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다국적기업의 R&D 투자 현황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중국내 다국적기업의 R&D투자 현황과 특징
1. 중국내 다국적기업의 R&D투자 동향
2. 중국내 다국적기업의 R&D투자 증가 배경 및 특징
Ⅲ. 중국내 다국적기업 R&D투자의 과제와 문제점 1. 다국적기업 대중국 R&D투자의 효과와 한계
2. 다국적기업의 변화 모색과 중국정부의 정책과제
IV.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2. 중국내 다국적기업의 R&D투자 증가 배경 및 특징

다국적기업은 중국시장 공략과 현지 생산 클러스터 형성에 따른 R&D투자를 증가시키고 있다. 시장 공략형 R&D투자는 연구개발과 생산의 일체화를 통해 신상품의 생산주기를 단축하고 현지 시장 소비자의 수요에 밀착한 경영 전략이다. 다국적기업들은 중국이 ‘세계의 공장’인 동시에 거대한 잠재력을 보유한 소비시장으로 성장하고 하고 있다고 판단하여 R&D투자 확대를 통해 시장 선점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중국은 세계 주요 산업의 생산액 비중이 상승하면서 전체 국내산업에서 차지하는 외자기업의 생산 비중이 약 40%를 초과하였다. 특히 IT분야 외자기업 생산, 부가가치총액, 이윤 총액 등의 비중이 약 77%에 달해 생산 클러스터 형성에 따른 R&D투자 수요가 급증하였다. 무역장벽 회피형 R&D투자는 관세 및 비관세 장벽 등이 존재하는 중국시장에서 R&D를 통해 개발된 제품을 바로 현지에서 생산, 판매하여 무역장벽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다국적기업은 중국이 WTO에 가입하면서 시장화, 개방화를 통해 경제의 세계화를 가속화하고 있으나 여전히 차별화된 시장구조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현지 R&D투자 확대를 통한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다국적기업은 저임의 우수한 인적자원 활용을 위한 R&D투자 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현지 자원 활용형 R&D는 현지의 인적자원과 기초 과학 설비를 이용하기 위한 경우를 의미한다. 중국내 고급인력의 임금수준은 다른 국가들과 비교해서 낮은 수준으로, 특히 소프트웨어 산업의 경우 임금수준이 미국의 1/9, 인도의 1/2에 불과하다. 중국은 다국적기업의 중국 현지 R&D센터에 근무하는 인력 중에서 해외 유학파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3,113만 명의 기술자(2003년말)와 116만 명의 R&D 종사자(2004년말)을 보유하고 있음, 또한 매년 1,500여개 대학의 이공계 대학원생 10만 명, 학부생 100만 명이 노동시장에 유입되고 있다. 특히 미국의 주요 대학 이공계 학과에 입학하는 중국계 박사과정생은 연 평균 2,500명 이상에 달하고 미국의 외국인 박사생 중에서 약 27%가 중국 국적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내 100대 다국적기업의 R&D투자 동기는 시장 공략과 인재 활용의 결합된 것이다.6 중국에 진출한 100대 다국적기업은 R&D투자와 관련하여 판매지원 및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의 투자환경분석
  • 기업의 투자 동향 p874. 투자 유망산업 p93(1)주요 유망투자 분야 (예시) p93(2)유망 업종별 현황 및 진출방안 p94(3)지역별 유망진출 산업 p1015.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p1021.일반적 고려사항 p102(1)투자 타당성 검토를 위한 고려 요인들 p102(2)주요 분야별 고려 사항들 p104(3)법인/공장 설치를 위한 주요 허가사항과 관련기관 p1052. 입지 선정시 고려 요인 p1053. 노무관리 p110(1)일반 노동여건 p110(2)노사 관계 p1124. 세무 관리 p115(1)세금의 종류와 내용 p115(2)

  • [경제학, 산업조직론] 세계속의 노키아
  • 기업 노키아3)노키아의 성공비결-노키아의 성공전략(1) 성공 전략 1- 내실로 승부한다(2) 성공전략 2 - 세계적인 기업, 글로벌 플레이어가 되라(3) 성공전략 3 - Brand 가치를 높여라4. 중국에서 성공한 노키아.p.121)노키아의 중국에서의 현황2)노키아의 차이나 모바일과의 독점계약 3)중국에서의 성공이 주는 시사점5.한국에서 실패한 노키아

  • [국제경영론] 해외자원개발 투자 성공사례연구
  • 내 에너지 안보 및 식량안보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최근 자원가격의 급등으로 인해서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해외자원개발에 대한 재정투자를 확대하는 등 적극적으로 해외자원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이렇듯 기업의 해외자원개발투자가 증대하고 투자국 및 피 투자국의 경제에서 점유하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자원들에 대한 해외자원개발사업의 현황

  • [국제마케팅] 온라인 교육 기업 중국 진출 전략
  •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 총체적으로 볼 때, 중국 정부는 온라인교육을 크게 지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른 투자가치도 상승하고 있다.3. 중국 진출 온라인 교육 기업 현황 가. 중국 현지 기업■ 정바오(正保)원격교육(www.chnedu.com) - 중국 최대 직무 원격교육 플랫폼을 가지고 있음.- 2000년에 설립됐으며, 중국 첫 번째 온라인 교육기구로 산하에 10여 개 교육 사이트가 있음. - 현재 중화회계온라인학교(中

  • [국제경영학] 맥주산업분석 및 경영전략
  • 투자하고 있다. SABMiller Europe at a glance Turnover. 총매출액 (US$ m): 1,280 Total number of breweries,양조장수: 14(as at Feb 2003) Total brewing capacity(총맥주생산능력) (hls m): 28.9 Total beer volumes 총맥주생산량(hls m): 22.5 Average number of employees(평균 직원수): 9,247 Beer-brewing operations(진출국가):Canary Islands, Czech Republic, Hungary, Poland, Romania, Slovakia, Russia 첫째, 밀러가 그 당시 다른 기업이 상상하지 못할 정도로 엄청난 금액을 광고 및 제품 개발에 투자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