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정의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배경 및 이유, 책임 4단계
(1) 기업의 사회적 책임 배경
(2)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할 이유
(3) 기업의 사회적 책임 4단계

Ⅱ 한국과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2)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1) SKT의 '행복 도시락'
2) 기업은행의 '사랑 Plus 체크카드‘
3) 포스코의 '금연 및 자전거 타기 캠페인'
2.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현황
(2)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1) 영국 BBC의 안면장애인 방송
2) 시스코와 애플컴퓨터
3) 유한킴벌리
3.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인식 비교

Ⅲ 한국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1.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실행
(1)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로의 인식전환
(2) 기업의 기부 핵심역량에 집중
(3) 기업의 가치 제고를 위한 윤리경영
2. 기업 내부 시스템의 정비
(1) 최고경영층의 의지
(2) 기업내부의 제도적 지원확대
(3) 윤리경영시스템의 구축
3. 사회적 네트워크 결성
(1) 이해관계자들과의 파트너십 구축
(2) NGO의 업그레이드 지원
4. 정부, 사회로부터의 지원
(1) 제도적 인센티브의 확대
(2) 사회로부터의 지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세계 CSR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1) 영국 BBC방송의 안면장애인 방송

영국의 대표적인 뉴스 프로그램인 BBC에서 2009년 11월 16일부터 일주일 동안 changing face라는 단체의 안면장애인을 방송앵커로 출연시켰다. 영국의 저명한 프로그램이 이와 같은 일을 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는 세계의 CRS가 확대됨에 따라 시대에 발 맞쳐 나아가는 기업의 전략이라 볼 수 있다. 기업이 이윤창출뿐만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책임을 짐으로써 기업의 새로운 의무가 생기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시스코와 애플컴퓨터

시스코 사와 애플컴퓨터사가 전략적 사회공헌을 실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컴퓨터와 인터넷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장비와 라우터를 만드는 시스코는 인터넷 사용자의 급증에도 불구하고 이를 지원할 네트워크 관리자가 부족함을 알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지역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관리자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설립하여 무료 교육을 시작하였다. 현재 미국 전역과 147개국에서 만 개가 넘는 교육 프로그램을 고등학교 및 전문대학에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을 졸업한 학생의 50% 이상은 IT관련 산업에 취직하였다. 즉 사회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IT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여 산업의 성장을 꾀하였고, 이는 장기적으로 시스코의 성장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한, 애플컴퓨터는 오랫동안 각급 학교에 애플컴퓨터를 기부해 왔으며, 이는 학교를 도와주는 사회적 목적뿐만 아니라 애플컴퓨터의 잠재적 시장과 고객을 교육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시스코와 애플컴퓨터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선진기업들은 기업의 가치, 사업 및 역량에 맞는 분야에 기부활동을 집중함으로써 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3) 유한킴벌리

1970년 창립된 유한킴벌리는 1984년부터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유한킴벌리는 국민이 참여해 숲이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캠페인을 전개하여 3600만여 그루의 나무를 심었다. 또한 이 캠페인 이후에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를 주제로 일관적인 캠페인을 추진한 결과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CSR캠페인의 하나로 손꿉히고 있다. 이처럼 1984년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갬
참고문헌
배현미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CSR)이 기업명성에 미치는 영향> 2007

김찬석 <비영리조직을 통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씨티그룹 중심 사례 연구> 2006

전국경제인연합회 <2005년 기업, 기업재단 사회공헌 백서> 2006

삼성경제연구소(이상민, 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2002.9

전한울(EAI 여론분석센터 부소장) <글로브스캔, EAI CSR MONTITOR 기업의 사회적 책임 국제여론 조사 2008보고서> 2008

기업의 사회적 책임 http://openspace.tistory.com

늘 새로운 도전 EAI 동아시아연구원 http://blog.daum.net/eai_pol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기업의 사회적책임(맥도날드의 위기 극복사례)
  • CSR마케팅’(원제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서 내린 정의를 차용하도록 한다. 위 책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임의의 경영 프랙티스와 내부 자원의 기부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의무’라고 정의내리고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줄여서 CSR이라고 부르고 있는 데 앞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언급할 때는 간단하게 이 용어를 사용하도록 하겠다. 필립 코틀러에 의하면 CSR은 법률이나 윤리적 기준에 의해 강제성을 띤 것이 아니라

  • 경영학특강4공통) 우수기업으로 인정받은 기업들이 공통적으로 존중하는 가치와 그 가치의 실천사례를 제시해보시오0k
  • 기업으로 확대하면 규모가 더 클 것이다. 우리기업들은 이제 고용(24%) 다음으로 사회공헌(19%)을 꼽고 있을 정도로 이 분야에 관심을 쏟고 있다. CSR(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즉 사회공헌은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와 가치 가운데 당당히 상위에 랭크돼있다. 현 정부에서는 친서민 정책을 기조로 내세우는 정부에서는 취약계층의 일자리 확충방안으로 사회적기업을 대안으로 내세우고 있다. 사회적기업이 복지의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는 지금 사회적기업연

  • [경영학] CSR의 사례와 전략적 CSR 연구
  • CSR이란 무엇인가?1-1. 위대한 기업의 조건세계에 수많은 기업이 있지만 위대한 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GE나 존슨 앤 존슨 등을 위대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성과, 지속성, 영향력, 명성 이렇게 네가지이다. 지금부터 말할 CSR은 그 중에서도 지속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1-2. CSR CSR, 풀어 말하면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번역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 [경영학] CSR의 사례와 전략적 CSR 연구
  • CSR에 대해서 기억하고 계실 것입니다. 사실 방금 보여드린 광고가 바로 CSR의실제적 사례입니다. 그렇다면 이 CSR이 무엇인지에 대해 도움이 될 내용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5저희 수업의 초반에 교수님께서 위대한 기업에 대해서 알려주셨습니다. 바로 화면에 있는 4가지를 갖추고 있는 기업이 위대한 기업이라고 하셨습니다. CSR은 그 중에서도 지속성에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6CSR, 풀어 말하면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번역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분석- SK텔레콤, Vodafone(보다폰)의 경영방식과 지속가능경영 사례 수정 다운 홍보
  • 경영학원론 보고서-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 대한 고찰-SKtelecom & Vodafone-요 약-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은 무엇을 통해 가능한 것일까? 그것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수행이다. CSR의 실천은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하나의 전략, 즉 새로운 新성장동력이다. 기업은 투자자나 주주에 대한 경제적ㆍ법적 책임을 지는 것을 넘어 기업에 얽힌 다양한 이해관계자들(stakeholders)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야 한다. 그러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