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기업 경영 혁신 사례-미라이 공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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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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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미라이 공업은…
2.18,000개의 상품 모두 고객과 직원의 의견과 아이디어를 적용한 독창적인 제품임
3.‘타사와 똑같은 상품으로는 승부를 할 수 없다’
4.개선을 안하면 다른 직원들한테 미안해서 견딜 수가 없다…
5.개선을 하지 않는 사람들은 개선 활동 많이 하는 사람 쪽으로 다리도 뻗지 마라
6.‘베짱이 직원’들에게서 아이디어가 샘솟는다…
7.‘일하고 싶은 일터’를 만들어라..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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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5년 설립
1991년 ‘미라이 공업’ 나고야 증권 거래소 상장
2003년 ‘미라이 주식회사’ 나고야 증권 거래소 상장, 자회사 12개
자본금 : 약 71억엔
매출액 : 236억엔 (05년 3월 기준)
종업원 수 : 738명
전기 설비 자재, 배수/가스 설비 자재, OA 플로어 등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자적 아이디어를 적용한 제품이 대부분으로 약 18,000 종의 제품 보유
전기소재 제조업체 중 후발 주자임에도 최고 점유율 (최고 점유율 80%)
특이한 복리후생 제도와 높은 생산성
생산 현장의 자발적인 제안 및 QC 서클 활동
기존의 제품과 차별화되는 독자적 아이디어 상품만 개발, 제조, 판매
소품종 다량 생산이 아닌 다품종 소량생산 형태로 많은 종류의 제품 보유- 노무 제공형 산업의 한계를 탈피하고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기술 제공형 산업 특성 보유
TPS의 “해보고 생각하자”의 철학을 생산현장에서 개발 현장으로 전이
철저하게 직원, 고객 중심의 ‘사람’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철학을 고수하며, 대표적인 감성 경영을 실현하고 있음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으면 무조건 만들고 본다.
한명의 고객이라도 원하는 사람이 있으면 안팔려도 만든다.
안팔리는 물건도 많지만, 다양한 물건이 있으니, 그 중에서 잘 팔리는 물건도 있다.
설사 손해를 보더라도 우리 제품을 원하는 고객이 있다면 한 개의 제품이라도 배달한다. - 야마다 아키오
공장 곳곳에 독창적인 사고와 아이디어를 유도할 수 있는 게시물을 부착
활동판, 게시판 등을 이용하여 개선 제안들을 공유하고 독려
공장별로 자체적인 발명 전시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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