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온라인 교육 기업 중국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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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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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중국 시장 현황
1. 중국 인구 현황
가. 현재 인구
나. 인구구조 변화의 특징
다. 연령별 학생 수
2. 온라인 교육 산업 동향
가. 세계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
나. 중국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
3. 중국 진출 온라인 교육 기업 현황
가. 중국 현지 기업
나. 한국 현지 기업

Ⅱ. 가상 기업 소개
1. 회사 개요
가. 온라인 교육 선정 이유
나. 기업 이름과 로고
다. 설립 목적
라. 일반 정보
마. 재무정보 및 상시 종업원 수
바. 사업 규모
2. 내부 환경 분석
가. 내부강점
나. 외부기회
다. 내부약점
라. 외부위협

Ⅲ. 중국 시장 분석
1. 중국의 인터넷 사용 현황
가. 인터넷 사용자 수
나. 사용자 연령별 분포
다. 사용자 직업별 분포
라. 인터넷 보급률
마. 인터넷 이용 방식
2. 중국의 환경 분석
가. 정치적 환경
나. 법적 제도
라. 문화적 환경
3. 중국 진출 시장

Ⅳ. 중국 시장 진출 전략
1. 시장 진입 형태
가. 합작 진출
2. 마케팅 전략
가. 경쟁 우위 확보
나. 홍보 방식


Ⅴ. 전망 및 기대효과
시사점,등
실패 시 철수 방법


본문내용
■ 21세기에 들어서 중국 교육부는 21세기를 지향한 교육진흥 행동계획방안을 마련하여 “현대 원격교육 프로젝트”를 중점 프로젝트로 추진하고 있다. “현대 원격교육 프로젝트”에서 ‘원격교육’이란 컴퓨터와 여러 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한을 받지 않고 실시하는 멀티미디어 교육을 의미한다. 즉, 카메라가 연결된 컴퓨터 화면을 통해 교사와 학생이 서로 마주 보며 대화를 나누고, 다양한 학습물을 각자의 컴퓨터에서 실행하여 강의를 들을 수 있고, 다른 학생과 의견을 주고받거나 교사와 학생 간의 질문과 대답이 이루어지는 활동을 말하는 것이다. 결국 다시 말하면 중국 정부는 21세기 교육 방안으로 온라인교육을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 중국 정부는 교육의 정보화를 통해 인력자원의 구조와 수량의 수요를 만족하며, 전일제 교육의 교학 압력과 지역 간 발전 격차를 축소할 계획이다. 2004년 3월 3일, 비준한 중국교육부의 ‘2003년~2007년 교육진흥 행동계획’에 따르면 중국은 교육시스템의 과교흥국(과학기술과 교육을 통해 나라를 부흥시킨다)과 인재강국 전략의 시행, 교육의 개혁과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기본청사진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보다 구체적으로는 현대 정보기술의 교육계통에서의 응용 수준을 향상하며, 성인교육과 지속교육을 추진하며, 농촌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현대온라인교육 계획 실시 등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다.

■ 총체적으로 볼 때, 중국 정부는 온라인교육을 크게 지원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른 투자가치도 상승하고 있다.

3. 중국 진출 온라인 교육 기업 현황
가. 중국 현지 기업
■ 정바오(正保)원격교육(www.chnedu.com)
- 중국 최대 직무 원격교육 플랫폼을 가지고 있음.
- 2000년에 설립됐으며, 중국 첫 번째 온라인 교육기구로 산하에 10여 개 교육 사이트가 있음.
- 현재 중화회계온라인학교(中華會計網校), 의학교육망(醫學敎育網), 법률교육망(法律敎育網), 건설공정교육망(建設工程敎育網), 즈코365(自考365) 등 14개 온라인 학습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음.
- 이 그룹은 2008년 7월, 미국에 상장됐으며, 주요 수입원은 원거리 교육서비스로 도서와 육성재료의 판매수입은 아주 적음.

■ 100e(www.100e.com)
- 영어학습 플랫폼, 맞춤형 온라인 인터렉티브 학습
모듈 개발.
- 2005년 9월에 본격 가동. 중국 내 성장이 가장 빠른 최대 규모의 영어 학습사이트 중 하나임. 초·중등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함.
- 이 회사의 등록자 수는 약 500만 명에 달하며, 그 중 40만에서 50만 명이 유료 사 용자이고 영업수입은 억 위엔 대를 초과함.
- 이 회사는 맞춤형 온라인 학습 교과서와 수업 모듈을 개발. 시장에서 유통되는 4000여 종 영어교재를 통합해 이 회사 의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를 이용, 영어학습 온라인 도서관을
참고문헌
※ 참고 자료
〈문헌>
「중국 소황제 소비시대의 다양성과 마케팅전략」, 2010,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여지나
「중국소비시장의 특징과 진출전략」, 2008,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신 소비대국 중국의 소비 트렌드 분석」, KOTRA
「중국의 주요 콘텐츠 시장 현황 및 진출전략 분석」, 2009,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부연
「중국 IT기술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2008, 한독경상학회, 정명기, 황진영, 권 세혁
「한국과 중국의 교육과정 변천 비교연구」, 2010, 경인교육대 교육대학원, 허문권

「중국 인터넷비즈니스 사례연구」, 2009, 알리바바닷컴
「국내기업의 친디아(Chindia) IT산업 진출방안」, 2008, 이명우, 김윤호
「중국네티즌의 추세와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2008, 국제지역연구, 이중희
「중국 소비시장이 변하고 있다」, 2010, 대한상공회의소, 오종혁, 최보연, 임민경
「중국소비자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실증연구」, 2007, 김용준, 권지은
「중국 인터넷 이용현황」, 2005, 정보통신정책, 이석우
「한국중소기업의 중국진출 문제점 및 대응방안에 관한 사례연구」, 2009, 서연
「중국 교육용 컨텐츠시장 조사보고서」, 2002,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해외디지털 콘텐츠 산업조사 연구-온라인교육편」, 2004, 한국 소프트웨어진흥원
「해외 이러닝 산업동향 및 진출전략」 , 2008, KOTRA

<사이트>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lgeri.com/ LG경제연구원
http://www.kotra.or.kr/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ita.net/ 한국무역협회
http://chinaforum.tistory.com/77
http://www.nspna.com/news/?mode=view&newsid=38729
http://blog.naver.com/adinplan?Redirect=Log&logNo=120131250646
http://cafe.naver.com/chinamaste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091&
http://www.csshanghai.co.kr/gnuboard4/bbs/board.php?bo_table=now_china&wr_id=8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eemijjung2&logNo=20137387030
http://www.20t.net/user/dooxoo/index.php?langtype=ko&pageid=ko_9
http://chinavill.com/?mid=textyle&category=92601&vid=album&document_srl=92555
http://www.meizhi-cn.com/kr/index1.htm
http://cafe.naver.com/chinabizsta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132&
http://mybox.happycampus.com/ggmara/494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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