일 수 있는 주제를 누구나 손쉽게 익힐 수 있도록 퀴즈, 동영상, 만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적극 활용해 제작됐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하여
  • 기업들에 대한 더 깊은 이해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 커지고 있다. 그러나, 많은 기업들이 CSR에 관심이 없거나, 사회적인 책임을 영위할 능력이 없으며, 중소기업의 CSR을 주류화시키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의 행동과 실천이 중요하다는 것이 고려되어야 한다. 이론과 경영실행을 상충하는 시도로서, 이 연구의 주요목표는 이집트 중소기업들내에서 CSR이 어떻게 인식되고 실천되는지에 대해서 조사하는 것이며, CSR활동에 있어서 중소기업 경영자 (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의미와 유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의미와 유형을 설명하고,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본 문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은 기업이 이익 추구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에도 책임을 진다는 개념을 의미한다. CSR은 기업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에서 올바른 행동을 취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는 것이다. CSR의 유형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영역에 따라 구분된다. 경제 책임, 환경 책임, 사회 책임, 법

  • [윤리경영] CSR(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및 효과와 기업사례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정의는 사회가 조직에 대해 가지는 경제적, 법적, 윤리적, 그리고 재량적, 혹은 자선적 사업에 대한 모든 기대를 망라한다. 이 정의는 기업이 사회에 대해 갖는 4개의 다르지만 관련되는 책임의 범주를 명시한다. 또한 기업에 대한 전통적인 경제적, 법적 기대감을 윤리 및 자선과 같은 보다 사회 지향적인 관심사와 결합시킴으로써 하나의 맥락 안에 놓으려고 한다. 통상적으로 CSR은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을

  • [윤리경영] 기업의 CSR 활동 현황, 효과, 사례 분석
  • 1. CSR의 이해(1) CSR의 정의CSR에는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가 존재하지만, 그 중 1979년 Carroll은 다양하게 존재하는 정의들을 종합하여,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책임이라는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먼저, 제 1단계에 속하는 경제적 책임을 살펴보면, 기업이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소비자에게 합당한 가격으로 판매를 하여 이익을 창출해야 한다는 책임을 말한다. 제 2단계인 법적 책임은,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서

  • 글로벌 기업의 CSR 활동(UNILEVER 유니레버 & SONY 소니)
  • 기업의 투명성과 사회적 책임은 이제부터 전개될 새로운 경제사회에서 기업의 정체성을 정립하는데 있어 대단히 중요한 요소가 된다는 것을 결코 간과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이러한 현실 속에서 우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무엇인지, 또 그것의 바람직한 방향은 과연 어느 곳인지에 대해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글로벌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와 CSR의 양면성, 그리고 CSR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토론해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