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만족]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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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개별적 종업원을 고려한 리더십
1) 변혁적 리더십
2) 변혁적 리더십의 예 -히딩크 리더십 -
2. 기업문화를 고려한 리더십
2) 기업문화에 긍정적 영향을 끼친 예
3) 現 경영방식의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직원들이 만족하는 회사의 보상체계는 비효율적이다’ 이는 과거 경영학 교과서에서 실제 가르쳤던 이론이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직원들의 직무만족이 기업에 있어 중요함을 알고 있고, 그렇기에 이 이론이 허점을 지니고 있다는 사실은 경영학도가 아니라도 쉽게 알 수 있다. 미국의 경우,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선정된 기업들을 보면 평균 투자 수익률이 일반 기업 대비 두 배를 넘어선다. 리더를 통한 근무 환경의 개선을 통해 직원들의 만족도를 높인 기업이 결국 기업 자체의 가치를 높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기업 역시 직원 만족도의 중요성을 깨닫고 (리더가 앞장서,) 지난 2000년부터 GWP 즉, ‘좋은 일터 만들기’라는 이름으로 기업문화 개선에 힘쓰고 있다.
하지만 기업들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한 채용사이트의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직장인의 91.5%가 이직을 고려중인 것으로<참고문헌>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0809/e2008092917333348120.htm
나타났다. 많은 직원들이 기업 혹은 직무에 대해 불만족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이는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의 필요성을 암시한다. 그렇다면 어떠한 방안이 향상을 가능하게 하는 것일까?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한 가장 근본적 해결책은 직원 개개인의 리더에게 달렸다. 그 다음 한 걸음 더 나아가 리더는 기업의 전반적인 문화요소를 보완, 완전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토대에 맞추어 우리는 직원들의 만족도 향상을 가능케 하는 요소들에 대해 논의하였다.

Ⅱ. 본론
1. 개별적 종업원을 고려한 리더십
1) 변혁적 리더십
기업구성원의 직무만족을 가능하도록 하는 첫 번째 근거이자 대안으로 리더십에 대하여 조사해 보았다. 조직에서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직무만족을 가능하게 하려면 직무몰입이 우선되어야 한다. 리더십과 조직성과 사이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으며, 구성원이 리더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강할수록 조직몰입이 향상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Morris&Sherman,1981: Luthans, Baack&Taylor.1987

그간 조직에서 행해져왔던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이였다면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변혁적 리더십이다. 리더와 추종자간의 교환관계에 주목하여 동기부여가 어려웠던 거래적 리더십에 비해 변혁적 리더십은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관심이라는 3가지 요인에 의해 동기부여를 통한 종업원의 직무만족이 가능해진다. 각각의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카리스마의 경우, 리더는 바람직한 가치관, 존경심, 자신감 등을 조직 구성원에게 심어줄 수 있어야 하고 비전을 제시한다. 지적자극은, 구성원들이 상황을 분석하는 데 있어 기존의 합리적인 틀을 뛰어넘어 보다 창의적인 관심을 개발하도록 격려한다. 마지막으로 개별적 관심 요인의 경우, 최근 조직 내 구성원들의 추구하는 가치는 다양해지고 있고, 그 중에서도 세대별로 추구하는 가치가 다른 ‘세대 가치’를 주목했을 때, 20~30대 후반 조직원들은 조직에 대한 충성도보다는 자신의 커리어에 더 관심이 많다. 따라서 조직이 추구하는 방향과 자신이 추구하는 방향이 같을 때 정서적 직무몰입이 높다 Meyer&Allen,1991
는 점을 감안하면 리더가 조직원 개개인의 커리어를 중시해주고 그에 맞는 과업을 할당해 줄 때 조직원들의 직무만족은 커질 수 있다.
2) 변혁적 리더십의 예 -히딩크 리더십 -
한국 최초 월드컵 4강 진출이라는 쾌거를 일궈낸 히딩크는 2006 독일월드컵에선 호주를 32년 만에 월드컵 본선에 올려놓더니, 호주축구 사상 처음으로 월드컵 16강까지 끌고 갔다. 이는 기존과 동일한 역량의 선수들이 단 한 사람의 지도자 교
참고문헌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0809/e2008092917333348120.htm
Morris&Sherman,1981: Luthans, Baack&Taylor.1987
Meyer&Allen,1991
자료: “스포츠와 경영: 이기기 위한 리더십” 삼성경제연구소(1997)
직장생활 만족 요인은? 1위 “동료와의 관계”, 2008년 1월 10일, 문화일보
* 논문
-삼성경제연구소 연구보고서- '히딩크 리더십의 교훈'
-조직문화와 리더십이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봉주,
-부하가 인식하는 상사의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연구, 김호균
* 홈페이지&기사
-http://economy.hankooki.com/lpage/opinion/200809/e2008092917333348120.htm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8092476541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809180345-http://efn.edaily.co.kr/Brandnews/newsTotalRead.asp?sub_cd=DJ&newsid=01108646586544712
-http://www.isoconsulting.com.cn/149
-신동아인터넷뉴스 '선수 마음 훔친 심리전의 화신 교주의‘강철 축구’는 계속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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