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와 윤리] 윤리적 소비를 위한 불매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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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불매운동이란

2. 불매운동은 왜 하는가

3. 불매운동은 어떻게 하는가
3-1. 불매운동의 유형
3-2. 개인 소비자로서 할 수 있는 불매운동
3-3. 불매운동의 효과

4. 불매운동 실천 사례
4-1. 반전 및 군사정권과의 공조 등에 의한 불매운동- ‘스와데시 운동’
4-2. 언론 소비자 운동에서의 불매운동 - 조준동
4-3. 비윤리적 약품 실험 등에 의한 불매 운동 - abbot 社
4-4. 반전 및 군사정권과의 공조 등에 의한 불매운동- 스타벅스
4-5. 소비자 피해와 관련된 불매운동 - 옥션
4-6. 식품 위생에 의한 불매운동 - 중국산 식품
4-7. 식품 위생에 의한 불매운동 - 농심

5. 결론

6. 일상생활에서 실천 할 수 있는 불매운동 사례 및 조원 의견

본문내용

4-3. Abbott社 불매운동
1. 발단
태국에서 Abbott社의 HIV/AIDS 치료제인 '칼렉트라' 값이 너무 비싸, 자국의 국민이 이 약을 사용할 수 없자, 태국 정부가 2006년 11월 ‘칼렉트라’ 에 대하여 ‘강제실시’ 조치를 취하면서 Abbott社에서 제약 특허권을 침해한다며 반발하고 나섰다.
2. 전개
Abbott社 에서 태국 정부에서 ‘강제실시’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태국에 신약에 대한 출시를 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였다. 이는 냉장보관이 필요없는 신형 ‘칼렉트라’ 를 판매하지 않겠다는 말과 같으며, 덥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냉장고가 없는 태국의 현실에서 HIV/AIDS 환자들의 생명보다 돈을 우선시한다는 불만을 사 태국의 HIV/AIDS 환자들을 중심으로 불매운동이 시작되었다. 그러자 이 소식이 전 세계로 전달되어 Abbott사 불매운동이 전세계로 확산되었다.
그 결과 Abbott社에서 저개발 국가에게는 500달러, 개발 도상국에는 1000달러로 가격을 인하하겠다고 중재안을 내놓았다. 그런데 이 중재안에서는 Abbott社의 사회적 책임이 드러나기 보다는 역으로 Abbott社의 문제점을 드러냈다. 첫 번째는 ‘칼렉트라’ 값의 엄청난 이윤을 포함하고 있었는지를 드러냈다. 기존 ‘칼렉트라’의 가격이 이른바 합리적이고 접근 가능한 가격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이번 가격 인하 조치가 역으로 드러내는 것이었다.
두 번째는 Abbott社의 가격 인하 발표는 강제 실시가 의약품의 가격 결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라는 것을 반증한다. 태국 정부가 강제 실시를 단행하지 않았다면 기존 가격은 특허권의 보호 아래 오랫동안 유지되었을 것이다. 태국의 강제 실시 조치는 단지 태국 한 나라의 문제를 넘어 총 100여 개 나라의 치료 접근권을 향상시키는 획기적인 역할을 했다.
그런데 불매운동은 여기에서 끝나지 않았다. Abbott社에서 가격 인하 발표와는 관계없이 태국에서의 신약 출시는 여전히 중단된 상태였고, 또한 가격 인하를 발표하기만 했을 뿐 Abbott社측은 대부분의 저개발 국가에서 여전히 ‘칼렉트라’를 출시하지 않고 있는 상태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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