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본죽 글로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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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본죽의 기업 소개
1.1 현 황
1.2 본죽의 SWOT(마케팅 환경) 분석
1) 강점 (Strengths)

2) 약점 (Weaknesses)

3) 기회 (Opportunities)

4) 위협 (Threats) : 기존 외식업 시장의 전문화 대형화

Ⅱ. 본죽의 STP 전략
2.1 본죽의 시장세분화

2.2 본죽의 표적시장 선정

2.3 본죽의 포지셔닝

Ⅲ. 4P
제품

가격

촉진

유통

Ⅳ. 해외시장 진입방법

4.1 국제 제휴를 통한 프랜차이즈 방법

4.2 현재 해외지점

Ⅴ. 본죽의 문제점과 보완점
5.1 프랜차이즈상의 문제점-

5.2 적응화와 표준화-

5.3 파트타임 직원 체제

5.4 Promotion이 미약함

Ⅵ. 문제점 및 보완점의 해결방안
6.1 프랜차이즈의 문제점해결

6.2 표준화->각국의 특성에 맞는 적응화를 접목시킨다.

6.3 파트타임 직원 체계->철저한 교육과 인센티브제공

6.4 Promotion의 강화

6.5전략의 혁신적 방안

참고 문헌


본문내용
1.2 본죽의 SWOT(마케팅 환경) 분석
1) 강점 (Strengths)
본죽은 기존 죽의 조리방법이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는 단점을 극복하여 강점으로 변화시키는데 크게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최상의 맛을 유지하면서도 동일한 양을, 일정한 시간 안에 손님에게 내놓을 수 있도록 재료의 양을 정확하게 계산하여 계량화하는 과정을 통해 레시피(recipe)를 개발하였다. 이는 다른 경쟁자가 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운 기술력을 확보함으로써 견제하는 기능도 하고 있다.
그리고 본죽은 메뉴의 다양화에 성공했는데 이 역시 본죽의 큰 강점이며 앞으로도 이 강점은 지속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에 죽의 종류는 많았지만 기존 시장에서 호박죽, 팥죽, 전복죽 등 몇 가지 이외에는 잘 활용 되지 않았고 이러한 메뉴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의 흐름과 고객의 새롭고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하였다. 본죽은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하여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해물죽, 소고기버섯죽, 서리태콩죽, 낙지김치죽 등 기존 시장에서 팔지 않았던 죽을 개발하면서 기존 죽의 품질을 강화하고 맛을 개량해내는데 성공 했다.
그리고 본죽의 창업자인 김철호 씨의 탁월한 경영과 마케팅 감각 역시 본죽의 큰 강점이라고 생각한다. 김철호 씨는 본죽을 창업하기 이전부터 이미 시대의 흐름을 읽어내고 소비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목욕용품 전문업체인 우신HM, 우신홈쇼핑의 대표를 역임하는 등 사업을 하고 있었다. 또 1999년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외식고위자과정을 수료하고 ‘(주)맛깔컨설팅’을 창업하여 경영컨설턴트로서 활동하였다.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수많은 창업자들에게 시장을 조사하여 자문
참고문헌
*본죽 홈사이트 -http://www.bonjuk.co.kr/index.asp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7042230171
*세계일보-
http://www.segye.com/Service5/ShellView.asp?TreeID=1052&PCode=0007&DataID=200703041533000193
*동아일보-http://www.donga.com/fbin/output?n=200705260032
*김철호. 2005. "꿈꾸는 죽장수 : 혼을 담은 죽, 본죽 이야기."
* 매경이코노미 (2005-02-22) [머니&머니] 창업 -잘 나가는 미투 프랜차이즈들
*한국식품개발연구원 (1999), 외식산업의 구조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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