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 행동론] 녹십자 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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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조직 행동론과 경영학

1. 조직과 조직행동의 정의

(1) 조직의 정의

(2) 조직 행동론의 정의

2. 조직 행동과 인간

(1) 조직 중심

(2) 종업원 중심

(3) 조직 행동론의 체계

Ⅲ. 조직 행동론 기업 선정

1. 기업 선정


2. 기업 소개

(1) 생명공학사업의 개척자 - 녹십자
(2) 기업 VISION

1) 질병 없는 사회

2) 우리 조가 본 기업 VISION


(3) 기업 가치관

인화, 창의, 성취, 봉사

1) 인화 - 모두 하나 되어 함께 나아가는

2) 창의 - 국내 제약업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내려가는

3) 성취 - 100년 기업으로 성장할 젊은 기업

4) 봉사 - 나눔의 가치를 귀하게 여기는

5) 가치관 분석

(4) 기업 캠페인

1) 바람직한 기업문화 육성위해 ‘상호존중 문화 캠페인’ 실시

2) 우리조가 본 캠페인 기대 효과

Ⅳ.조직 행동론 기업 분석

1. 개인행위의 수준

(1) 직무만족

1) 직무만족의 정의

2) 직무만족의 요인 및 결과

3) 직무만족에 대한 설문조사 문항과 분석

(2) 조직몰입

1) 조직몰입의 정의

2) 조직몰입의 구성
① 정서적 몰입

② 지속적 몰입

③ 규범적 몰입

3) 조직몰입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

(3) 스트레스

1) 스트레스의 정의

2) 스트레스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

(4) 동기부여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의 구분
① 내재적 동기부여
② 외재적(외부적) 동기부여
③ 내재적, 외재적 동기부여 여부

3) 직원의 동기 부여 근원

4) 녹십자 동기부여 분석
① 효과적인 보상 체제

② 회사 내 분위기

③ 평가 공정성

2. 집단행위의 수준

(1) 의사소통

1) 의사소통의 개념

2) 집단 내 의사소통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

3) 의사소통 네트워크

(2) 의사결정

1) 의사결정의 개념

2) 의사결정에 대한 구성원들의 생각

(3) 리더십

1) 리더십의 개념


2) 리더쉽 대한 조직구성원의 인식


3. 전체적인 기업 분석

Ⅳ. 결론 및 소감


조직의 개인 및 팀 직무진단 설문지
                
본문내용
3) 직원의 동기 부여 근원
녹십자의 직원들에게는 어떠한 것이 가장 동기부여 된다고 생각하는지 설문지의 문항을 통해 알아보았다.
사내에 존재하는 동기부여에 대한 종류를 파악하여 그러한 보상 정책들이 얼마만큼 조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그들의 업무 성과를 높이는 데에 기여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다.

● 질문 : ‘다음의 문항 중 어떠한 것이 가장 동기부여가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① 승진 ② 임금 인상 ③ 상사의 칭찬 ④ 동료들의 격려
⑤ 기타 ( )고위직과 하위직에서 임금인상이 동기부여 된다는 답변이 많이 나왔다.
고위직은 33%, 하위직은 50% 로 동기부여 근원으로 1위로 뽑았다.
고위직은 34%로 승진을 2위로 답변하였다.
이것은 무엇보다도 자신의 업무에 대한 존경욕구와 사회적 욕구를 중요시 하는 경향이 있는 고위직의 공통점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사람들에게 자신의 능력과 성과를 인정 받고 싶어하는 욕구로 상사의 칭찬도 22%로 3위로 답변하였다.
기타로는 ‘존경심’ 이 나왔는데, 자신의 조직이나 팀의 직원들이나 부하직원들에게 인정받고, 존경 받고자 하는 욕구가 강하고, 그것이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을 확실하게 보여주었다.
하위직은 생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임금을 제일 중요하게 답변했지만, 상사의 칭찬 또한 32%로 많이 답변하였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라는 말처럼 상사의 인정이나 칭찬은 자신의 업무에 대해 만족감을 높일 뿐만 아니라, 동기부여가 되어 성과율을 높힌다고 하였다.
승진이 되면 일정한 임금이 오르기 때문에 선택한 사람이 있었는데, 이것은 임금 인상과 부합되는 부분이었다.
기타로는 5%가 나왔는데, ‘분위기’로 답변 되었다. 조직내 팀내 분위기는 회사생활과 자신의 업무에 대한 동기부여가 된다는 것을 인식 시켜주는 답변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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