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 조직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Ⅱ. 서론
1. 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Ⅲ. 본론
1. 아시아나의 조직문화
2. 조직개발프로그램
3. CEO리더십
4. 경쟁기업 비교분석(대한항공)
5. 아시아나의 성공사례
Ⅳ. 결론
1. 문제점 및 해결방안
2. 시사점

본문내용
3. CEO리더십 프라임경제, http://www.newsprime.co.kr


<윤영두 사장>
“‘관리형 경영’으로 항공업계 한파 극복”
“고정관념을 뛰어넘는 서비스와 기내 시설 업그레이드를 위한 과감한 투자”
1) 오케스트라 경영
경영은 오케스트라와 같다 하는 그는, 경영인은 자신의 경영철학과 목표를 토대로 각 부문에 이를 이해시키고, 부문 간의 협조를 조율하면서 최선의 결과를 이뤄내야 한다고 한다. 가장 이상적인 경영 스타일은 지휘자와 같이 화음을 맞추고 조율하는 조정자 스타일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조직원들이 저마다 주어진 자기 역할에서 긍정적인 사고로 최선을 다해 각자의 역량을 넘어서는 통합의 결과를 이루어 내는 것이 조화를 통한 경영의 핵심이다.

2) 소통의 경영
내부적으로는 조직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자유롭게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만들어 주고, 외부 고객들의 의견을 지속적으로 수렴하고 분석해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에 최우선적으로 반영하는 등 소통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그는 폐쇄적인 기업은 존속 자체가 불투명해질 수 있을 정도로 소통이 경영에 있어서 중요한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강조하며 다양한 사내 제언 제도 및 ‘오픈 프라자’, ‘올포원’ 등의 프로그램으로 조직 구성원들 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외부적으로는 ‘고객 방문의 날’ 행사 및 다원화된 고객의 말씀 모니터링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에 만전을 기하는 것도 소통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3) 관리형 경영
아시아나항공이 유독 극심했던 항공업계의 위기에서 슬기롭게 극복해나갈 수 있었던 데는 윤영두 사장의 ‘관리형 경영’을 꼽을 수 있다. 1977년 금호실업에 입사한 윤 사장은 그룹 내 대표적인 ‘관리통’으로 알려져 있다. 아시아나항공 사장 취임 후 비상경영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구조론]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조직문화
  •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조직문화Ⅰ.서 론Ⅱ.본 론Ⅲ.결 론사우스웨스트 항공사란? / 기업문화다른기업과의 비교우리나라 기업에 요구되는 조직문화 방향싱가포르 항공사아시아나 항공사이 랜드동양과 서양의 문화 차이우리나라 기업에 적용 방안 및 앞으로의 과제목 차Ⅰ.서 론사우스웨스트 항공사란? / 기업문화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란?South West Airlines사우스웨스트 항공은 댈러스의 러브필드를 중심으로 1971년 Rollin King 과 Herb Kelleher에

  • [경영조직론] 아시아나항공(주)의 위기상황 탈출 전략
  • 아시아나 항공(주)의 위기상황 탈출 전략과목 : 경영 조직론교수명:제출일:2005년 05월 16일Ⅰ. 서론 1. 선정이유 p.32. 회사소개 p.3~5Ⅱ. 아시아나 항공의 위기 상황 p.6~7Ⅲ. 대응 전략 1.구조조정 p.8~101) 구조조정 원칙 2) 구조조정 내용 3) 구조조정 효과 2. 아시아나의 경영 혁신 및 경쟁력 제고 p.10~131) 화물 사업의 성장 2) 수평적 조직문화의 형성3) 황금 노선의 확보 4) 낮은 비행기령 5) 투자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 6) 5대 핵심경영방침중 인

  • [조직구조론]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의 조직문화
  • -조직구조론-〔 목 차 〕Ⅰ. 서론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소개 1)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역사2) 사우스웨스트 항공의 목표2. 사우스웨스트의 기업문화 1) 공유가치2) 리더십 스타일 3) 전략 및 기술4) 구성원 및 제도절차5) 구조Ⅱ. 본론 1. 싱가포르항공사 소개 Θ 싱가포르항공사의 기업문화 2. 아시아나항공사 소개 3. 이랜드의 기업 소개 1) 경영 이념2) 기업 이념 3) 기업철학을 바탕으로 한 기업 문화4) 기업 문화에 대한 비판4. 동양과 서양의

  • [경영전략] 금호아시아나 경영전략 및 사례 연구
  • 문화재단설립1980~1989 : 체제개편1988년 아시아나항공 설립1986년 금호폴리켐의 전신인 금호EP고무등 화학합작 법인 설립1990~2000 : 세계화1990년 금호렌터카 설립1991년 글로벌 경영 추진 : 중국 고속버스 합작사 설립, 남경타이어 설립 등2001~2005 : 도약기반 구축2003년 구조조정 마무리 : 사업부 및 자산 매각, 영업력 강화, 차입구조개선, 부채비율 개선2004년 물류상업진출 : 한국복합물류, 호남복합물류 계열 편입2005년 도약기반 구축 : 타이어, 건설, 운

  • [경영전략] 대한항공 아시아나 한진해운전략
  • 아시아나 항공1. 개요 -13- 기업이념, 비전, 조직문화, 조직체계2. 아시아나 항공의 위기 -15-( 대한항공과 동일)3. 위기 대응 전략 1) 조직구조의 슬림/수평화 -152) 관리 통제 강화 -153) 기업 이미지 차별화 -164) 전략적 제휴 및 유통의 차별화 -175) 비용절감을 위한 아웃소싱 및 직원스케줄링시스템 도입 -18Ⅱ-3. 한진해운1. 개요 - 기업이념, SWOT분석, 경영성과, 서비스특성 -192. 한진해운의 위기 1) 화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