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와 윤리] 윤리적 소비를 위한 불매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0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Contents
1.불매 운동은 왜 하는가?
2.잘 된 불매 운동 사례
3.국내외 불매 운동 사례
4.결론
5.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불매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

본문내용
▶계기
- 영국의 벵골분할령
- 맨체스터 면직물에 대한 수입관세 철폐



▶ 전개
① 1849년 뿌나지방의 데스무크가 수입품 대신 국산품을 애용할 것을 촉구
② 1896년 총독부가 인도 면직물에 대한 소비세를 부과
③ 1903년 벵골분할령
④ 1905년 8월 7일 켈커타 타운홀에서 국민지도자들과 벵골 각지 대표들이 ‘스와데시*보이콧’ 운동 결의문 발표

▶ 영향
- ‘스와데시’ 운동의 제 1의 표적이던 맨체스터 면직물의 수요는 격감하고 토산품 의 애용이 급증
- 맨체스터 제품의 판매는 실제로 중단
- 영국산 구두와 장화 41% 면직물 13% 브랜디 14% 위스키 17% 판매량 감소
- 벵골지역에서 영국제 소금 사용량이 1905년에 59% 감소
▣ 아동 착취로 부도덕한 기업으로 낙인
- 1996년 세계적인 인권단체 옥스팜 인터내셔널이, 나이키를 비롯한 다국적 기업들이 동남아시아 등 제3세계 여성과 어린이의 노동력을 착취함으로써 막대한 이익을 내고 있다고 폭로
- 2000년 이후 전 세계 인권단체와 소비자단체가 나이키를 집중 조명해불매운동
단순히 제품 하자의 문제가 아니라 기업의 도덕성에 대한 전면 공격이었다.
- 각종 NGO 단체들이 선정한 대표적인 나쁜 기업에 뽑혔고 2004년 아테네올림픽 때는 글로벌 시민단체들이 벌인 나이키 불매운동이 극에 달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정무역(fair trade)의 정의와 목적 및 의미, 공정무역의 문제점과 한계 및 장단점 고찰을 통한 공정무역의 해결 과제와 발전 방안 모색
  • 윤리적 소비의 한 형태인 ‘공정무역’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대안 사회운동으로서 공정무역 운동이 갖는 복합적인 쟁점 및 이로 인해 파생되는 한계를 진단해보며, 나아가 노동자와 소비자, 지구 환경 모두를 살리기 위한 해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고민해 보고자 한다.윤리적 소비와 공정무역최근 자본주의의 핵심인 시장에서 경제적 이해관계를 넘어서 ‘가치’를 추구하려는 소비 풍토가 주목받고 있다. 이른바 ‘윤리적 소비’가 불황

  • [현대사회와법] 광고주 불매운동 처벌 반대
  • 목 차항 목쪽1. 서론2. 검찰 기소논리 반박2.1.2차 불매운동의 의미와 광고주에 대한 불매운동의 필요성2.2.형사법상 반박2.3.헌법상 반박2.4.해외사례와 관련된 반박3.사회과학적 필요성4.이익형량5.Q&A 6. 결론7.참고문헌1. 序 論소비자는 헌법이 정하는 법률에 의하여 소비생활에 영향을 주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정책과 사업자의 사업 활동 등에 대하여 의견을 반영시킬 권리 소비자기본법 제4조 4항를 가지며, 소비자 스스로의 권

  • 착한소비와착한소비자의의미,착한소비자의특성,착한소비
  • 소비한다.○ 상품을 구매할 때 기업의 생산, 유통과정의 비윤리성 등 사회적 평판을 감안한다.식품 안전○ 식품을 선택할 때 반드시 유해 첨가물을 확인한다.○ 유전자조작식품(GMO)을 구매하지 않는다.○ 화학비료나 농약을 되도록 쓰지 않는 친환경 농산물을 구매한다.○ 유치원이나 학교에서의 친환경 급식을 위한 노력에 동참한다.농업과 환경○ 우리 밀 살리기 운동에 참여하고, 논습지의 중요성을 주위에 알린다. ○ 공장식 사육장에서 생산

  • [방통대 2017-1] 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
  • 경영학과 3학년 소비자행동론 A형기업의 비윤리적 행동이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 및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교훈을 실제 사례를 제시하면서 도출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 관한 실제 사례사례 1. SNS파동 - D항공사 사태사례 2. 불매운동 - H마트의 개인정보 매매 행위사례 3. 소셜커머스사 ‘채용 갑질’ 사태2. 개인 소비자와 시장전체에 미치는 영향3. 기업과 소비자에게 주는 시사점Ⅲ. 결 론참고문

  • 이니스프리의 사회적 책임
  • 불매운동을 통하여 해당 기업들에 대한 불만을 표현하였다. 이렇듯 우리의 소비자는 이제 똑똑한 소비 혹은 윤리적인 소비를 하기 시작했다. 즉 소비자는 윤리적인 기업의 제품을 소비하려고 하며 기업은 윤리적인 기업으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이에 우리는 조는 현재 여러 방면에서 홍보(캠페인, 광고)로 사회적 책임을 지고 있는 이니스프리를 통하여 이 기업이 사회적 책임인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으로 나누어 어떠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