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제휴의 기본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23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전략적 제휴란?

2. 전략적 제휴의 일반적 이론
1) 거래비용 이론
2) 자원기반 관점

3. 전략적 제휴의 유형
1) 제휴 업무에 따른 분류
2) 제휴 방식에 따른 분류
3) 기업환경 변화와 제휴 목적에 따른 분류

4. 전략적 제휴의 동기
1) 일반적 동기
2) 산업발전단계별 동기
3) 경영전략적 동기

5. 전략적제휴 관계의 발전단계

6.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건
1) 전략적 제휴의 파트너 선정
2) 전략적 제휴의 운영
3) 전략적 제휴의 기대효과의 한계

7. 전략적 제휴의 사례
1) 전자상거래 업체와 컨텐츠 업체의 전략적 제휴
2) 통신 M&A의 사례
3) 시스코의 A&D 사례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전략적 제휴가 기업들의 글로벌 전략 수단으로 떠오르기 시작한 것은 최근이다. 최근 기업들의 제휴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과거에는 합자투자 등 지분참여를 통한 장기적 계약에 의거해 협력관계를 맺어왔으나 최근에는 지분참여 없이 제휴 당사자들이 경영상의 독립성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다양한 업무분야에 걸쳐 단기적인 업무관계를 맺는 특징을 나타낸다. 두 번 째 특징으로는 과거에는 선진국기업과 개발도상국기업 간에 협력관계가 많이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선진 경쟁업체들 간에 전략적 제휴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또한 많은 기업들이 과거와는 달리 단일제휴방침에서 탈피하여 총체적 제휴 네트워크 구축에 노력하고 있다. 즉 생산, 연구개발, 마케팅 등 어느 한 분야에만 국한하지 않고 포괄적인 제휴관계를 맺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으며 제휴의 빈도도 점점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본문>
1. 전략적 제휴란?
일반적으로 전략적 제휴란 “두 개 이상의 기업들이 상호합의를 통해 도출된 공통 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연구개발, 생산, 마케팅 등 상호 보완적인 전략적 자원이나 능력을 지속적으로 기여하는 장기적인 협력관계” 라고 정의할 수 있다. 전략적 제휴는 각각의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각자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하여 또 다른 기업들에 대하여 경쟁우위의 위치를 차지하기 위한 경영 전략의 하나로서,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기업 상호간에 이루어지는 경영 전략으로 제휴와는 구별되는 의미를 갖는다. Harrigan(1988)은 전략적 의도(strategic intent)에 따른 광의적인 의미에서 전략적 제휴는 제휴 파트너 각각의 자원을 결합함으로써 계획된 프로젝트로부터 나오는 상호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한 국제 기업 간의 장기적인 협력 계약이고, 이 경우에는 국제 전력 결합에 전통적 협력 형태인 라이센싱, 판매계약, 합작투자 등도 포함된다 하였다.
참고문헌
1. 강명수, "유통기업의 전략적 제휴 방안" , 대한상공회의소, 1997.
2. 전유진, "한국 패션 유통의 국제화 방안", 서울여자대학교, 2002.
3. 이승주, "경영전략 실천 매뉴얼", KDI 정책경영대학원, Sigma imsight group, 1999.
4. 원종근, "글로벌 시대의 국제경영", 박영사, 1999.
5. 김시경, "한국 자동차산업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단국대학교 , 2003.
6. 김정권,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 방안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연구, 2000.
7. 이항구 & 이영주, "한ㆍ미 기업간 전략적 제휴", KIET , 1994.
8. 가오펭, "기업 간 전략적 제휴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2006.
9. 권중현, "온라인 광고업체의 협상 성공사례", 매일경제, 2000.07.12.
10. 전자신문, "통신M&A 사례", 2009.04.15.
11. 오현환, "A&D 해외사례", 한국일보, 2001.04.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좋아요 아주좋아요 훌륭해요 정말좋구 추천드립니다
  • colordi***
    (2014.12.02 22:22:06)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원론] 협상의 10계명을 읽고 - 변치않는 대화와 설득의 기술
  •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있어 협상의 중요성과 협상 전략의 내재화가 얼마나 큰 차이를 만들어 내는 지 알 수 있다.많은 협상 교재들이 또는 많은 협상 이론가들이 협상을 수 많은 기교를 들어 설명하고 있는 반면, 이 책은 그러한 기교에서 벗어나 협상의 원칙과 프로세스를 받아 들일 수 있는 교재로 구성하였다. 협상의 상황 상황마다 적용해야 할 기교를 익혀야 하는가에 골돌했던 우리의 자세를 협상의 원칙과 프로세스로 관점을 돌려 놓고 있는 협상

  • [조직개발] 에버랜드와 3M의 학습조직 구축 사례
  • 이론과 실제 , 삼성경제연구소 3. 피터 생게 (1996) 제 5 경영 , 세종 서적 4. 김인수 (1999) ‘거시조직이론’ , 무역경영사 5. 존 레딩, 랄프 카타라넬로 (1995)학습조직 만들기 , 21세기북스6, 갤론 위크 (1997) ‘학습조직’ , 21세기북스7, 하인호 (1996) ‘신경영 학습조직’ , 삼성경제연구소8. 매일경제(1999.4.21) ‘지식경영 이렇게 실천한다’9. 삼성경제연구소 (1998) ‘날기위해 벗어야 한다’10. 이상환, 이재철 (1998) ‘서비스 마케팅’ , 삼영사11. 김진

  • [졸업][국제경영]전략적제휴 연구 및 성공사례 분석
  • 천하무적 8조 국제 경영전략 국제기업의 전략적 제휴 Ⅰ. 서 론 1Ⅱ. 본 론 2ⅰ ) 이론 부문 21. 전략적 제휴의 정의 22. 전략적 제휴의 범주 21) 기능별 또는 업무별 국제 제휴 22) 국제 합작투자 43. 왜 전략적 제휴인가? 41) 전략적 제휴의 속성 42) 최근 제휴의 특징 53) 전략제휴의 동인-국제환경의 변화 54) 전략적 제휴를 하는 이유 54. 타당한 제휴의 특성 71) 전략적 시너지 72) 제한된 자원 73) 협력정신 74) 명확한 목적과 목표 75) WIN-WIN 75.

  •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특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 네트워크 형성을 중심으로 -
  •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국적항공사의 국제 항공 노선망이 취약하여 이를 극복하기 위한 외국 항공사와의 노선망 확대 및 기타 분야의 제휴가 활발하나 구체적인 전략 분석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다. 결국, 항공운송산업 전반에 걸쳐 일어나고 있는 제휴의 유형 및 사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것은, 그 동안 충분치 못했던 세계 항공운송시장에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경쟁 메카니즘의 현상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고 새로운 경쟁 하에

  • [국제경영]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
  • 국제경영학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목 차Ⅰ. 머리말Ⅱ. 전략적 제휴 이론Ⅲ. GM & 대우의 HistoryⅣ. 경쟁사 비교Ⅴ. GM & 대우의 전략적 제휴(실패사례)Ⅵ. GM & 도요타의 전략적 제휴(성공사례)Ⅶ. CASE의 시사점을 통해 바라본 전략적 제휴1. 전략적 제휴시대의 도래2. 전략적 제휴의 특성과 사례3. 전략적 제휴가 실피하는 이유4. 전략적 제휴 성공을 위한 방안Ⅷ.맺음말Ⅰ. 머리말국제화된 세계 시장에서는 한 기업이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을 갖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