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CSR의 사례와 전략적 CSR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CSR이란 무엇인가?
1-1. 위대한 기업의 조건
1-2. CSR
1-3. CSR 관련된 국제 기준
2. CSR의 실제사례
2-1. 환경경영
2-2. 사회공헌
2-3. 윤리공헌
3. CSR의 한계
4. 전략적 CSR
4-1. 전략적 CSR
4-2. CSR과 기업성과의 선순환 고리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CSR이란 무엇인가?
1-1. 위대한 기업의 조건
세계에 수많은 기업이 있지만 위대한 기업이라고 불리는 기업은 그리 많지 않다. GE나 존슨 앤 존슨 등을 위대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성과, 지속성, 영향력, 명성 이렇게 네가지이다. 지금부터 말할 CSR은 그 중에서도 지속성에 초점을 맞춘 것이다.
1-2. CSR
CSR, 풀어 말하면 Co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번역하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이 자신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즉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해 하는 가장 기본적인 활동은 이윤 추구 활동이다. 이윤이란 어떤 상품을 생산하고 파는 과정에서 얻은 수익에서, 이 생산과정에서 든 총비용을 뺀 것이다. 이 이윤으로 기업은 이후에 생산과정에서 드는 비용을 감당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기업이 대규모화 되어 그 성장과 발전이 사회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기업의 사회적 위치가 커짐에 따라 그만큼 기업에 요구하는 사회적 책임도 커지게 되었고, 기업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기업이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주장이 중요한 경영이념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존속하기 위한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기업의 이해 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 이것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다.
이러한 CSR은 세가지 활동으로 나눌 수 있다. 바로 환경보호, 사회공헌, 윤리경영인데, 환경보호란 생산활동에서 환경파괴를 최소화하는 것을 말하며 기후변화협약에 대응하는 활동과 친환경제품을 생산하는 활동을 예로 들수 있다. 사회 공헌은 인권, 노동, 다양성에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 올바르게 활동하고 추가적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공헌을 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윤리경영이란 이사회 구조의 책임성, 회계의 투명성, 기업정보 공개의 투명성을 실천하는 것을 말한다. 앞의 세가지 활동을 통해 기업은 순수 경영활동에서 얻을 수 있는 경제적 가치, 순수 사회공헌활동에서 얻을 수 잇는 사회적 가치를 절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로 CSR이다.
- 참고문헌
-
· 윤 각, 조재수. (2007).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 : 멀티 스테이크홀더 관점을 중심으로.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ol, 18, No 5.
· 양은영. (2010). 주요국 기업의 csr 활동사례. (p. 5-6). Seoul: KOTRA.
· http://www.istarbucks.co.kr/Responsibility/fair_trade.asp
· 박종철, 홍성준. (2009).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관리연 구 제14권 제4호.
· 조희재. (2007). 지속성장기업의 조건 : CSR. 삼성경제연구소 제620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캐릭터의 정의와 특징 및 현황과 전망
- [국제통상론] 한국-EU간 주세 酒稅 분쟁사건 의미와 향후 전망
- 소비자심리학 레포트
- (경영학]헤어의 역사와 헤어펌의 종류 및 커트의 종류 분석조사)
- [경제학이론] 부당한 공동행위(카르텔)
- 중국 비즈니스 연구 - 이마트의 중국 진출 실패 - 1 5C 시장 환경 분석 2 VMS 설정 3 STP 전략 수립 4 SWOT 전략 수립 5 5P 전술 운용
- 포터의 경쟁세력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관심 산업분야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에 의한 산업변화를 경쟁세력모형을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POSCO의 글로벌 인적자원관리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